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6일 금요일

[GIF] 사진으로 알아보는 고프로8 "ISO 최저,최대 범위값"에 대한 현실적용.

 고프로8 카메라에 대한 ISO 범위값(최저~최대)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진을 통해 체험적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보통 이론적 개념은 알고 있지만, 돌발적 체험을 했을 때 결과가 달라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제서야 "깨닳음"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이전 링크를 통해 고프로8에 대한 게시물을 올린 적이 있으니, 추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링크 : 고프로8 프로튠(프로파일) 세부설정 - 노출/ISO/색감/선명도...

링크 : [종합] 고프로8 액션캠 구입 과정(구입 후) 및 구매 예정자가 살펴볼 것들.

다음은, 사진을 통해 (영상과 조금 다르지만 원리는 같음) ISO 동작 원리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살펴 보시죠. 
(아래 샘플 사진들은 전부 고프로8 협각(27mm) 입니다)


대부분 카메라들은 "화창한 날씨"에 사진을 찍어보면, ISO 값은 "100" 이상으로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맑은 날씨에는 살짝 그늘진다 해도 100 내외 일 것입니다)

현재 설정된 고프로 색감 / ISO 범위값이 최소값 100 최대값 1600 입니다.
(노출 0)

여담이지만, 고프로에서 협각은 날씨가 좋은 날과 그렇지 않은 날의 품질 차이가 "극과 극"입니다.
(협각은 무조건 맑고 화창한 날 사용하세요)


고프로8 역시 예상했던 대로 100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아마 그간 경험으로 실제값을 추정해보면 ISO값이 30에서 90사이일 것입니다)

*주 : 고프로는 하드웨어 펌웨어가 최저값이 100 고정 입니다.
(더 내릴 수 없습니다)

동영상은 "프레임 + 시간" 이 추가되어 조금 다르긴 하겠지만, 개념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플랫 색감으로 촬영했을 때 사진입니다.

현재 설정된 플랫 색감 / ISO 범위값이 최소값 100 최대값 800 입니다.
(노출 0)


마찬가지로 플랫 색감에서도 앞서 사진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그럼 설정된, ISO 최소값과 최대값은 도대체 뭐 하는 것일까요?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최소값(100)은 충분히 밝아도 기기가 낮 출 수 없기 때문에(어둡게) 개입할 수가 없었고, 
최대값(800 / 1600)역시 어둡지 않은 환경이기에 개입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게 뭔 x소리야?"


다음을 보시죠.


자, 그럼 어두운 곳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주의할 것은 이 찍힌 그림을 보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봤던 이 그림은 지금과 상당히 다릅니다.
(실환경은 어두운 환경이었다는 것이죠 : 다음 그림 참고)

현장 이곳 밝기는 경험상 ISO 400 내외 정도로 추정했고, 햇볕이 차단된 어두운 환경.

저는 이렇게 지나치게 밝게 찍힐 줄 몰랐습니다.
(스마트폰에 너무 익숙했던 것일까요?)

"..."


그 때 실제 봤던 어둡기를 재현해 봤습니다.
(사람이 봤을 때 환경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졌을까요?
(실제 봤던 밝기의 느낌과 사진으로 찍힌 편차가 너무 커져 버렸습니다)


찍힌 사진의 ISO 값을 보면, 급격히 ISO가 1304까지 자동으로 올라가 있습니다.

어두운 환경이 되자(설정된 ISO 최대값 1600) 사실과 다르게 "갑자기 밝아지고 ISO 최대값이 동작"을 해버린 것입니다.
(보통은 실제로 어두웠으므로, 결과물도 어둡게 찍힐 것이라 예상할 것입니다)

특별히 밝게 찍히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예 : 야간모드)


플랫 색감으로 다시 촬영하여 재확인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역시 현장에서 봤던 환경과는 완전히 다른 "판타지"한 그림이 찍혔습니다.
(주 : 색감이 이상하게 보일 것입니다 : 화이트발란스를 임의로 조절한(4500K) 것이니 이 게시물의 목적과 다르니 무시하십시오)

ISO는 629까지(플랫 기기 프로튠은 최대값800 설정값) 올라갔군요.

즉, 기기에 설정된 ISO 최대값 한계치 800까지 도달할 수 있다(자동으로 작동했다)는 뜻입니다.

----

이 결과로, 다음 GIF 파일들로 ISO 설정값이 환경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 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의 기기 ISO 작동 원리)


ISO 최소값이 개입하는 과정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가게 되면, "설정된 최소값까지" 허용되는 어둡기로 맞추게 됩니다)

고프로는 안타깝게도 물리적 기본 최소값 ISO100 고정이라(내려가지 않아) "이것이 최선" 입니다.


