*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6년 2월 18일 목요일

확장자 *.DDS 파일을 포토샵에서 인식시키고 편집(알파채널 투명화)하기 2/2

사실, 그래픽 작업을 할려면 기본은 물론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용 시키는 것도 꽤 어렵습니다.

원래는 다음과 같은 그림(여성의 속옷)의 기본을 포토샵으로 불러와 일반 이미지(PNG나 JPG)등의 파일로 변환한 다음 SAI 툴과 같은 펜으로 그리기(타블렛)로 스케치를(밑그림을 창조)해서 AI(어도비 일러스트레이트)의 CMYK 포맷을 통해 선을 따서 고품질로 그려 다시 DDS파일로 편집하여 완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취미로 그림 그리는 주제에 꽤 귀쟎은 일이라 생략하고 시간 나는 대로 조금씩 쓰고 있습니다.

살펴보시죠.

1. 섹시비치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해당 파일을 추출하는 과정입니다.


2. 추출하는 명령어입니다.


3. 이것은 편집을 다 마친 다음 원본 파일에 작업한 파일을 덮어쓰는 명령어입니다.


4. 마지막으로 *.unity3D 라는 형식으로 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1번과 4번은 섹시비치유틸리티의 프로그램추출 과정이므로 참고만 합니다.


5. 추출된 해당 DDS파일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불러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면 위와 같은 상태에서 OK를 눌러줍니다.

*포토샵에서 *.DDS를 인식시키는 과정은 이전에 1/2에서 설명했습니다.


6. 해당 파일을 연 후 위 그림과 같이 잠긴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잠금을 풀어줍니다.


7. 오른편 "Layer - channels - paths" 부분에서 채널을 선택하여 "알파레이어와 RGB레이어를 확인합니다.

*완전 불투명 상태일때 왼편의 이미지가 "백색"으로 칠해여 있을 것입니다.
(즉, 이말은 오파시티가 100% 라는 말이며, 알파채널에서는 백색이 불투명/흑색이 투명입니다)

*주 : 이것은 선택된 이미지영역에 대한 말이지, 비선택 지역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8. 위의 예제에서 처럼 "백색"부분(불투명-이미지가 보이는 부분)을 흐리게 알파채널을 선택한 상황에서
칠하게 되면 "투명화"가 처리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뜸금없이 '누드브라를 어떻게 하면 표현하지?' 라는 궁금점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불투명이 기본(선택된 영역이 100% 백색)입니다.


9. 다시 RGB를 선택하게 되면 위 그림처럼 눈에는 달라진 것이 없지만,
실제로는 저 이미지 부분이 현재 투명상태로 저장된 것입니다.

*알파값이 있다고 무조건 투명화가 된다는 말이 아니라, 알파레이어를 농도를 변화 시켜야 한다는 것.


10. 만약 이미지의 변형을 원한다면 위의 그림처럼 RGB의 채널 상태에서
백색부분(즉, 보여지는 이미지의 나머지 부분)을 삭제하여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그래야 해당 이미지를 늘리거나 줄이거나 할 수 잇겠죠?

*주 : 만약 줄이거나 축소했다면, 알파채널에서도 그 없어짐 부분을 "흑색"으로 칠해 제거해야 합니다.
(알파 채널에서는 지우는 것이 아니라 칠하는 것으로 (흑/백) 편집합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내용은 선택(Select)된 내용에 대한 흑/백 설명입니다.


11. 알파채널에서는 흑색은 투명, 백색은 불투명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오파시티(농도)를 확인하고 해당이미지를 선택해서 실험해 봅니다.


12. 저장할 때는 당연히 DDS로 저장해야 합니다.


13. DDS 옵션에서는 다른 것은 건드릴것 없이 밑줄친 부분만 바꾸고 저장해줍니다.
(본인이 모든 옵션을 테스트해본 결과입니다)

즉, DXT5  ARGB 8 Bpp interpolated alpha 를 선택해야 투명화가 가능합니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새로운 이미지(그림을 스케치 작업해서...) 포토샵/AI/SAI와 타블렛을 동원해서
블로그를 해보겠습니다만, 시간이 어떨지 의욕이 생길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저 기본의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의상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포토샵과 더불어 SAI와 같은 스케치(그림그리기)툴과 CMYK의 일러스트레이트 툴이 필요합니다.
(일러스트레이트는 하나의 무늬를 복사하는 것이 매우 쉽기 때문이며 좌우대칭과 같은 경우 유리합니다)
또한, CMYK이어야 축소/확대에서 화질 손상이 없습니다.

*SAI는 PSD파일을 인식하며, 이미지를 그린 후 AI에서 인식가능합니다.
AI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한 후 포토샵에서 다시 RGB로 변환하고,
기존 베이스 파일의 알파채널을 이용하거나 만들어야 합니다.


"잠시 그림을 끄적대 봤습니다"

"결론은 떡도 밥도 안나오니 의욕이 하나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RGB채널(일반 상태)에서 꽃무늬 이미지를 첨가(Shift+F5 or Blending Option)한다면, 
위 그림과 같은 패턴이나 다른 무늬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다시 생각해 보는 RGB포토샵 : 포토샵 기술은 "선택" 과 "레이어"가 제일 중요하다.

2. CMYK용도의 일러스트레이트툴 : 필요없을 것 같지만, 모르면 엄청나게 힘들다.

3. 타블렛 or 손그림 : 컴퓨터로 디자인 하기 전에, 그림을 그리지 않을 수 없을 걸?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