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2일 월요일

해외직구 스마트폰(아이폰) VoLTE 등록 OPENMODEL2 모델명(기기명) 변경 & 홍콩직구 A/S 기간확인

해외 직구를 많이 하는데요.
해외 정발 공기계를(자급제 - 한국내 동작하는 같은 통신 규격)구입해서 유심 변경을 하게되면 한국통신사에서 출시되는 기기와 달리 전산 등록(IMEI)이 되어 있지 않는 폰으로 분류가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위키등에서 알 수 있습니다)

KT기준으로 설명하면, 여하튼 유심 변경 후 자신의 홈페이지 가입 정보를 살펴보면 예전엔 기기명(예: 아이폰일 경우 - "AIPxxx")로 되어 있었지만, 해외 직구폰이 LTE를 지원한다면 "openmodel2"라 보여질 것입니다.

이게 통상적인 "문자/통화/3G"는 문제가 없지만, 대용량 LTE(음성-데이터"VoLTE")를 사용하는 "폰"일 경우에는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태블릿도 데이터만 전송하고 음성이 없기에 전산상 필요 없다고 할지 몰라도 태블릿도 엄연히 "LTE"모델이고 3G와 품질이 다릅니다)

iOS11업데이트 이후, 저의 5s는 거의 불구 상태로 느리고 답답해져, 어쩔 수 없이 홍콩A1723(국내와 동일한 규격) SE 16G 모델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구 모델이지만, 상대적 성능이 좋다고 평가하고 있고 디자인 또한 훌륭하죠)

살펴 보시죠.

1. 제가 사용하던(우측 실버)가 5s 이고, 좌측이 이번에 새로 구입한 35만짜리 SE 홍콩 모델입니다.
(5s는 구입 당시 KT정식 발매품이고, 단 한번도 고장 난 적도 배터리 교체한 적도 없으며, 배터리 또한 1550을 유지 리퍼가 뭔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전 원래 스마트폰 구입 계획이 없었습니다.
굳이 계획이 있다면 나올지 안 나올지 모르는 SE2를....

하지만, 이게 다 iOS11 때문입니다.

2.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해외 직구가 좋다면 좋을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참고 사항 : 애플 공통 충전 어댑터는 "프리볼트" 이므로, 220V 110V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유심만 교체하면 어쨋건 사용 가능합니다.

네, 일단 외견상으로는 그렇죠.

하지만, IMEI가 전산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 홈페이지 정보를 보면 "OPENMODEL2"라고 기기명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각종 유/무료 부가 서비스(금융권 인증)에 문제가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후후 서비스 or 은행 인증'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작동하는 HDVoice(VoLTE)와 같은 기본 제공 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음성+데이터를 쓰는 LTE 서비스죠)
(한마디로, 이런 상태에서는 LTE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 처음엔 그냥 전화로 해결하려 했으나, 밤이라서 일단 접수를 해 놓아야지 하고 E-Mail 접수를 했습니다.

생각외로 답변이 빨리 오더군요.
(다음날 아침 10시 이전)

5. 이미 인터넷으로 알아본 바, 예전에(1년전?)팩스로 신분증 보내고 그랬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 그림처럼 상담원이 보내는 메일 주소로 신분증의 사진을 주민번호 뒷자리를 삭제하고(가리고) 일단 보냅니다.
(서류 수신 전용)

6. 그리고 "추가 문의하기"를 통해 알려준 대로 "기재 내용"을 적어 메일로 다시 상담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몇 시간이 지나지 않아 해결되었다는 문자 메시지 & E-mail 이 도착했습니다)

요약.

1. 상담원이 보내준 이메일 주소로 신분증 보내기(뒷자리 삭제)

         2. 추가 문의하기로 기재 내용(본인 확인) 보내기.

