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23일 금요일

고프로9는 고프로8 대비 공장기본 노출값이 어둡습니다.

 원래는 기기의 문제점을 서술하려 했는데, 이것 저것 방문자가 느끼기 어려울 것 같아 게시물을 삭제하고 다시 "도표"로 재작성 하였습니다.

 기계는 모든 양산품이 그렇습니다만 기기별 차이도 있고 동일 제조사라도 버전에 따라 기본 공장값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 그것이 하필 고프로9의 "기본 노출 공장값"과 "화이트발란스"가 좋지 않은 현상과 맞물려 상당 기간 고민했던 것을 혹시 다른 사용자에게 참고가 될까 게시물로 남기려 합니다.
(이 모든 문제의 원흉은 고프로9의 화이트발란스입니다)

링크 : 고프로9는 고프로8 대비 공장 기본값 화이트발란스 색조에 문제가 있습니다.

혹시 비슷한 상황이거나, 또 다른 카메라와 비교하는 것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비교 대상은 동일 칩셋을 가진(H/W) 고프로8과 고프로9의 기본촬영 노출값입니다.

살펴 보시죠.


위 그림으로 복잡한 설명을 대신합니다만, 약간의 부연 설명을 남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출값에 대한 체계가 잡히면, 다양한 조명(날씨)에 ISO를 보조적으로 활용합니다.
(같은 노출 조건에서 무엇인가(날씨나 장소등 조건이 어긋날 때) 가감이 필요할 때입니다)

2. 노출과 ISO는 날씨와 계절 특정 장소(예 : 숲속)에 따라 항상 변화하지 고정이 절대 아닙니다.
(위 도표에 기록이 기준이라고 해도, 항상 유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 : 맑은 날씨에는 플랫 색감을 잘 사용하지 않는데, 사용해야 된다면 상당히 어둡게 설정합니다.
(노출은 -0.5 이하가 될 것이고 ISO는 200 추가로 색감(5000K)까지 적용합니다)

심지어 프레임 수도 조명 조건에 포함 시키기도 합니다.
(30f대비 60f는 빛의양이 적어짐)


==

아래 그림들은 오류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보았습니다.


당시 자신의 눈으로 보던 하늘 색과, 카메라로 찍었을 때 하늘 색이 비슷하다면 노출값이 적당한 것입니다.
(고프로 색감 / 30f / +0.5 / ISO 800)

고프로9가 고프로8에 비해 화이트발란스에 노란색조가 추가로 첨가 되어 있기에, 노출값을 평소보다 +0.5 더 주었습니다.
(그것을 그냥 특성으로 이해한다면, 도표 기준으로 30f 노출 0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

*그런데 촬영된 영상 캡쳐 사진을 보면, 노출과 ISO가 충분한데도 뭔가 어둡다는 생각(X지게 밝고 화창한 날씨)이 안 드십니까?
(이미 충분히 과하게 설정된 노출과 ISO값인데도 말이죠)


당시 자신의 눈에는 파란 색이었는데 카메라에 위 그림과 같이 하얗게 나온다면 과다 노출값 상황입니다.
(고프로 색감 / 60F / +1.0 / ISO 800)

위와 마찬가지로 프레임수 증가로 노출을 +0.5 추가하였으나, 역시 이 상황에는 굳이 +1.0까지 만들 필요가 없는 조명 상태였습니다.
(도표 기준으로 60f 노출 +0.5로 하면 무난합니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애당초 그걸 알면서 왜, +1.0이라는 노출값을 사용했을까 하는 의문점 말입니다)


그것은.. 

앞서 촬영 영상 사진과 달리, 과노출 상황인데 다소 어두운 부분이 해결된 것 같아 보일 것입니다.
(고프로9의 화이트발란스 문제로 이 미묘한 차이가 6개월 간 스트레스를 받게 한 원인이었습니다)

그러니까, 파란 하늘의 색과 별개로 "당시 밝기와 색감은 과노출 상황이 현장과 동일한 환경"이라는 것입니다.
(사실, 사람은 아주 작은 차이에도 민감하게 느낄 수 있고 아닐 수 있지만, 카메라에 관심이 많다면 이런 사소한 것으로도 충분히 불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

*고프로9의 화이트발란스 : RGB 의 G 값이 높고 R 값과 B 값이 낮다.
(평소에 필터(썬그라스)가 기본 장착된 느낌(썬팅)이 든다)


--

고프로9의 특성이거나 잘못된 문제라면, 타협안으로 여러가지를 생각했습니다.
(약간의 과노출과 ISO 최대값 범위 수시 변경으로 말이죠 : 이것밖에는 해결 법이 없습니다)

밝기 범위 ISO는 가변적으로 최소/최대값의 범위를 만들어 노출을 보조합니다.
(하지만, 수동 카메라처럼 만지작 거리면 액션캠고유성에 의문이 생깁니다)

하단에,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

이런 상황을 즉시 확인하기 위해 "디스플레이"는 큰 것이 좋습니다.
(현장 모니터링이 가능한 태블릿?) 


