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17일 금요일

"하나1Q pay" "하나멤버스" 앱 설치 or 재설치시 "특수문자 전송" SMS인증이 안될 때.

저도 이러저리 찾아다니다가 누군가가 팁을 줘 혹시나 해서(설마?? 그것으로 될까?)라고 생각하고 시도하여 성공하였습니다.

문제의 시작 :

하나1Q pay (하나멤버스)는 iOS에서 본인 인증을 할 때, 다른 은행과 달리 문자가 아닌 "특수문자를 서버로 전송"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폰에 개인정보(휴대폰 번호)를 맞추어 인증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보낼 때 정보와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정보(번호 & 하드웨어)가 다르면 골치 아프다는 것이죠)

이전 하나1Q앱을 통한 계좌개설시에도 언급했지만, 자신도 모르게 하나 1Q pay나 하나 멤버스등 각종앱을 "전화 번호를 바꾸거나" "전화기를 교체하였거나" or "복원을 하거나" 하면서 수차례 앱을 재설치를 할때 "인증이 되지 않는 (정확히는 특수문자 전송후 내 번호로 되돌아오지 않는 or 이전 전화번호(유심을 바꿨다면)로 문자가 전송되는)" 아주 X같은 일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하나은행(앱들)에는 이와같은 경고 문구가 있습니다.
"자급제" "외산폰" "OMD" 직구폰" or "국내통신사를 거치지 않은 폰"등이 인증이 안되는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새폰을 구입"자급제 직구폰"등 국내통신사 서버에 등록되지 않은 경우, 가입자 자신의 해당통신사에 폰의 IMEI 값을 상담사를 통해 등록하기 바랍니다)

*한국에서 금융관련 본인인증은 매우 중요하므로, 자신도 모르게 기기가 통신사에 등록되지 않은 경우 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저의 예를 통해 설명할까 합니다.
(예 : 저는 동일계정(아이클라우드)의 폰이 2대가 있고, 하나는 1234 라는 번호 또 하나는 9876 이라는 번호가 있습니다)

사실 새로 계좌를 개설하고 이런저런 앱을 설치하다보면, 잘 몰라서 실수도 하고 재설치를 수차례하기도 하지요.
그러다가, 폰이 바뀌기도 하고 또는 개인정보를 수정해서 번호를 교체 or 교환하기도 합니다.
(유심이나 기타 폰을 서로 바꾸기도 하죠)

그러다가 뭔가가 꼬였는지, A 전화로 인증하면 B 전화로 문자가 날아와 개인정보 자체를 수정을 못하고 가입 후, 어차피 2개의 번호가 내소유가 맞으니까 하면서도 방법이 없어 답답했습니다.

"하나 카드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와 서로 같지 않아...하나 1Q pay 등록 휴대폰 번호가 아닌 경우..."
"하나 카드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와 하나 월넷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가 서로 같지 않아..."


심지어 개인정보를 아무리 뒤져봐도 앱설치시 등록된 번호를 수정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나멤버스의 경우 카드를 등록하려고 하면, 다른 번호(저의 다른 휴대폰 번호)가 수정될 수 없게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사실 문제를 알아채기까지 "초기화를 하면 되나?" "재설정?" 등등 많은 생각을 했는데, 의외의 현상으로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살펴 보시죠.


하나은행앱 or 하나카드앱은 언제든 "개인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1Q페이앱 & 하나멤버스는 개인정보를 일부 수정해도 근본적으로 등록설치시 인증된 것을 바꿀 수 없습니다.

만약, 처음 설치한다면 저 2가지 앱을 설치할 때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서두에 언급했지만, 외산폰 직구폰 자급제폰등 국내통신사에 등록되지 않은 상황에서 말이죠)

팁 : 

저는 자급제(무약정)라도 통신사(알뜰폰) "문제가 있을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해 "IMEI" 번호와 "Wi-Fi" 번호를 반드시 등록합니다.
(공용 와이파이와 인증서비스등 그것이 낫다는 것은 오래된 경험으로 확실히 알고 있죠)


물론, 저 2개의 전화번호(예)는 제것이지만 A 휴대폰 인증이 B로 날아오고 B 전화번호가 주인인냥 바꿀 수 없더군요.

이것 때문에 고객센터 전화해봐야 답이 없을 것이라는 것을 수차례 노력끝에 알 수 있었습니다.
(상담원이 이것을 알 수 있을지 의문스러워...)


인증 전송시 정보의 문제가 아닌가 추측했습니다.

