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17일 수요일

고프로 Quick 프로그램 or 탐색기에서, 카메라가 PC 디바이스 장치 인식이 되지 않을 때.

*주 : 장치 인식에 '고프로Quick'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주 : 고프로 11 이후, 고프로 레가시 Quick 앱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레가시 Quick 앱이 microSD USB 연결 PC MTP 디바이스 인식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pc는 되는데 자신의 pc가 안된다면 레가시 Quick앱 때문입니다)

 촬영된 영상을 PC로 확인하기 위한 작업으로, 만약 microSD카드를 넣었다 뺏다 하며 옮긴다면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닐 것입니다.

 고프로8도 카메라인데 설마하니 PC에서 저장장치를 인식하고 확인하는 (찍은 영상을 PC로 연결하여 가져오는...)기능이 없지는 않겠지? 라며 고프로 공홈을 뒤져보니 고프로Quick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Windows 에서 카메라를 인식하고 microSD카드의 영상을, USB 케이블 연결만 해도 미디어를 가져올 수 있으며, 편집도 가능한 프로그램이죠)

그런데, 아무리 고프로Quick 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고프로 8이 윈도우 디바이스 장치에 보여지지 않아  "장치 및 프린터 열기"로 보니 HERO 8 Black 이 "USB 직렬장치??" 라고 나와있더군요.
(직감적으로 "윈도우가 장치 인식이 잘못되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확신을 가진 이유가 "마우스를 갖다 대어 보니 "HERO 8 Black"이라고 나오는데, 장치명만이 "USB 직렬장치 COM3"라고 아무리 설치를 반복해도 멋대로 지정되어 버렸습니다.
(당연히 윈도우 탐색기 및 장치 관리자에 고프로8 장치가 보여지지 않아, 미디어를 전송하지 못했습니다)

프로그램이 지원하지 않거나 펌웨어/ 기타 문제인 줄 알았지만, 우연히 카메라 설정을 뒤지다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는 이미 익숙한 문제이더군요)

살펴 보시죠.


아이폰도 그렇고 안드로이드도 PC에 연결하면, 위와 같이 미디어 장치가 보여야 합니다.
(이것이 보이지 않는다면, 고프로 Quick 프로그램 설치를 해도 미디어를 볼 수 없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설치 합니다.
(주 :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카메라를 USB로 PC와 연결을 하지 마십시오)

링크 : https://community.gopro.com/t5/ko/GoPro-47112-44144-49884-49548-54532-53944-50920-50612/ta-p/603526?profile.language=ko


제어판을 보면, 위 3가지가 설치될 것입니다.


인식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으면 해결이 됩니다.

작업하기 전에..,

컴퓨터와 USB선을 분리해 놓으십시오.

카메라를 켜고, "기본 설정"을 클릭합니다.


연결을 클릭합니다.

*주 : 고프로 10 이상 부터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USB 연결시 장치 이름을 선택하기 위해 클릭합니다.
(기본값은 GoPro Connect 입니다만...)

GoPro Connect 를 선택하면, USB 직렬장치라고 하며 보여질 것입니다.


이것을 PC와 연결하여 장치로 보여지기 위해서는 "MTP"라는 것을 선택합니다.
(서두에 언급했다시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익숙한 단어일 것입니다)

 USB를 컴퓨터 or 충전 전원에 연결시 선택하는 "미디어 전송 프로토콜" 옵션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고프로 Quick 프로그램을 설치 해 놓았습니까?

이제 USB를 PC에 연결합니다.


그러면, USB 직렬 장치라고 보여졌던 것이, 제대로 장치로 인식할 것입니다.
(이제 PC와 미디어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주 : 다시 GoProConnect 를 기기에서 선택하면, USB직렬 장치로 변경됩니다.
(MTP가 아닌 상태에서 실 사용자에게 무슨 이득이 있는지 모르겠군요?)

설마? 혹시? 웹캠 사용시 필요한 것인가요? - 맞습니다!
(이것이 불편한지 고프로 제조사에서 인식 한 후, 고프로 신 버전부터 이 부분이 auto로 변경됩니다)

*주 : 덕분에 서두에 언급한 대로, 신 버전 고프로가 AUTO가 되어버린 대신 "PC용 레가시 앱"에서 고프로를 찾지 못해 충돌이 발생하여 PC가 microSD 카드를 인식 못할 수 있습니다.

