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1일 월요일

외장 HDD "안전 제거(꺼내기)가 되지 않아" 강제로 끄면 데이터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

 남들이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했을 때는 "어떻게 그런 일이" 라고 생각했는데, 당하고 보니 정말 허탈하더군요.

대부분 외장HDD를 사용시 Windows 의 "안전하게 꺼내기"를 사용할 것인데, 저 또한 그 과정을 거치는 편입니다.
(아니, 100% NTFS 파일 시스템은 그렇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어쩌다 한 번 씩 발생하는 안전 꺼내기가 되지 않을 때가 있는 것을 잘 알 것이며, 사용자 나름대로의 노하우로 그것에 익숙하게 대처할 것입니다.

그런데, 너무 종료가 되지 않아 귀찮은 나머지 별생각 없이 "한 번 강제로 끈다고 무슨 일이야 있겠어?"를 시전 했는데..
(아마 대부분 이렇게 한다고 외장 장치의 경우 특별히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짐작 할 것입니다)

사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평소와 같이 외장 HDD 사용 후, 안전 꺼내기를 시도했다.

2. 메모리 적재가 빠지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외장 케이스 스위치(외장HDD)를 내렸다.

3. 얼마 후, 다시 외장HDD의 전원을 켜니 "오류가 발생해 복구를 해야 된다고 오류 메시지가 뜬다"

4. 당연히, 복구를 해야겠지?

5. 두둥...(윈도우즈 10 자동 복구(chkdsk.exe) 가동 후 복원 되었다고 메시지 나옴)

6. 그런데, 평소 같으면 정상화가 되어야 하지만 HDD를 클릭하니 "데이터가 0" 이다.

7. 인식하지 않는 다고, 포맷해야 된다고 Windows가 생 난리를 친다.

8. 포맷을 하면 데이터가 문제가 생길 것 같고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를 살펴 보니, 이미 RAW 데이터 상태이다.
(말로만 듣던, 데이터 소실이다 : 물론 데이터는 살아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문제는 포맷 구조도 날아가 복구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없어, 퀵 포맷을 다시 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이런 비슷한 경우를 찾아 보니 갑자기 이런 사태를 만나는 사람이 적지는 않은 것 같았으며, 보통은 이런 경우에 작동할 복구 소프트웨어가 없을 것이며, 흥분한 상태로 인터넷을 찾아보니 온갖 광고 유도 링크가 즐비해 짜증이 밀려오더군요.
(사람이 평소에는 냉정하다가 이럴 때 당황해서 더 어려운 사태로 몰고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팁 : 안전 제거가 되지 않을 때 해결 법은, 게시물 최하단 동영상을 참고하십시오.

살펴 보시죠.


구글을 뒤지다, Recuva 라는 프로그램이 검색되어 살펴 보니 "Ccleaner" 제작사와 동일하여 일단 살펴 보기로 합니다.

검색 중, 온갖 낚시성 프로그램이 많아 솔직히 꽤나 시간 소비를 했습니다.
(결국, 해결을 하기 위해 이런 사이트 프로그램으로 귀결되는데 마치 광고 같지만 그런 일은 없네요)

저는 단순히 chkdsk 점검 후, hdd의 데이터가 날아간 것이니, 단순 복구만 하는 문제입니다.

언포맷 프로그램이라든가, 무슨 복잡한 유료프로그램이 필요 없는 것이죠.
(출처를 알 수 없거나, 급한 사람의 마음을 이용하는 사이트가 있으니 다운 받을 때 주의 하십시오)

"CCleaner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최소한 프로그램에 멀웨어 따위는 넣지 않겠지?"라고 생각할 뿐이며...


받기 전, 내용을 살펴 보니 "제 상황에 어쩌면 딱 맞는" 상황일 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걸어 봅니다.
(날아간 하드를 인식 시키기 위해, 다시 포맷을 해야 했으니까요)


무료 홈 버전이라 그런지, 딱 하나만 지원하는 군요.
(어차피 복구만 하면 되니까)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고 첫 화면에서 참고할 점.

"Enable Deep Scan" 옵션 : 

(오래전에 삭제된 파일을 찾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식을 위해 하드를 퀵포맷 할 수밖에 없을 때 저 옵션이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즉, HDD(SSD)가 갑작스런 사고로 인식조차 못해, 퀵포맷을 할 수 밖에 없었다면 "Enable Deep Scan" 옵션은 이전에 삭제된 파일들을 복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HDD(SSD)용량에 따라, 검색시 최소 2시간 ~4시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인식하면서 삭제된 경우는, 굳이 "Enable Deep Scan" 옵션을 체크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순 검색으로도 수 분이 걸리지 않으며, 바로 삭제된 파일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경황이 없어 일단 이 화면을 연출하고 있는데,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운을 받아 실행하면, 바로 설치 관리자가 나올 것입니다.

2. 설치 중 특별한 옵션은 없으며, 설치 후(C 드라이브 설치) 실행하면, 복구할 종류와 해당 디스크를 선택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만약, 복구할 대상이 "비디오"라면 비디오만 선택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3. 저는 처음 사용해보는 프로그램이라, 일단 ALL을 선택했더니 시간만 더럽게 걸리더군요.
(나중에 복구할 항목 선택시 목록 리스트만 쓸데없이 늘어났습니다)

*요점 : 복구 대상이 명확하면, 복구 항목을 필요한 것만 선택할 것을 권장!
(하지만, 두 번 일 하지 않으려면 all files / 딥스캔 을 설정하고 어디 볼일 보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 양에 따라 5시간도 걸릴 수 있습니다.


