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16일 수요일

샤나 인코더 (Shana Encoder) 화면(해상도) 세로 보기(변경) 인코딩.

 이전 게시물에 Adobe Media Encoder를 통해 세로보기 및 앞/뒤 짤라내기 단순 인코딩을 살펴 보았습니다.

링크 : Adobe Media Encoder 세로보기 인코딩

이제 상호 보완용으로 사용되는 Shana Encoder를 통해 같은 결과물인 세로보기 및 앞/뒤 짤라내기 단순 인코딩을 알아 보겠습니다.

1920 x 1080 해상도로 찍은 영상이 있다고 했을 때, 단순 회전이 아닌 좌우를 줄여 세로 보기 화면을 만든다고 가정합시다.
(예 : 가로 640 x 세로1080 이라고 변경을 원한다)

*단순 회전 방법은 게시물 마지막에 설명하겠습니다.

살펴 보시죠.

1. 샤나 인코더를 열어 위 그림과 같이 H.264 코덱에 해당하는 프리셋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위 화면의 인코딩을 제외한 탭 "영상/자막,오디오,기타" 옵션은 기본값으로 해둡니다.


2. 작업할 영상을 하나 불러온 후, 그림처럼 "구간 설정/ 잘라내기"를 선택합니다.


3. 그림처럼 영상의 시작과 종료를 원하는 곳으로 정해 줍니다.
(미리보기를 통할 수 도 있지만, 그냥 영상 플레이어를 켜고 원하는 곳을 탐색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4. 가로 보기 16:9 사이즈 영상을 세로 보기 영상 사이즈를 만들기 위해 그림과 같이 좌/우를 줄입니다.
(주 : 화면을 회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5. 인코딩을 실시 합니다.

첫 그림에서 비트레이트(퀄리티)를 원본과 비슷한 설정값을 만들었기에, 용량은 비슷할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위 그림과 같은 영상을 만들 것입니다.

위 그림은 게시물을 위한 예시이므로, 세부사항은 참고하지 마십시오.



[기타]



샤나인코더와 어도비 미디어 인코더의 차이 

1. 샤나 인코더가 인코딩 결과물의 용량이 더 작았습니다.
(제가 세부 설정을 잘 맞추지 못했는지 몰라도, 미디어 인코더의 결과물이 다소 큰 편이었습니다)

2. 인터페이스(시각적) 조작은 미디어 인코더가 편리합니다.
(샤나 인코더를 영상 플레이어로 따로 구간을 탐색해 알아내야 하므로, 영상을 정밀하게 조절하기 번거롭습니다)

상호 보완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은 단순 회전 인코딩 설정입니다.


이전과 같이 적당한 H264코덱을 위 그림처럼 만들고, 사이즈를 변경해줍니다.
(예 : 원본이 1920 x 1080이고 영상 내용이 옆으로 누워 있을 경우)

단순히 "영상/자막"탭에서 "회전" + "오른쪽"을 선택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이 "회전하기" 사용법은 내용이 누운 영상(춤)을 세로로 변환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