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6일 수요일

지메일(Gmail or 다른 메일 계정)에서 아이클라우드(icloud) 애플 메일 가져오기.

요즘, Gmail의 편리함(실시간 푸시/알림, 대기 배터리 소모 없는 & 알림을 위해 셀룰러 데이터를 켜지 않아도 됨)으로 인하여 아이폰 사용자(아이클라우드 계정)도  애플의 고유기능인 메일과 주소록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강력했던 사진기능조차 용량부족으로 외면하는 형국입니다)

링크 : [잡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클라우드 메일(icloud.com 메일) 푸시(알림)를 받는 조건 그리고 애플 기본앱을 사용하지 않게 된 이유.

그런데, 타메일 가져오기처럼 아이클라우드 메일을 가져오기를 시도했지만, 지메일(or 윈도우10 메일)에서 아이클라우드 메일을 불러오지 못하더군요.

그 사용방법을 살펴보기 바랍니다.
(단, 조건이 있는데 아이폰 "이중 인증(키체인)"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1. 지메일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기타 윈도우 메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메일 가져오기를 선택해야겠죠?


2. 다른 메일가져오기 처럼, 해당 아이클라우드 ID와 비번을 입력해도 되지 않습니다.
(알아본 결과, 아이클라우드는 다른앱이나 계정에서 접근하려면 별도의 1회용 암호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었죠)


3. 자신의 아이클라우드(웹)을 방문해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자신의 애플ID 관리를 클릭하여, 애플 공홈의 계정으로 접근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애플 공홈을 가도 되지만, 찾아 헤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렇게 했습니다)


5. 당연히 웹서버에 접근했으므로, 이중 ID를 휴대폰으로 요구합니다.
(처음에 말했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중 인증, 즉 "키체인" 기능을 사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6. 여기서 "보안"에서 "앱암호"를 클릭하여, 적당히 자신이 알아보기 쉬운 말로 암호이름을 정해줍니다.
(나중에 암호 지울때 무슨 암호였는지 확실히 알기 쉬운 말로 적으세요)


7. 그러면 1회용 암호를 받을 수 있고, 이것을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정말로 1회용입니다)


8. 메일 가져오기에서 드래그 복사한 암호를 붙여넣기 합니다.


9. 이제는 오류가 나지 않고, 아이클라우드 메일을 지메일에서 불러오기가 가능해졌습니다.
(다른 메일들 처럼 순차적으로 불러옵니다)
저는 주소록을 뺐습니다.

10. 당연하게도, 지메일App을 아이폰에 설치했다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연히 iOS11때문에 지메일을 쓰게 되었지만....
Gmail은 아이클라우드의 푸시알림도 셀룰러도 켤 필요없이 알림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하더군요.
(점점 애플제품을 쓰면서도, 애플종속이 아니라 구글종속으로 하나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폰 / 아이패드 동시에 Gmail을 설치해도 동시에 푸시/이메일 알림을 연동되어 받을 수 있습니다.


10. 이것에 관한, 애플 공홈의 설명서니, 추가로 궁금하다면 방문해보기를 바랍니다.

본인계정의 보안탭에서 1회용 비밀번호를 지우게 되면, 메일 가져오기는 로그아웃 되며 가져오기가 중지됩니다.

*참고 : 아이폰계정@icloud 비밀번호는, 이중인증과 더불어 특수문자 대문자 숫자 영문등을 조합하여 만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아이클라우드 계정 비번은 다른 계정 암호와 공유하지 않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잡담/기타]



 저는 지메일을 주력으로 사용하고(핫메일외 기타는 가져오기), 애플 메일은 기본앱에서 애플계정만 수신하도록 설정해 놓고 사용합니다.

수많은 메일을 실시간으로 배터리 소모 없이, 그리고 데이터 소모 없이 알림을 받는 메일은 지메일이 우월하지만, 그렇다고 애플기기 보안 문제 메일도 수신해야 하기에, 애플 메일은 기본앱(기본 설정)으로만 해두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