1차 스캔이 제일 오래 걸리고, 2차 3차는 순식간이더군요.


2시간이 흐르고 복구 리스트가 올라왔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복구할 필요가 없는 파일까지 리스트가 너무 많습니다.
(왜 모자이크 처리 했냐구요? 흐흠...)

저는 비디오와 문서만 필요한데...

녹색 아이콘은 : 복구 가능 상태를 말합니다.

노란색 or 빨간색은 덮어쓰기가 되었거나 이름이 바뀌었거나 기타 복구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녹색만 선택하십시오)

그런데, 다중 선택이 되지 않아 일일이 마우스 하나 하나 클릭질 했는데, 진짜 불편했습니다.


해당 파일 우측에 보면, 복구 가능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State나 Size를 눌러 원하는 조금 더 편리하게 클릭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구 가능한 파일들을 상단에 우선 정리해두면 낫겠죠.


그렇게 "하나 하나 클릭질 노가다"를 마치고 화면 우측 하단 가장자리 "복구"를 클릭했습니다.

1. 복구할 파일을 선택하면, 우측 하단 가장자리에 버튼이 활성화 되면 클릭합니다.

2. 복구 위치를 선택하는 탐색기 팝업이 뜨고, 새로 복구할 HDD 나 SSD 위치를 선택합니다.

**주 : 복구 파일은 가급적 새로운 하드에 복구하기를 권장합니다**
(되살려야 할 디스크를 다시 복구를 선택하면, 복구 중 다시 덮어쓰기 때문에 복구가 안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새 하드디스크가 없어서 그냥 다시 덮어써야 했습니다.

그리고, 복구시 "폴더"가 복구 되지 않고, 파일 단위로 복구됩니다.
(나중에 원래대로 돌리려면, 새로 폴더를 만들어야 해서 꽤 귀찮겠네요)


나중에 옵션을 추가로 확인했는데, "폴더 구조 복원" 항목도 있었습니다.


복구 되고 있습니다.

"4시간"이 걸린다고 나오네요.
(다음에 사용할 때는 나눠서 부분 부분 복구 선택해야겠습니다)

*만약, 영상 파일 하나 정도라면, 30초 ~ 1분도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파일 하나 하나가 살아나고 있습니다.

항상, 이런 것을 할 때는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 합니다.
(앞서, 사고난 디스크에 다시 복구했더니 되살리지 못한 파일들이 수두룩...)


2Bay 외장 케이스를 종료, 2개중 1개가 데이터 소실 되는 상황 발생
(저녂 때부터 시작해서, 새벽 3시까지 복구 중..더 걸릴듯하다)

--
사고 당시 모드는 레이드0 나 JBOD 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입니다.
(2BAY 외장하드 케이스는 일반 모드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값비싼 서버용 케이스가 아닐 경우, 일반적인 저장용 2bay 케이스는 레이드 모드나 JBOD 모드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듀얼 베이의 경우 값이 싼 것은 저 기능을 그냥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번 경우는 2bay 외장 케이스라서 사고가 난 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지만, 왠지 의심스럽습니다.

링크 : 2 Bay (3.5 + 2.5) NEXI USB 3.0 외장 하드 케이스(NX-802RU30/NX767) 살펴보기




[잡담/후기]




*복구시 여분의 새 HDD를 준비하기를 "강력 권장" 합니다.

(새 HDD가 없다면, 하다 못해 USB 메모리 용량 빈 것이라도 찾아 임시로 일정량씩 나눠서 복구하세요)

저는, 새HDD가 없어 아무래도 다시 덮어쓰다 보니 복구를 못하는 것 같군요.
(100% 복구는 바라지도 않았지만, 여하튼 80%는 복구 된 것 같습니다)


예상과 달리, 아침 6시까지 기본적인 정리만 하고, 잠을 청해야 했습니다.

"아..이게 뭐하는 짓인고..?"


"추억이 스위치 on/off 한 번으로 증발 할 뻔 했어"

*추가로, 이번에 복구를 해보니 HDD를 폐기할 때 주의(개인정보)해야겠습니다.
(수 년 전 삭제된 것들도 보이더군요) 


외장 HDD 꺼내기가 되지 않을 때는, 섣불리 외장HDD케이스의 전원을 내리지 말아야 한다.


*팁 : 번거롭더라도 윈도우 안전 모드(4)로 재시작하면 제거될 확율이 매우 매우 높다.
(사실상 100% 확율로 제거됩니다)

--

외장 HDD 안전 제거에 문제가 발생하면 아래 동영상 과정처럼 "안전 모드"로 진입 후, 안전 제거(꺼내기)를 하고 정상 부팅 할 것을 "강력 권장" 합니다.
(추가로, 외장 USB 하드 사용시 Windows 탐색기 파일 탐색 중 멈출 때도 이 방법은 매우 유용합니다)

--

"니놈들이 멍청한 거야"

"나는 한 번도 그런 적이 없어!"

...라면서, 무심코
외장HDD 케이스 전원을 내리면 예고도 없이 허무함이 찾아 올 수 있다.

--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