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2021년 6월 19일 토요일

카메라 노출값에 따른 밝기와 동일 조건(환경)에서 ISO 값의 시각적 차이

 노출값과 ISO는 모두 화면 밝기와 관련이 있은데 노출은 값에 따라 어떤 환경이든 항상 적용되며,  ISO는 변화하는 환경(밝기)에 따라 밝을 수도 어두울 수도 있는 (최저치와 최대치의 값)차이가 있습니다.

노출값은 항상, ISO는 최대치(최저치)로 적용되는 것이 실제로 촬영 대상에 어떻게 보이는지 실험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동영상에서 ISO의 범위(최소와 최대)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 노출 변화의 차이는?)

*주 : 이것은 동영상 적용에 관한 것입니다.

살펴 보시죠.


-0.5 노출값으로 ISO 400 밝기로 먼저 찍었습니다.


-0.5 동일 노출값으로 ISO만 800으로 올렸습니다.

"뭐가 다르지?"


차이를 확인하기 힘들어 앞서 찍은 두 사진을 이렇게 직접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마 차이라고 할 수준도 못 되는 느낌만 있을 뿐, 사실상 ISO 변화에 대한 설정값이 의미가 없는 결과일 것입니다.


그러면, ISO 값을 고정시키고, 노출값만 변경해보겠습니다.


ISO 400 밝기로 고정하고 -0.5 노출값입니다.


ISO 400을 그대로 두고, 노출값만 -1.0으로 낮췄습니다.

앞서 실험과 달리 뭔가 달라진 것 같아 보입니다.


이전과 달리 우측 사진의 노출값은 바로 밝기가 다르게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누가봐도 차이가 날 정도로 어두워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실험으로 ISO와 노출값은 같은 조도 Setting 옵션이지만, 성격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확인을 해봅시다.

그래도 미심쩍어 이번에는, "플랫" 색감으로 한 번 더 동일 조건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노출값 -1.0ISO 400으로 "플랫"색감을 설정하였습니다.


앞선 실험과 같이 노출값 -1.0은 그대로 두고, ISO만 800으로 올렸습니다.


플랫 색감이라도, 앞서 고프로 색감과 마찬가지로 ISO 변화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재차 확인해 봅시다.


ISO 800을 그대로 두고 노출값만 -0.5로 낮추었습니다.


확실히 ISO 800은 적용시 환경(조도)에 따라 바로 적용되지는 않지만, 노출값은 바로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노출값 변화로 누가봐도 우측 그림이 어두워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그럼, ISO 값을 올리고 낮추는 것이 의미없는 옵션일까요?

아닙니다.

ISO값은 조명(환경)에 따라 변화(밝아지거나 어두워질 때)시 최대치와 최저치에만 영향을 줍니다.
(예 : 대상의 밝기가 100%라고 했을 때, ISO를 80%만 주면 80%의 밝기까지가 한계가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ISO값은 대상이 100%의 밝기일 때, 120%를 줘봐야 100%와 차이가 없을 수 있다는 것이죠.
(위 실험은 대상이 ISO 400으로 거의 MAX인데, ISO 800을 줘도 대상의 밝기 변화가 없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노출값은 환경의 변화가 있거나 없거나 관계없이 항상 밝기(색상)에 영향을 주는 옵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노출값은 ISO와 달리 빛의 왜곡이 가능한 옵션이므로, 현재 보이는 대상을 표현할 때 빛의 범위를 조절하는 것은 ISO를 설정하십시오.
(각 옵션들마다 적용시 활용할 성격이 다르며, 또 다른 액티브 조도 설정인 "셔트값"도 존재합니다)

링크 : 카메라 셔터 수동 조절은 어떨 때 사용하는 것?

(노출과 ISO에 대한 실험을 더 알고 싶다면, 위 링크를 추가로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잡담]





개인적으로 저는 고프로8의 노출값을 0 에서 -1.0까지만 사용(간혹 -2.0도 사용함)합니다.

*말하자면, 고프로는 "주간 전용 액션캠"답게, 노출 0 이상으로 올릴 일이 그다지 없었죠.
(오히려 주간에서 어두워지거나 다소 흐린 환경을 대비하는 설정이 효과적입니다)


경험으로 느낀 ISO값은 800 이상 올릴 일이 거의 없었지만, ISO 100까지 낮출 일은 자주 발생했습니다.

*동영상(고프로) ISO 범위(동영상은 움직이는 사진이기에 매 초마다 달라져)와 대포 카메라의 ISO 수치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 : 실제로 대낮에 사진 대포 카메라의 ISO는 100도 넘지 않을 것입니다)

*동영상은 시간이라는 개념이 추가되어 프레임의 연속이라, 동일 노출과 ISO값이라도 "단일 사진"보다 어두울 것입니다.
(즉, 동일 값일 때 사진이 동영상 보다 더 밝게 나옵니다)

예 : 동영상 프레임(30f)가 (60f)보다 시간당 노출시간이 길어 더 밝게 나온다.
(야간 영상이라면 60f 보다 30f 영상이 더 밝고 품질이 좋다)


고프로8 메뉴얼에도 ISO 범위에 관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ISO는 높일수록 밝아지지만, 노이즈도 함께 증가(어두운 부분에 개입)합니다.
(노이즈가 싫다면 차라리 어두운 것이 낫습니다)

촬영 중(동영상), 색상이 변하는 것이 싫다면 ISO 범위를 축소하십시오.


*주 : 노출값은 미묘하게 색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위 그림을 보고 "잘못 이해할 것 같아" 아래 영상을 첨부하였으니 꼭 참고 하십시오*
(현실에서 적용되는 상황과 단순 범위를 표기한 것에 대해, 오해할 수 있습니다)


최소값 ISO는 밝을 때 어두워지게 하는 범위값이며, 최대값 ISO는 어두울 때 밝게 해주는 범위값입니다.
(오해 금지)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