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0일 목요일

간단한 gif 만들기(움짤 - GifCam) 무료 프로그램

포토샵에서도 움직이는 gif 이미지가 가능합니다만, 빠르게 만든다는 관점에서 봤을때 포토샵은 정밀하나 번거러운 작업일 수도 있습니다.

팟플레이어도 영상 캡쳐의 고유기능으로 gif 포맷으로 설정하면, 마찬가지로 영상 재생중 저장할 수 있지만 부분이 아닌 전체 영상으로만 캡쳐해야 하므로 나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움직이는 gif 프로그램(움짤)은 "무설치형 프로그램"으로, 장점으로는 "사이즈"를 원하는 대로 즉시 조정할 수 있다는 것과, 최초 설정 이후부터는 gif를 간단히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의 : 반드시 이상한 다운로드 자료실이 아닌, "제작자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하는 것이 안전을 위한 권장 방법입니다.


우선 제작자의 홈페이지 입니다.
링크 : http://blog.bahraniapps.com/gifcam/

이곳으로 들어가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무설치 포터블이므로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실행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해당 블로그(제작자)의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을 받고, 블로그의 내용을 읽어보면 설명서는 대략 알 수 있습니다만, 사용해보고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 프로그램도 단점이 하나 있는데, 하나의 gif를 만들 때마다 프로그램을 껏다 / 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전 프레임이 계속 연결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최초 설정할 것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10프레임을 우선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우리는 33프레임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커스텀으로 들어가, 가장 좋은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디폴트값을 33프레임을 적어둡니다.

그리고, 아래 원하는 사이즈를 기본값으로 만들 수 있는데, 저는 400x340을 했습니다만..
(캡쳐할 영상크기는 클수록 용량이 커지므로, 적당히 타협해야만 합니다)

*사이즈를 정하는 것(기본값)과 관계없이 실행 중 임의대로 드래그 변경할 수 있습니다.

Tip : gif 애니의 단점은 지나친 크기의 용량입니다,
따라서 가로 500정도 크기에 캡쳐시간은 대략3~5초 이상은 넘지 않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재시작해보면 기본값이 33프레임으로 잡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6칼라로 설정하면 캡쳐영상에 따라 화질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Quantize"를 추천합니다.


자신이 캡쳐할 영상이나, 웹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띄우고 적당한 곳에 위치시킨 다음,
REC를 누르고 몇 초후 STOP을 누르는 것으로 완료됩니다.


이후, 하단 SAVE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이 저장하게 됩니다.


저장 폴더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기본 미디어 폴더 위치에 저장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TEST.GIF"로 저장하였습니다.


가로 400 사이즈에 2~3초에 불과한 gif 파일이 4.54M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용량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4.54M 용량의 400x340 크기와 33f로 캡쳐한 gif 움짤 입니다.

프레임을 줄이면, 용량이 더 줄어듭니다.
만약, 캡쳐대상이 만화영상이라면 256칼라로도 충분하며 프레임이 더 낮아도 무방합니다.
(애니메이션 프레임은 원본 프레임 수(제작)가 10프레임을 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상 간단한 gif 움짤 만들기, gif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