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7일 금요일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대체 KB모바일인증서 발급과정(인증+)시 생각할 것

 공동(구 공인) 인증서 또한 반드시 있어야 하는 사람에게, 은행 전용 인증서도 매력적이지만 해당 은행에만 유효하기에 다른 앱과 다른 은행을 사용할 때를 생각하면 추가로 관리할 인증서만 늘어날 뿐이며 완전하지는 않다는 생각을 할 것입니다.
(최근 PASS 토스 페이코등 인증서 지위를 획득하려는 업체들이 난립 중입니다) 

즉, 사용하는 은행이 2개 이상이고 공동 인증서가 필요한 앱도 있다면, 공동 인증서를 타행 등록하여 사용할 것이고 공동 인증서만 필요로 하는 앱에서는 은행 전용 인증서의 효용성에 의문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해당 은행계좌에서 외출시 이체라는 것을 생각했다면 공동 인증서 사용 이체시 보안카드를 일일이 들고 다녀야 하기에 불편하여 은행인증서를 고려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KB은행 뱅킹 전용 플라스틱 OTP보안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것은 번거로우며 분실 위험이 있습니다)

예 : 하나은행은 모바일OTP를 스마트폰내에 저장하지만, 공동 인증서를 사용해야 한다.

다음은 국민은행 계좌를 이용하는 사람이 KB모바일 인증서를 발급 받을 때 생각할 만한 것입니다.

1. KB모바일 인증서 발급은 공동 인증서와 같은 개념의 인증서를 추가하는 것일 뿐입니다.
(기존 은행 OTP 플라스틱 보안카드 & 공동 인증서가 해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공동 인증서는 사용하든 안하든 1년마다 재갱신이 필요하지만, KB인증서는 사용하기만 하면 계속 연장됩니다.

2. 밖에서 KB모바일 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이체하면, 플라스틱OTP 보안카드 번호를 물어보지 않습니다.
(한 번도 이체한 대상이 아닐 경우 공동 인증서이 문제는, 이체시 보안카드 OTP코드를 입력해야 하는 것이겠지요)

3. KB모바일 인증서 발급시 로그인 방법 중 "간편비밀번호" 및 "패턴코드" 설정 입력은 필수 항목입니다.

*주 : 이체시 간편비밀번호와 앱 로그인시 간편로그인번호를 혼동하지 마십시오.

4. 발급시 준비물은 본인휴대폰번호(1인1기)와 신분증 보안OTP(공동 인증서 인증시), 동일 국민은행(뱅킹)계좌가 필요합니다.

 *주 : 발급 인증 과정에서는 스마트폰에서 "1차 특수코드"를 전송하고, 2차 SMS요청으로 스마트폰기기인증과정이 존재합니다.
(언제인가 부터 모든 은행들은 보안이 강화되어 암호로 기기변경까지(통신사), 한 대의 기기만 인증을 허용합니다)

5. KB모바일 인증서를 발급 받는다고 기존 이체 설정된 1일 최대 한도가 자동으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변경되는 것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필요시 스타뱅킹앱에서 수동 설정하십시오)

살펴 보시죠.
(주 : 게시물은 발급 과정을 알아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미 쉬울 것이며 발급 과정에 관한 생각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KB모바일 인증서는 KB스타뱅킹과 KB국민카드를 지원합니다.
(뱅킹과 카드관리시 보안인증에 사용될 것입니다)


1. 스타뱅킹앱(KB)을 열고 로그인 하고, 인증센터를 통해 KB모바일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아래 공동 인증서도 보일 것입니다 - 저는 공동 인증서도 복사되어 있습니다)


2. 필요 개념은 기존 공동 인증서 사용시 보안카드 소지여부에 대한 불편함과, 1년마다 재갱신해야 하는 공동 인증서에 대한 불편함의 해결일 것입니다.
(저도 이체는 밖에서 잘 안 하기에 그간 필요가 없었는데, 보안OTP번호 물어볼 때마다 은근히 신경쓰이더군요)


3. 서두에 언급했듯이 패턴은 필수 항목이며, SKIP 할 수 없습니다.
(저도 이게 필수인지 몰라 재설정을 3회나 시도했군요 - 멍청하기는...)

4. KB모바일 인증서를 발급한다고, 기존 설정된 1일 최대/1일 이체한도가 변경되는 것이 아닙니다.


간혹, 모발일 발급 인증 과정 중에 특수 문자 전송 후 SMS 수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1600-1522(인증 안내 번호) & 1588-9999(국민 은행) "전화 번호가 스팸으로 차단되어 있는지"확인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위 사진의 전화번호로 이전 기기에서 인증을 한 적이 있었다면, 해당 코드가 포함된 전송 번호(1688-6690 메시지 전체)를 삭제하고 다시 시도합니다. 
(오류 원인은, 이전에 한번이라도 전송했다면 그 문자 캐시ID 하드웨어를 읽어서 전송했었기 때문입니다)

주 : 이런 하드웨어ID 코드 전송방식은, 최근 금융사에서(예 : 하나은행)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1Q페이도 이런 방식으로 본인 확인을 한다)

링크 : "하나1Q pay" "하나멤버스" 앱 설치 or 재설치시 "특수문자 전송" SMS인증이 안될 때.


5. 발급을 마친 후, 로그인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바꾸길 원하면(설정하십시오 왠만하면..권장), 위 그림과 같은 보안/설정 - 환경설정을 통하면 됩니다.

*처음에 발급 과정도 게시하려다, 발급 과정을 생략한 이유는 "뭐 특별한 것이 없었습니다"
(주 : 불법 스팸 문자로 고통 받은 사람이 중요한 번호까지 차단한 적이 없다면...말이죠)

제3자 광고 동의나 그런 것이 없으므로, 순서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6. 최대 2개까지 설정하면 됩니다.

서두에 언급한대로, 간편비밀번호와 앱로그인 번호는 다른 것입니다.
(저는 간편 로그인을 설정하지 않아, 기본은 KB모바일로 보조는 아이디/비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KB 은행 전용 인증서이므로, 당연히 KB국민카드도 KB모바일인증서를 지원합니다.
(자동으로 켜지는 것이 아니니, KB국민카드앱을 열어 직접 ON 하십시오)

주 : KB pay는 해당 사항 없습니다.
(KB pay는 여전히 공동인증서가 사용됩니다)



[잡담]



휴대폰 교체가 무서운 이유가 하나씩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휴대폰 교체시 마이그레이션으로 복사는 되지만, 하드웨어ID가 바뀌면 인증은 다시 해야 합니다.



*USIM을 "다른 기기"에 넣었다 원래기기에 넣어도 금융앱들은 재인증을 요구하니, 별 생각없이 빼서 다른 기기에 넣지 마십시오.
(단순 점검을 위한 자신의 기기는 관계없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