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4일 일요일

"아이폰" 오프라인 Lpay, 하나1Q페이, 페이북, KBpay "세븐일레븐 /CU /다이소/GS25" 바코드 or QR코드 결제후기.

 보통 페이앱(간편결제)을 온라인 결제에 주로 사용하지만 오프라인에서 플라스틱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결제시 번거럽다거나? 굳이? 라는 이유로 스마트폰 PAY앱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로딩해서 들이밀기 보다 카드 뽑는 시간이 더 빠르다고 할 수 있지만, 앱결제가 되는 곳에서는 앱을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생각이 달라지겠죠)

2021년이 되도록 NFC 및 관련 페이류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이라고 해도 ATM & 온갖 업체 or 카드사 페이류가 넘치는 대한민국에서 딱히 불편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정말로?"

*맥도날드 매장 자동 주문기와 같은 상황을 만나면 "아이폰"은 "플라스틱 카드" 항상 들고 다녀야 합니다.
(그런 매장 or 지하철 /버스,택시에 대비해서 그런지 아이폰 사용자는 보통 플라스틱 카드를 별도로 들고 다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저 또한 혹시나 그런 일을 대비하여 아이폰 뒷면에 항상 오프라인 카드를 부착하고 다닙니다)

다음은, 원거리가 아닌 "일상(동네 /근거리)"에서 흔히 만나는 편의점(세븐일레븐 / CU 및 모든 편의점, 기타 다이소)에서, 아이폰 사용자가 플라스틱 카드가 아닌 Lpay(Lpoint) or 페이북 / 하나1Q페이 & 은행앱(kbpay,하나멤버스)으로 오프라인 결제를 해보며 느낀 점입니다.

살펴 보시죠.

1. 세븐 일레븐.


L.pay 와 L.point 앱인데, 오프라인에서 세븐 일레븐 or 롯데리아, 롯데마트등을 만난다면 플라스틱 카드가 없어도 결제가 됩니다.
(L.pay단독으로 결제도 되고, L.point로도 결제(카드를 등록)가 가능(적립과 동시에 사용)합니다)

포인트 적립 & 결제는 플라스틱 카드가 없어도 완벽하게 100% 결제 호환됩니다.  
(롯데 계열사 매장이라면, 더 쉬울 것입니다)


L.pay앱의 사용법입니다.

보통 물건(구입)을 계산대에 주면, 바코드로 물건을 찍을 것이고 이후 위 그림과 같이 바코드를 대면결제가 완료됩니다.
(아이폰에서는 NFC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바코드 결제입니다)

*주 : Lpay는 "웨이브"결제라는 사람 귀에 들리지 않는 "음파"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NFC를 지원하지 않아도 스피커 부분으로 아이폰도 가능하다는 것이죠)


L.point앱으로도 결제가 가능한데, 포인트가 아닌 카드를 등록하면 L.pay처럼 사용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

다른 점이 있다면, Lpoint적립(멤버십)과 동시에 등록한 카드(L.pay)로 결제가 됩니다.

--


결제 후, 즉시 위와 같이 알림을 받을 것입니다.
(저는 Lpoint에서 L.pay체크 카드를 등록해서 적립과 동시에 결제를 하였습니다)

하나 Lpay BC카드라면, 하나1Q페이에서도 알림을 받을 것입니다.

영수증은 해당 발급카드사 앱 or 페이앱에서 전자 영수증(결제 내역)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BC속성이라면, BC카드앱에서도 영수증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은 발급 은행에 따라 달라지므로, 하나BC는 하나1Q페이에서 알림이 옵니다.


페이북도 당연히 세븐일레븐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QR 코드 결제도 찍히죠)


2. CU


하나1Q페이, BC페이북외 대부분..
(하나1Q페이는 멤버십이 CU설정시 자동적립/ 페이북은 CU와 GS 자동적립)

CU 편의점에서 앱카드로 결제합니다.


포인트 적립과 동시에 결제를 진행 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미리 "멤버십 카드를 결제 카드와 연결" 시켜 놓아야 적립이 됩니다.
(하나1Q페이앱에서 별도로 설정하세요)


1.하나1Q페이을 열어 매장결제를 누르고, 2. 비번 입력 후, 3. 바코드를 누르면 전체 화면으로 확대됩니다.
(매장에 따라 QR코드가 필요한 경우, 4번을 누르자) 


위 그림은 체크카드였기에, 은행출금 및 하나1Q페이앱 알림메시지 입니다.

제가 직접 매장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물어봤습니다.
(밖에 써붙혀 놓은 가맹점(페이) 안내 스티커가 없어서...)

