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2일 일요일

"무선" 랜카드 구입 후 추가로 꼭 설정해야 maybe? (wireless only)

 유선 랜을 사용하다가, "무선 내장 랜카드 or 무선랜USB 랜장치" 를 사용하면 "이상하게 때때로" 느리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무선에 대한 선입견일 수도 있지만(ax 이상 칩에서도 여전한 것은), 유선 대비 무선 속도 보다 불안정한 속도 유지의 문제라는 것이죠.

그것은 그저 느낌이 아닌 무선이라는 한계와 Windows 설정 '기본값의 의문'입니다.

*여기서 공유기 설정 문제는 이 게시물 주제에서 일단 다루지 않습니다.

문제 : 

1. 때때로 이상하게 다운로드가 느리다 못해 거의 속도가 안 나오는 상황에 도달했을 때.

2. 어제는 괜찮았는데, 오늘은 웹페이지 이미지 리플레쉬가 버벅이고 느리게 로딩 될 때.

3. 무선 어댑터 "수신 / 송신 값"이 편차가 너무 오락 가락 할 때.

살펴 보시죠.


링크 송 / 수신 속도 편차가 너무 심하고, 때때로 "수신"이 20(Mbps) 이하로도 떨어진다면 이 문제와 관계가 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잊을 만 하면 느꼈는데, 그때는 단순히 웹사이트의 일시적 문제라고 만 생각했습니다.

"It's so Weird.."

파일 받기 중, 이런 현상이 발생했을 때 잠시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면 다운로드 속도가 정상화 됩니다?

"What's This?"


특별한 묘수가 아닌,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그 문제'가 맞습니다.

무선 랜 어댑터 속성에 들어갑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죠?

네, 노트북처럼 "배터리"가 중요한 것은 "기본값"이 체크 되어 있는 것은 효율성 측면에서 당연합니다.

하지만, 상시 전원 공급이 되는 데스크톱 PC는 오히려 이것이 더 방해될 뿐더러, 이득도 전혀 없습니다.

"무선 연결에서 말이죠!"
(유선은 해당 없습니다)

If it's wireless, 체크 해제(not select) 하는 것을 저는 권장하겠습니다.


추가로 윈도우 탐색기 "네트워크"우클릭해서 위와 같은 연결 회선의 무선 속성을 클릭합니다.


SSID 를 체크 해줍니다.

무선이라는 랜카드 속성은 "이동용 PC" 기본값(no selected)에 맞춘 Windows 값인 것입니다.

무선이라면, 고정용 PC에서 체크 해주는 것(Select)을 추천합니다.

*6G / 5G 와 2.4G 별개이니 수신하는 주파수 별로 추가로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 후에는, 1회 리부팅 하십시오)



전원 절약 해제 후, 이전에 비해 수/송신 링크 유지력이 좋아졌습니다.





[잡담]





이때까지 서비스 공급자 서버(각종 웹)가 느린 줄 알았더니,Windows 어댑터 속성 기본값 설정이 영향을 주고 있었다.
(며칠 동안 지켜보기 후 결론)

그래도 문제라면, "pc의 수신 위치" 문제이거나 "인터넷 공급자(예 : SK)" or 인터넷 "공유기 문제"일 뿐입니다.
(하드웨어 문제 제외)


티피링크 AX200 인텔 칩셋입니다.


ipTime AX210 인텔 칩셋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