*주 : 정품 케이블이 "USB3.0에 연결하면 장치의 수행 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는 정상입니다.
(포함된 기본 정품 케이블 데이터 전송 속도가 USB2.0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주 : 웹캠 사용시 USB2.0 규격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케이블 or 반드시 고프로 정품 케이블을 강력 권장합니다.
(웹캠 사용시 케이블을 신뢰할 수 없을 때(3.0용 일지라도), 오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즉, USB3.0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5Gpbs) 케이블을 추가로 구입하면 3.0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복사 속도은 microSD 읽기 / 쓰기 능력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면, 연결된 기기에 보이지 않았던(활성화 안됨) 것이 즉시 나타나게 됩니다.




[기타]




메모리를 장착한 상태에서 수시로 미디어를 PC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고프로Quick"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솔직히 며칠 써보니 Quick이 "복사가 잘 안되기도 하고, 지워지지 않을 때도 있고"하는 일이 간혹 발생하더군요)

기본 윈도우10 파일(사진앱) 가져오기 or 장치를 직접 클릭해 폴더를 열어 복사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Quick앱이 날짜별 자동 정렬이 잘 되서 사용 합니다만)

*정품 케이블은 "충전과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지만, "데이터 전송 능력"은 USB2.0입니다.
(정품 케이블이 USB3.0이 아니므로, 촬영 데이터가 많다면 microSD 전용 USB3.0어댑터를 이용하거나 USB3.0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케이블을 구입 하십시오)




고프로 Quick 설치 경로 : 

* 프로그램 설치 후, 가져오기 경로를 C드라이브가 아닌 별도의 저장용 드라이브(예 : D)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만약, C 드라이브 용량이 적은 사람은 "프로그램"도 D 드라이브로 변경하여도 무방합니다)


며칠 사용해 본 결과, 위 2가지 옵션이 잘 될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어서 체크 해제했습니다.

*작은 사진이나 작은 동영상(수분 내)은 고프로Quick으로 가져오기 / 자동 삭제에 문제가 없었지만, 큰 파일은 가져오기가 중단 되거나 자동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DCIM을 통해 클릭하면, 기존 스마트폰처럼,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 : 직접 클릭하면 캐시 폴더로 이동하는 과정을 거치니까, 자신의 컴퓨터로 직접 복사한 후 시청 사용하세요)

microSD내용을 수동으로 지울 때는 DCIM풀더 안에 "GOPROXX"등 폴더를 다 지우면 됩니다.
(DCIM은 지우지 않아도 됩니다 : 물론, 지워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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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D 카드는 고프로 기기에서 재인식 되며 무결성을 위해 포맷하면 됩니다.
(PC에서 포맷 하더라도, 고프로에 사용되면 자동으로 재인식을 위한 인식 장치로 기록할 것입니다) 


위 3개는 체크를 해두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가져오기 위치와 미디어 폴더는 내가 원하는 저장소를 지정해도 좋습니다.
(저는 D 드라이브에 임의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팁1 : 경로에 대해...

고프로측에서 제작한 것이 아니기에, 가급적 영문으로 경로를 지정하십시오.

*팁2 : Quck 프로그램이 때때로 열리지 않을 때(실행되지 않을 때)

이미 업데이트가 중지되어 여러 상황이 있을 수 있지만, 고프로 연결시 USB 슬롯을 바꿔 보십시오.
(슬롯의 다른 USB 하드웨어ID와 충돌이 있을 경우, 때때로 열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이유가 대부분인데 가급적 짧은 케이블로(정품) PC 직결하거나, 허브를 통할 경우 전원 어댑터의 전류가 일정해야 인식이 원할 합니다.

나의 경우 다른 동일 USB3.0칩의 다른 네트워크 장치와 충돌하여, 열리지 않았었다.
(USB 허브를 사용한다면, USB허브를 끼운 본체 USB슬롯을 변경해보자)

*또 다른 이유로 PC앱이 열리지 않을 때(로그인 아이디가 비번이 먹히지 않음)가 있는데, 그런 경우 대부분 PC용 고프로퀵 로그인 서버 문제입니다.
(실제로 일주일간 그럴 때도 있더군요)

==

서두에 언급한 MTP로 인식하더라도, PC에서 해당 디스크가 열리지 않으면 고프로 레가시 Quick 앱의 문제이니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정상화 될 것입니다.
(고프로 제조사(우리가 만들지도 않았어)에서 레가시 프로그램 포기 한지 꽤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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