특수문자(폰의 고유 설정정보)를 서버로 전송해 그것을 해독 다시 되돌아와 재인증을 하는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처음 잘못된 정보를 전송하면, 그 다음부터 정보가 변경되어도 기존에 보냈던 정보를 계속 전송인증)



[문제해결 - 순서대로 따라하세요]



1. 현재 설치중지 되었거나 잘못 설치되어 있는 "하나1Q페이앱"과 연계된 "하나멤버스앱"을 과감히 삭제해주세요.
(기존 설치된 앱에 잘못된 기가정보를 전송 인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주 : 하나카드에 내 개인정보가 A 전화번호라면, 하나1Q페이앱도 A 전화번호를 가진 기기여야 합니다.
(다회선 보유자는 꼭 명심하세요)

2. 앱스토어에서 다시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열지말고 다음의 작업을 우선 해주어야 합니다)

3. 이전에 실패 or 잘못된 정보/ 되돌아오지 않는 "1666-6037" 번호의 SMS 문자열이 포함된 메시지 제거(아래)합니다.
(스팸번호가 아닙니다. 차단하면 안되요)


*바로 위 그림처럼, 해당 문자 전체를 삭제해주세요.
(중요한 번호이기에 저처럼 주소록에 등록했다해도, 주소록의 주소를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이제 다운로드 받은 하나1Q페이 앱을 열어 천천히 인증을 시도해주세요.


5. 만약 그래도 인증문제가 발생한다면, 통신사 가입페이지에 자신의 휴대폰모델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게시물 하단 그림 참고)



*만약, 저와 같이 동일계정의 아이클라우드로 2대 이상의 휴대폰을 소유했다면 상호 아이메시지 전달 옵션을 잠시 OFF 해주세요)
(휴대폰간 문자 전달 - 아이메시지 전달옵션 OFF - 현재 앱을 설치할 휴대폰으로 문자가 직접오는지 확인하기 위해)

물론, 위 *사항은 휴대폰이 1대인 사람은 해당 없습니다.

언제 그랬냐는 듯이 해당 폰으로 인증번호 오면서, 자신의 폰번호(개인정보)가 제대로 박혀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팁 : 하나1Q페이의 정보가 바뀌면, 하나 멤버스앱도 재설치 해야합니다.
(하나 멤버스는 하나1Q페이앱에서 교차인증하고 설치되어야 정보가 바뀝니다)

단순히 새폰을 바꿨을 때도 하나1Qpay, 하나멤버스 앱설치시 인증에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도 그런 것입니다.




[잡담]




그렇게 애먹이든 것이 해결되니 신기하였고, 그간 신경쓰이던 것을 생각하면 허무하기도 했습니다.

(초기화 해서 또 헛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었기 때문이죠)


추측하건데, 전송되는 특수문자의 이전정보의 캐시? 라고 할까 그것이 문제라고 생각되기도...
(새로 앱을 설치해도 이전에 SMS 문자에 주고 받은 묵혀있던 정보를 참고해 문자열을 계속 반복 전송한 것일까요?)


*주의 :

이렇게 전송/인증한 앱을 "다른 휴대폰"에 설치하거나 유심(통신사 이동)을 변경(초기화하지 않고)하면 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새로 전화기를 교체하고 사용이 되지 않는 되면, 앱 삭제 후 새로 인증해야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팁 : 위와 같이 "모델명"에 스마트폰 모델명(IMEI등록)이 정확히 나타나지 않으면 인증이 안될 수 있다.
(지하철등 공용wi-fi가 안될 때는 스마트폰 wi-fi를 서버에 등록해야 한다)


단순히 USIM 교체로 사용하는 자급제(OMD직구폰)일 경우, 일반적인 사용엔 문제가 없겠지만 금융거래에는 문제가 된다.
(누군가 자급제로 구입하여 "USIM만 교체해서 그냥 쓰면 되나요?" 라고 묻는다면 남일이라고 쉽게 "그렇다!" 라고 단정해서는 안된다)





나의 경우 사정상 A 전화기와 B의 전화기 앱을 교차 설치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하나카드" 개인정보 A를 변경한 뒤에도 이전에 설치 인증된 B의 전화번호를 계속 전송했기에 A전화번호의 기기 인증정보를 수정할 수 없었던 것이다.
(즉, B의 잘못된 인증정보를 계속 전송했던 것이었죠)


이것은 잘못된 정보를 가진 앱(하나1Q 페이)을 삭제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물론, 평소 포맷(초기화)을 자주하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도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라도 휴대폰을 초기화 해버리면 잘못된 정보를 발송할 일도 없을 테니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