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30일 일요일

Windows 7, 8, UEFI & MBR (Legacy) USB 메모리 부팅 디스크 만들기 정리

DVD롬이 아닌 USB 메모리 형태로 UEFI & 기존의 MBR(Legacy)로 부팅 가능한 디스크 만들기입니다.

부팅가능한 USB 만들기에 "소프트웨어 유틸리티(마소툴)"를 사용하지 않고, 굽기 유틸리티도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준비물은...

1. 부팅 가능한 64bit (x64) OS 이미지 or DVD (Windows 7 or Windows 8, 10).
*임의로 수정된(각종 유틸 포함)이미지나, (x86과x64포함) 이미지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2. 4G 정도의 USB 메모리.
*수정 안된 이미지는 x64 Windosw 7은 2.9G, Widnows 8 은 3.3G, Windows10은 3.0G 입니다.


3. 자신이 이미 운용중인 64bit Windows 7.

*32bit (x86) OS를 담을 예정인 경우 UEFI로 부팅할순 없지만, 일반적 만들기 과정은 같습니다.

*Windows10 사용자는 이곳을 부가적으로 참고하십시오.
*주 : 게시물은 작성시 "~한다, ~이다" 등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유쾌한 기분이 들지 않으므로 이해를 부탁합니다.

살펴 보시죠.

만들고자 하는 적당한 USB메모리를 꼽아 본다.

나의 경우 microSD 8G 카드(실험용일 뿐입니다)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잡종 통합본(or 임의수정본)이 아니라면 4G도 충분하다.

*임의로 USB모니터에 꽂아 시험중이나, 가급적 본체USB에 꽂아 만들기를 바랍니다.

*본체가 아닌 USB연장선이나 멀티HUB를 이용시, 복사 에러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설치된 Windows 7 에서 위 그림과 같이 실행한다.
(물론 x64 용 Windows 7 이다)


관리자 권한으로 diskpart 명령어를 입력한다.


'list disk' 를 타이핑 하면 자신이 가진 디스크 목록이 보일 것이다.

위 그림은 500G에 OS가 설치되어있는데, 추가된(만들) USB 메모리와 함께 보일 것이다.
(만들어야 할 이동식 메모리를 잘 확인해야 한다)


select disk 'x'

여기서 X 는 당신이 만들 USB 메모리 디스크 번호 이다.
(정말 잘 선택해야 한다)


이제 USB 메모리를 선택했기 때문에, 지금 부터의 모든 명령어는 '선택된 디스크'에만 적용된다.


심사 숙고해서 제대로 선택되었는지 2번 확인하자.

'clean' 명령어는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잘못 선택해서 OS 날려도 절대 책임 못진다.

'주 파티션'을 만드는 작업이다.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한 가지 재밌는 것은, "create인데, creat라고 오타를 쳤는데 먹힌다는 사실입니다"

반드시 create partition primary 라고 입력하세요.


이유는 알 수 없지만(마이크로 소프트 홈페이지 기술문서), 
단일 4G가 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한 USB 부팅 메모리는 무조건 FAT32 방식이어야 한다.

NTFS 안된다(꼭하겠다고 한다면 할 수도 있겠지만).


만들 때 'active' 명령어(활성화 파티션) 빼먹으면 USB메모리 부팅 안된다.



exit 명령어로 diskpart를 빠져나오고, exit 추가 명령어로 명령 프롬프트를 빠져나오자.

이것으로 USB 메모리는 부팅 가능하게 되었다.

이제 OS만 담으면 된다.

*별도의 "소프트웨어 툴"은 이 과정을 대신해주는 것일뿐입니다.

*Windows 10도 여기까지는 이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부팅됩니다.
(윈도10도 이방법으로 USB 부팅 디스크가 만들어짐을 확인하여 설치되었습니다)

*이제 만들어진 이 USB에 공홈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작업으로 담으면 되겠습니다.

지금 까지 과정을 동영상으로 다시 확인 해보자!

요기 까지 작업했다면, 무조건 uefi 또는 MBR로도 선택 부팅 가능해진다.

이 다음의 그림(아래)부터는 UEFI로 변형할 윈7을 위한 OS를 수정하는 작업이고,
또 다른 하나는 윈도8 과 10 MBR/UEFI 단순 OS 복사 작업이다.


이것은 별도의 ISO 파일이나 DVD 이미지를 부팅가능한 USB메모리에 담는 작업입니다.


데몬이나 울트라ISO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 드라이브에 '원하는 OS 이미지(Windows 7 or 8, 10)'를 불러오자.

또는 DVD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DVD를 삽입한다.