"CU는 왠만한 페이류는 다 된다"고 알려주더군요.
(그래서, 일단 하나 1Q페이로 결제해봤는데, 사용법은 세븐일레븐과 같았습니다)

*페이북(ISP)앱 또한  "CU & GS25" 편의점 자동 적립 멤버십 가맹점이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위 샌드위치 "우측" 제품은 더럽게 느끼하고 뒤끝도 좋지 않았습니다



3. 다이소

다이소는 "ISP/페이북" 가맹점입니다.
(물론, 4대 편의점도 결제됩니다)

안드로이드 폰은 당연히 삼성페이 및 LG페이등이 사용됩니다.

결제는 QR 코드 방식이며, 공용 wi-fi활성화시 페이북이 로딩되지 않으므로 꼭 wi-fi를 비활성화 하여야 합니다.

*다이소는 포인트 따위 먼지와 같으니, 포인트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야말로 포인트라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로 값어치 없는 쓰레기죠)

저는 다이소 멤버쉽을 물품 불량 발견시 '환불/ 반품' 영수증 확인용으로 사용합니다.

*주 : 다이소는 가맹점임에도 불구하고, 셀프 결제 스캔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마디로 가맹점임에도 다이소는 QR코드 결제 존재감이 없으니, 그냥 플라스틱 카드 사용하세요)

*은행 체크 카드(예 : kb/하나)가 할인 현금 캐시백(실시간)이 좋으니 플라스틱 카드가 낫습니다.



4. SSG pay


SSG 페이의 경우, "노브랜드 버거(SSG계열)" 자동판매기 주문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기 입구에 비쳐지는 곳에 바코드를 비추면 결제가 됩니다 - 맥도날드는 이게 없어요)

여담으로, 노브랜드 햄버거 맛은 그냥...롯데리아와 비슷한데 같은 값이면 편의성은 롯데리아가 한 수 위입니다.
(노브랜드 감자튀김은 굵긴한데, 맛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

삼성과 신세계 계열사는 대부분 지원합니다. - 대기업이라 그런지 확실히 잘 만들어져 있더군요.
(삼성멤버스 휴대폰 악세사리 결제시)


방문 "자동 주문기"에서 주문!
(NBB는 바코드 결제가 가능하므로, 아이폰이라도 SSGpay앱이 있다면 편리하다)

5. KB pay 앱
              

GS25 같은 편의점은 KBpay로 결제가 쉽습니다.
(오프라인 바코드 결제)

KBpay는 최근 포인트리가 과거와 달리 많아졌더군요.


5. etc

앱 바코드 결제의 잇점은 이런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2000원 물품은 편의점 이용시 1600원에 살 수 있죠.
(*주 : 이벤트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주 발생합니다)




[기타]





여기서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페이코(범용 결제앱)도 폭넓게 사용 가능합니다.

*범용 결제앱? : 간편 결제를 위한 모든 카드들이 등록 수용되는 결제앱류
(예 : Payco/SSG/Lpay/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다이소는 바코드가 아닌, QR코드로 결제(페이북 가맹점) 가능합니다.
(다이소 제품 스캔 역시 바코드가 아닌, QR코드를 스캔해 주세요)

*국민카드 & 하나카드 & 페이북(BC)등 은행카드 결제앱들은 대부분 "바코드 / QR코드" 모두를 지원하지만, 범용 결제앱이 아닙니다.
(예 : KB pay & 하나1Q pay)

*페이북(BC)결제는 보유 카드 종류에 따라 QR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카드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오류가 아니라, 단순히 해당 카드(상품)가 QR코드를 지원하지 않을 뿐입니다.
(예 : Lpay Lpoint BC 하나카드)




[잡담]




여전히 번거롭다(가맹점 여부 확인)는 이유 or 느리다는 이유(포인트 적립과  결제 나뉜경우 더 느림)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미 잘 이용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플라스틱 카드'를 건네주는 세대들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스마트폰 켜고 앱 로딩 기다린 다음 비번 넣고 시간 보내는 것의 적응이 되지 않지만, 자주 하다 보면 플라스틱 카드 없을 때도 편리합니다만...아이폰은 뭔가...????

*바코드 결제가 이득이 없고 "스마트폰과 카드를 동시에 소지했다면" 카드를 들이미는 것이 편하다.
(예 : 다이소)

이상 아이폰으로 '동네 결제 투어' 를 마칩니다.



결론 : 

아이폰은 안드로이드에 비해, 바코드/QR결제는 플라스틱 카드가 없을 때 땜방용의 역할만 할 뿐이다. 

아이폰은 결제시 가맹점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단계를 머리 속에서 거치므로 익숙한 곳을 제외하면, 사실상 반쪽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