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 29일 토요일

iOS 베타 설치 후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가거나, 기타 이유로 iTunes DFU 초기화 하는(아이폰SE) 방법입니다.

DFU 초기화는 도저히 일반적인 방법으로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이거나, iOS상위버전 베타를 설치 사용하다가 하위버전으로(백업) 되돌릴 경우 필요한 사용 가능합니다.
(그외 일반적인 오류해결을 위한 기기의 초기화는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상위버전 베타를 설치한 경우,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기기의 DFU 초기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해당 기기에서 지우는 방법으로는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iTunes 를 이용한 dfu 초기화의 대략적인 과정을 요약하면...
(아이튠즈에서 초기화 과정시 서버에서 현재 운용중인 버전을 과정중 내려받아, 연결된 기기를 포맷하고 재설치하는 식인 것입니다)

 -Windows로 비유하자면, 이미지를 다운받아 밀어버리고 새로 설치하는 것이겠죠.

*기기 초기화시 아이폰의 종류마다 초기화 방법(버튼 누르는)이 다르니, 주의 하세요.
(아래는 아이폰6S이하 제품에게만 해당되는 방법이므로, 7부터는 물리 홈버튼이 아니기에 작동방법이 달라집니다)

*주의 사항 :
아이튠즈 동기화 및 복원 or 초기화시 반드시 MFI 인증 정품 케이블을 사용하여, PC 본체에 직접 연결하십시오.
(USB허브 or USB연장선 사용시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다음 실험은 이번 iOS13.0 베타 설치 후, 아이튠즈 초기화로 이전 버전인 12.3.1로 복구하는 것입니다)

*참고 동영상(유튜브)은 게시물 하단에 있습니다.

실험에 사용될 기기는 "아이폰 SE" 입니다.


블로그마다 웹사이트마다 저마다 다른 방식을 설명하는데,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 : 무조건 iTunes 와 아이폰을 신뢰가능한(애플정품 only)케이블을 사용하여 연결해 둔 상태로 시작합니다.
(USB 허브로 연결하지 말고, PC 직접 연결하고 연결된 아이폰은 꺼진 상태가 아닙니다)

*주 : 아이폰이 완전복구 되기 까지(작업이 완료되기까지), 아이폰과 데이터 케이블을 PC 아이튠즈에서 빼지 않습니다.

*주 : 아이튠즈는 무조건 최신 버전이어야만 합니다.


1. 그림과 같이 "아이폰"과 케이블로 연결 "아이튠즈를 띄워놓은 상태"에서 홈버튼과 동시에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누르는 시간이 기기성능과 설치된 iOS버전마다 조금은 다른데 대략 7초에서~ 10초 정도입니다)


2. 그림과 같이 아이폰의 전원이 꺼지면 "전원 버튼"만 손을 떼고, 홈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7~10초라고 해도 시간을 딱 맞추지 않아도 되며, 대략 여유있게 꺼진 후 전원 버튼만 2~3초 후 뗍니다) 


3. 대략 5초 후 홈버튼을 떼면 아이튠즈에서 "팝업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아이폰 화면에 무엇인가 표시된다면, DFU 모드가 아닌 것입니다)
13초간 사운드가 포함된 WEBM 영상이며, 모바일에 최적화 되지 않았습니다.
(1번과 3번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므로, 필요시 재생 버튼을 누르십시오)


4. 팝업창의 설명을 잘 보고 확인을 누릅니다.
(현재 아이폰에 설치된 iOS버전을 다 지우고, 새로운 버전으로 받기위해 서버에서 확인하는 화면 입니다)

*굳이 내용에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동으로 확인"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초기화 과정 중 새업데이트가 없다면 팝업창으로 다운로드 여부를 물어볼 것(아래 8번 항목)입니다) 


5. 말 그대로 복구 모드에 있는 아이폰을 발견했으니, 복원해야 한다고 경고 합니다.


6. 자 이제 아이폰을 초기화를 할 수 있는 준비 단계가 되었습니다.


7. "아이폰 초기화"를 눌러 복원 작업을 시작합시다.


8. 현재 해당기기의 최신 버전을 애플서버에서 다운로드 하기위해 "확인"을 클릭합니다.


9. 복원 및 업데이트를 실시 합니다.


10. 안내 창이 보이며...

"다음"


11. 소프트웨어 안내 창이 또 뜰 것입니다...

"동의"


12. 인증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파일은 윈도우 사용자 디렉토리(보통 C 드라이브)에 itunes/iphone/ipad 업데이트 숨김폴더에 다운로드)

*주 : 여기서 다운로드 받는 버전은 베타가 아닌, 현재 배포되고 운영중인 최신 버전을 뜻합니다.
(2019/06/29 날짜기준, 최신 버전은 12.3.1이겠지요)

3.0 Gbyte 용량이므로 시간이 조금 걸릴 것입니다.


13. 해당기기의 작업을 아이튠즈로 무슨 작업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14. 동시에 아이폰 막대기 진행 상태 입니다.


15. 작업 세부 내용을 보여줍니다.


16. 작업을 마치면(지우고 새로 설치되면), 재부팅을 하고 마무리 단계로 접어듭니다.


17.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한 아이튠즈 DFU초기화를 했으므로, 당연히 기기는 잠금 처리 되어있습니다.


18. 백업(이전버전 or pc에 백업해놓은)복원을 통해, 간단히 되돌릴 수 있습니다.
(저는 iOS13 베타를 설치하기 전, 백업해놓은 12.3.1 버전의 백업으로 복원합니다)


19.  복원 중입니다.
(순식간에...)


20. 다시 재부팅하고 완료 됩니다.


21. 아이튠즈 복원이므로, 기존 아이폰 복원(설정/재설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2. 마지막으로, iOS13 베타에서 iOS12.3.1로 복원 완료 하였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4개:

  1. 안녕하세요~덕분에 좋은 정보 잘 알아갑니다! 다름이 아니라 dfu모드 진입하면 초기화도 있지만 옆에 보면 아이폰 꺼내기 버튼이 있잖아요??그건 대체 어느 경우에 쓰는건가요??용도와 써야 하는 상황을 알고 싶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아이튠즈에서 "아이폰 꺼내기"라는 의미는 그냥PC에서 USB 외장장치 꺼내기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사실상 거의 쓰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업하거나 동기화 마치면 그냥 선을 뽑아 버리죠)

      삭제
  2. 아이폰을 초기화 한 후 아이디와 비번을 모르면 어떡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계정과 비번을 모르는 아이폰(잠겨있는)을 DFU 초기화 한다고 계정과 비번이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즉, 일반적인 아이폰을 초기화는 반드시 "아이폰 찾기 OFF" "계정 로그아웃" 및 "모든 설정 및 콘텐츠 지우기"과정을 거치기에 계정과 비번을 모를 수가 없으며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본 게시물과 영상은 그런과정을 거치지 않는 상위버전 베타에서 정식버전으로 돌아가는 과정, 자신의 계정 복원을 위한 "DFU초기화" 입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