*복사과정은 윈도우 8,  8.1, 10도 이런방식으로 해도 똑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이미지는 작업중에 복사, 이것은 다운받은 ISO를 복사하는 것입니다.


*즉, 부팅가능한 작업(부팅메모리)은 공통이고, OS복사과정은 사용자의 선택 사항입니다.


불러온 '가상 드라이브(or DVD)'의 OS의 모든 파일을 위 그림과 같이 모두 선택한다.


모두 선택하여 '만들어진 USB 이동식 디스크'에 복사해 넣자.

참고 : 그냥 복사다
(당연히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다)

서버 디렉토리 복사 안될까봐 MS-DOS 6.xx 시절의 "xcopy"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Windows 7 x64라면 대충 2.96G이다.

Windows 8 x64라면 3.30G 정도가 된다.

Windows 10 x64라면 3.0G 정도이다.

저 이미지(Windows 7)는 다른 게시물에서 이미 말한 적이 있다.

복사 하는 시간 더럽게 오래 걸린다.

Windows 8 이라면 UEFI 로도 MBR 로도 이 작업을 마지막으로 완성된다.

바로 재부팅하여 확인해도 좋다.

*윈도우8의 초기 CD-Key 입력창을 제거할려면 여기서 ei.cfg 파일을 복사하면 된다.

일반적인 USB부팅32bit (x86) OS도 여기까지는 똑같다.

다만 32bit (x86)는 UEFI로 부팅할 수는 없다.


지금 부터(현재 그림 부터)는 Windows 7 x64를 통한 UEFI 부팅을 위한
부가 작업으로 64bit 7의 이미지를 가진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작업이다.

(Windows 8 을 복사한 사람의 윗단계 작업으로 이미 부팅이 잘 될 것이다.)

재차 말하는 것이지만, Windows 8, 10 사용자는 지금 단계의 작업을 하면 안된다.

Windows 8, 10은 이 작업을 할 필요없이 바로 윗단계의 복사에서 UEFI로 부팅된다.


이제 가상 드라이브의 이미지는 잊어라.

지금 부터는 복사된 USB 이동식 디스크에서만 언급될 것이다.

위와 같이 만들어진 USB 이동식 디스크의 "efi/microsoft/boot"의 boot 디렉토리를
위 그림과 같이 "efi"에 통채로 복사하자.
대략 위와 같은 용량이 복사 될 것이다.


이제 eif 부팅을 위해 위 그림과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

자신이 이미 운용중인 C 드라이브의 "위의 그림의 경로를 확인" bootmgfw.efi 파일을 확인하자.
(64bit 운용중이어야 한다)


바탕 화면으로 해당 파일을 복사한다.

그리고, 복사한 파일을 "bootx64.efi"로 파일명을 바꾸자.


이전에 작업한 'USB 이동식 디스크'의 "efi" 디렉토리의 boot 목록안에 방금 바탕화면 에서 파일명을 바꾼 파일을 넣어준다.


위의 그림과 같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디렉토리와 파일을 다시 확인하자.

*만약, 이 파일을 구하기 힘들다면 블로거가 올린 다음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하자.
(사용법 :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만들어 복사해 놓은 USB 윈7 디렉토리에 덮어 씌운다) 

링크 : 윈도7 EFI 파일 폴더


--


'USB 이동식 디스크'를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꺼내기를 통해 재장착 하면 아이콘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Windows 8 이라면, UEFI Only 만 선택되도로 하고, 바이오스에서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UEFI 모드로 자동 설치된다.


Windows 7 이라면 Legacy도 선택하고 UEFI도 선택하여 혼합모드로 부팅하도록 한다.
이 WEBM 영상은 모바일에 최적화 되지 않았습니다.

아수서 보드의 '혼합모드와 레거시 단독, UEFI 단독 모드' 제조사마다 이름만 다르지 내용은 같은 것이다.

*1번을 선택하면 윈도7으로 EFI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UEFI가능 Win7 OS 부팅메모리 만들기로, 부팅하여 EFI(GPT)방식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위 그림처럼
(위 그림의 경우는 OS가 설치된 Bootloader입니다.)

바이오스에서 혼합모드로 설정한 후, 첫 부팅 즉시 부팅장치를 "UEFI : 장치(USB 부팅메모리)" 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존 MBR 방식으로 파티션을 나눌 수밖에 없으며,
EFI 방식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Win 8 or 10 은 EFI Only만 체크했다면
부가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즉, 8 or 10은 바이오스에서 EFI Only를 선택하는 것으로 무조건 EFI로 설치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