*114나 100으로 전화 상담 신청 해도 됩니다.
(어차피 진행 절차는 메일(신분증 보내기/본인 확인하기)과 다르지 않겠지만, 전화가 더 빠르긴 하겠죠)

7. 재부팅 하지 않고도, kt앱을 통해 스마트폰 정보를 열어보니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부가 서비스에 다시 들어가 보니 이제는 "유심 이동 안내 경고 문구"가 뜨지 않더군요.
(IMEI 등록하지 않고 홍콩SE로 유심만 이동 했을 때는 홈페이지 부가 서비스를 들어가면 "경고 메시지"가 떳었지요)

또한, 얼마 후 스팸 메시지 (후후서비스)을 수신시 후후가 작동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IMEI 등록후, 다시 작동하는 후후 서비스 스팸알림 메시지...
(제가 전화번호 바꾼지가 벌써 6년이 흘렀는데, 전 전화번호 주인이 아직도 저 지역 번호를 뿌려 대고 있군요)
하도 많이 오길래 063지역 번호를 차단했습니다 그려...

8. 그리고 위와 같은 문자 메시지를 보면...

한국에서는 당연시 서비스중인 HD보이스(VoLTE)가 적용되어지게 되고, LTE 설정에서 "음성+데이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로써 완료 되었습니다만, 뭔가 뒷통수를 때리는 찜찜함은 여운으로 남겨져 있습니다)



개인 후기를 말하자면...

*여러분이 다들 아시다시피 "국내 애플 공홈"이 가격(부가세 10%)이 비싸다라고 하지만, 나름 잇점이 있습니다.

구입 후 문제(단순 변심/기기 불량/ 사고 보니 용량을 바꾸고 싶어!)라는 문제가 바로 해결(반품)됩니다.
(15일내에 무조건 반품/ 환불됩니다)


*한국내 애플스토어 1호가 입점됨으로 인해, 기존 30일에서 15일로 축소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용중 a/s 문제도 걱정이 덜합니다.


저 또한, 그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번엔 1년만 때울 요량으로 홍콩 직구를 구입했습니다.
국내"애플 코리아"에서는 64G 용량이 없고, 32G가 49만원합니다.

"지금 이시기에 32G용량짜리에 49만원을??" 이라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사실은 3.5 이어폰 단자 때문이라고는.....)

*녹테누른액정에 관해...
구입자가 알아야 되는 것은, LCD타입인 5s / se의  녹테 현상은 시기의 문제일 뿐,
나타날 확율이 높으며..누른 액정은 복불복이 매우 심하다는 것입니다.


직구는 싸지만, 재판매시 KC인증문제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임시로 사용한다면 나쁘지 않지만, 오래 오래 사용하는 타입이라면 국내 정발품을 구입하십시오.
(시기적으로 개인 성향으로 구입할 수 도 있지만, 약간의 금전적 이득이나 품질을 상쇄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홍콩 직구품이라도 정식판매업체(홍콩애플)에서 구입했을 경우...
(한번도 USIM을 삽입한 적이 없는...)위와 같이 애플공홈에서 a/s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링크 : https://checkcoverage.apple.com/kr/ko/

제가 구입한 홍콩 직구품(홍콩 애플 정품)은 온라인 쇼핑 판매사가 출고 후, 저의 USIM 끼우면서(18년 2월 9일 끼움) 전산으로 판매(구입)등록이 된 것 같습니다.

정확히 구입한 날짜로 부터, 1년 후에 a/s 만료일이 적혀 나오는군요.

*즉, 이뜻을 반대로 해석하면 "누군가 USIM을 끼웠던 적이 있는 중고"라면 이미 a/s기간이 흘러갔단 뜻이되죠.
(USIM을 끼우고 계정을 활성화 하는 순간 "a/s 리퍼 카운트"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판매 대리점에서 포장을 뜯지 않고도 가개통(전산등록)을 해도 리퍼는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비닐포장이라는 이유로 새것/ 헌것을 구분하지 마십시오)

구입 후, 아이폰의 a/s 보증 기간을 확인 해봅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