노출에 대한, 또 다른 상황입니다.

*노출 +1.0이 유용할 때도 있습니다 : 노출값 +1.0을 쓸 일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위 그림과 같이, 하늘은 맑지만 구름이 많아 어두워 보인다면 60f +1.0이 좋을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일상에서 1년 동안 "화창한 날"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즉, 위와 같은 날씨가 오히려 훨씬 많다는 것이죠)


고프로 색감 / ISO 400 / 60f / +1.0


이런 실험의 직접적인 문제일 수 있는, 고프로8 대비 고프로9화이트발란스 문제를 앉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특성으로 이해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말이죠)

=게시물 하단 링크 참고=


플랫 색감의 상황입니다.

플랫 색감 / 30f / 노출0 / ISO 200 설정입니다.

도표에서 언급했듯이, 화창한 날씨에 플랫 색감은 더 밝아지지 않도록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플랫 색감을 화창한 날씨에 적용하려면, 노출과 ISO가 생각외로 많이 낮아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역시 과노출입니다.

도표 기준으로, 30f  -0.5이하로 설정하거나, 프레임을 높이거나 색조를 추가해야 합니다.

==하단 고프로9 노출-1.0 / 플랫 색조 추가(5000K) 동영상 참고==




[잡담]





고프로 제조사 공장 기본값 의도와 달리, 일상에서는 ISO를 800 이상 올라갈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앞서 사진의 예에서 800을 설정했지만, 동영상은 "프레임 + 시간" 이므로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ISO 범위(최소/최대)는 너무 넓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플랫 색감을 선호한다면 더더욱 올릴 일이 없고, 되려 황당하리만큼 ISO가 낮게 설정될 일이 많을 것입니다.
(바로 위 그림도 ISO 200 일 뿐이죠)

고프로는 최소값이 100 고정이기에 "액션캠" 이라는 용도가 확실히 정해져 있는 카메라 입니다.
(카메라가 작아서 / 저렴하다는 이유로 덜컥 액션캠을 구입해, 뭔가를 다양하게 사용하려 한다면 난관에 봉착할 것입니다)

언급한, 수동으로 뭔가를 자주 만지작 거릴 수록 고유성(용도)이 의심스럽다고 한 이유입니다.


*모순 : (용도가 어쨋든 카메라는 카메라야)

카메라 노출과 ISO는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귀찮아도 "항상" 유동적으로 조절해야 한다.
(복잡한 것이 싫고 번거로움이 싫다면, 자동으로 잡아주는 스마트폰이 훨씬 유리하다)

몇 년 전과 달리 요즘은 스마트폰이 짐벌 없이도 나름 좋은 편입니다.
(수 년 전만 하더라도 흔들림이 상당히 아쉬웠는데, 최근에는 그렇게 신경 쓰이지는 않았어)


=======

*좋은 카메라는 밝은 것을 어둡게 어두운 것을 밝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보는 그대로를 일단 보여주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





[기타]





위 그림은 제가 고프로8과 9를 사용하면서 느낀 "지극히 개인적인" 것입니다.

*주 : 위 그림 iso 100 to 400은 보수적인 설정값으로, 일반적 iso는 100 to 800을 추천합니다.
(단, 고프로 색감일 때만 추천 : 플랫일 때는 조절이 많이 필요해집니다)

==

*고프로9이 8보다 화이트발란스에 노란색감이 모든 프로튠에 첨가되어 있다고 했었습니다.
(불균형 보완을 위해 노출과 ISO를 상황(+프레임)마다 더 만지막 거리는 일(귀찮음)이 증가)

"고프로8은 이렇게까지 신경을 많이 쓰지는 않았어"


좌측이 9의 네이티브 / 우측이 8의 네이티브
(기본 중에 기본인 화이트발란스 기본값 색조에 문제가 있는 고프로9)

아래 링크 별도 게시물로 다시 남길까 합니다.

링크 : 고프로9는 고프로8 대비 공장 기본값 화이트발란스 색조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52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랫 색감 촬영 영상은, 자칫 밝아짐 + 색감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노출을 -1.0 iso400 화바(색조)를 5000K로 촬영하였습니다.
(고프로색감이 아니며, 선명도 추가외에 별도로 색조 변경을 위한 후보정은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