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15일 화요일

Windows 10 1803 RS4 업데이트 1분 영상(과정), 시스템 일부 변경/ 오류 확인 사항(사운드)

6개월마다 업데이트 강제로 되는게 너무 싫습니다.

특히, 멀티미디어 작업을 하거나 설정이 꽤 복잡한 사람들은 게임PC와 달리 시스템 잘못 갈아엎게 되면 수 일간 스트레스를 받게되죠.

참고 : 별도의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들고 싶다면 다음의 공식링크를 방문하기 바랍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사이트 아래 지금 도구 다운로드 를 클릭하여 USB설치 디스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RS3이후 RS4를 오늘 15일날 자동으로 떳기에, 업데이트 시켜놓고 상점에 갔다오니 25%정도 진행되고 있었는데.., 그 이후부터 1분 압축영상도 참고하기를 바라며, 혹시 무슨 심각한 오류라도 발생할까..라는 기대감(?)도 있기는 했는데 일단 시작은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확인해야 할 설정도 있으니 살펴보기 바랍니다.


100%에 도달하기 까지, 수 많은 횟수의 재부팅이 중간에 이루어 집니다.

OS업데이트 수준의 설치시 무한 로딩에 빠지거나 한 경험을 한다면...
추측하건데 하드웨어의 이미 이상이 생겼지만 사용시 눈치채지 못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얼마 전에 문득 OS가 부팅 실패하자 놀랬는데, 단순히 SATA선을 뺏다 꽂음으로 해결한 적도 있습니다.
(케이블은 수 년간 건드리지 않고 사용하기에, 이런 오류가 처음이라면 설마가 사람 잡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 진입 후, 보여준 화면...


홈그룹이 RS4부터 사라졌습니다.

(Tv 스트리밍이 좀 귀쟎아 지겠군요)

*만약 동일 네트웍에서 RS3에서 되던 파일 공유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 링크로 해결하십시오.
링크 : 윈도10 RS4(1803) 업데이트 후, 파일 공유/ 폴더 공유가 되지 않을 때..


볼륨 드라이브(시스템 복원)가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게 있다던데, 일단 저는 정상입니다.

*여담이지만, 내가 이상 없다고 해서 다른 사람도 이상 없을 것이라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시스템에 h/w가 다르고 s/w도 다르고 제조업체의 지원 여부와 호환성 또한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RS4는 버전이 1803이며, 1709는 RS3입니다.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면, 시스템 복원 지점이 초기화 되니, 설정 후 만들기를 해주기를 바랍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은 SSD or HDD 수명 운운하지 말고, 최소 5%는 잡아 줍니다)

이 시스템 복원 설정으로 인해, 문제 발생시 당신의 시간과 정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지점 복원시 참고 사항:

이번 RS4였는지 RS3부터였는지 정확하지 않지만, WindowsApp 이란 디렉토리가 분리됨으로 인해, 복원시 해당 경로의 정보를 복원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로 분리하여 디렉토리 폴더를 지정했을때 일어나는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복원한 것이니 복원 후 그런 메시지는 무시해도 됩니다)


회사도 망하고, 드라이브도 없고..어쨋거나 사용이 되긴 하는군요
(RS3때 tv on/off 채널전환이 느리게 반응하던 것이, 다시 RS4에 빠르게 반응하며 되돌아 왔더군요)


RS4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늘 반복되는 하드웨어 중 재설정을 해야 하는 것이 사운드 확인입니다.
(하드웨어 입/출력 잭(핑크/그린)을 꼽았다 빼서 위 그림처럼 재정의를 다시 해야 하는 번거러움을 선사합니다)

*마이크가 꽃혀 있어도 업데이트 이후, 마이크 설정확인이 초기화 되어 인식못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 확인 과정을 거친 후 1회 재부팅 하기를 바랍...아니 해야 됩니다.
(재부팅 해야 입출력 장치 리소스가 제대로 표시되며 작동합니다)


윈도우의 소리 설정을 마치고 재부팅 후...

만약, 게임 방송이나 녹화를 하는 사람이라면 녹화 프로그램/ 방송 프로그램에서 재차 확인을 하도록 합니다.
(스팀/ 베틀넷/ 기타...)


혹시, 그래도 마이크나 사운드에 문제가 있으면, "설정-개인정보-마이크"에 "앱에서 마이크 허용"을 확인합니다.
(app에 따라 바로 적용 안될 수 있으니, app재시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의 일부 기능들중 눈에 뛰는 것은, 최근 보안 문제로 인해 SMB1.0/CIFS 파일 공유 지원이 기본이 OFF로 변경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동일 네트웍에서 SMB1.0을 켜지 않고 PC간 파일/폴더 공유를  하려면, 다음 링크로 해결하십시오.

링크 : 윈도10 RS4(1803) 업데이트 후, 파일 공유/ 폴더 공유가 되지 않을 때..


1803 업데이트 이후, 제어판의 프로그램들이 5월 15일 업데이트 한 날짜로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AID0 캐시 사용자는 RS4 업데이트 이후, 다음 링크를 통해 최신 버전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RAID 0 사용자가 아닌 일반AHCI 사용자는 해당 없습니다)

*단, 최신 버전을 설치해서 더 느려질 수도 있으니, 이상 없다면 굳이 업데이트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항상 그렇지만, 시스템마다 최신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그래픽 S/W드라이버는 너무 최신 것을 설치하려고 고집하지 않습니다.

아직 RS4 대응 IRST 버전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전 버전: 15.9.0.1015 2017-11-14)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27400/-RST-

(버전: 16.0.2.1086 (최신) 날짜: 2018-02-21)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27681/Intel-Rapid-Storage-Technology-Intel-RST-User-Interface-and-Driver?v=t
RS3에 비해 부팅시간이 들쑥 날쑥 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RS4 업데이트 후, 며칠 동안 문제 없는 듯 싶었으나,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의 프로그램 세부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와 비슷한 경험을 하는 사람이 제법 있는 것 같습니다.

링크 :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에서 세부 정보 사라짐 에 대한 문제를 호소 해결" 질문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행해 본 결과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업데이트 한 5월15일 부터 6월 14일 까지 총 3번의 리셋을 경험했습니다.
(리셋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나중에 원인을 알아내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32bit 호환 Kmplayer가 유독히 RS4 업데이트 후 사용시마다 시스템 멈춤 현상을 유발했습니다.
(KMPLAYER 구버전 삭제 후, 시스템 멈춤(리셋해야 됨)현상이 사라졌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