ISO 최대값이 개입하는 과정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진입하면 "설정된 최대값 범위내에서" 적절한 밝기로 표현합니다)

주 : 위 GIF는 밝기 조절에 실패한 사진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ISO 최대값 400 으로 재조정한 것입니다.
(최대값 800 or 1600일 때는 편차가 매우 심각했는데, 사용자는 위와 같은 환경을 만나면 선택적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주 : 동일 조건에서 "사진"과 "동영상"의 밝기는 다릅니다.
(프레임 1장과 시간이 추가된 동영상과 결과물에 미치는 빛의 양이 다름)

예 : 야간에 60f 보다 30f가 빛을 더 받아 화질에 유리해집니다.

--

*팁 :

노출값보다 ISO범위가 품질(밝기)에 더 민감하게 작용한다.

(노출은 전체 적용 / ISO는 가변 적용)

고프로 ISO값 프로튠 범위 개념 : 

ISO 최소값은 최소 어둡기 범위값을 지정합니다.
ISO 최대값은 최대 밝기 범위값을 지정합니다.

기기 내부의 ISO값 동작 과정 :

환경이 밝을 때(환경이 100이하일 때), 기기의 ISO 최소값이 설정된(100) 값 이하로 내려갈 수 없으므로 최소값이 동작한다.
(더 어두워질 수 없다 : 더 내려갈 수 있는 ISO값을 가진 기기라면 어두워지게 표현될 것이다)

환경이 어두울 때(환경이 400이하 일 때), 기기는 ISO 최대값이 설정된(800/1600) 값이 허용하는 범위까지 밝기를 올리게 된다.
(실제 환경이 어두워도 밝게 표현한다 : 왜곡된다)



[정리]



1. ISO는 변화하는 빛의 양에 따라 "허용되는 밝기"의 범위이다.

2. 일반적인 생각과 다르게 실제로 최저치는 어두울 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밝을 때(설정값보다 환경이 변하면) 개입하는 값이다.

3. 반대로, 최대치는 밝을 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어두워졌을 때(설정값보다 환경이 변하면) 개입하는 값이다.


결론적으로ISO 최소치와 최대치는 범위가 넓어질 수록 "왜곡 될 수 있는"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프로8 카메라 ISO 범위값은 넓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카메라 셔터 수동 조절은 어떨 때 사용하는 것? ISO 범위 설정

링크 : 카메라 노출값에 따른 밝기와 동일 조건(환경)에서 ISO 값의 시각적 차이



[잡담]



이전 고프로8 소개 게시물에서, 사진을 찍으려면 그냥 스마트폰으로 찍으라고 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고프로로 사진 찍는 것이 스마트폰 보다 신경 써야 할 것(편의성 문제 / *기기 성능 문제)이 많아...)

*기기 성능 문제 : 액션캠류는 동영상이 주력이기에 사진 촬영에 적합한 렌즈를 가지고 있지 않아...
(예 : 최소 초점 거리 및 근접 사진)

--

*주 : 노출은 프레임(F) 수와 조명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 : 30F 보다 60F가 동일 조명에서 같은 노출값 일 때, 더 어두우므로 상황마다 바꾸어야 합니다)


Q : 왜 고프로가 기본값으로 정한 노출 0을 변경하나요?

A : 고프로는 최소값 ISO100이 고정이라, 더 어둡게 표현하지 못해 차선책으로 노출을 낮춤으로 그것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예 : 고프로로 하늘을 찍어보면 흰색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있는데, iso 낮춤 불가 문제를 노출로 대체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링크 : 카메라 노출값에 따른 밝기와 동일 조건(환경)에서 ISO 값의 시각적 차이


최소값 ISO는 밝을 때 어두워지게 하는 범위값이며, 최대값 ISO는 어두울 때 밝게 해주는 범위값입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44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그림과 유사한 "스마트폰 기능""사진 야간 모드" 입니다.
(야간 모드로 사진을 찍으면 기기는 내부적으로 최소값과 최대값을 동일하게 맞추게 된다)

고프로에서 자주는 아니지만, 일정한 빛의 밝기를 유지하고자 할 때 ISO를 동일하게도 맞추기도 합니다.
(고정적인 사물이나 환경에 머물러 일정 시간 촬영할 때)

*팁(고프로) :

사진은 ISO 최소/최대값 범위가 400(최대한 맞춰 좁게)이상 차이가 벌어지면 좋지 않다.
동영상은 ISO 최소/최대값 범위가 800(밝기 환경에 따라)이상 차이가 벌어지면 좋지 않다.


*사진은 순간 프레임 1장을 촬영하므로, 최대한 범위값이 같을 수록 좋고, 영상은 그것에 시간의 개념이 추가되므로 범위값이 너무 크지 않아야 일정한 밝기가 유지된다.

링크 : 카메라 셔터 수동 조절은 어떨 때 사용하는 것? ISO 범위 설정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216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