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19일 금요일

고프로8을 통해 알아보는 충전 케이블 & 충전 전원 어댑터 전압(전류)규격

 *이것은 충전 전원 어댑터의 고전압/고전류 하위 호환(높은 고급 충전기로 낮은 전류를 허용하는 기기를 충전)에 대한 걱정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충전시 입출력(고전류/고속충전)은 3가지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해당 기기 & 충전기가 지원해야 하고, 케이블 규격(잭구조)이 맞아야 하며, 충전 중인 배터리량에 따라 충전 전압이 변화합니다  : 0%~100%까지 고속 충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구간이 있습니다)

 고프로 제품에 이것에 관해 딱 부러지게 메뉴얼과 인터넷에 구체적으로 설명한 글이 없어 제가 알아낸 정보를 게시물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주 : 고프로 정품 케이블 데이터 전송 능력이 USB 2.0 인지, 3.0인지 알고 싶다면 게시물 하단으로 바로 가십시오.

고프로 본체(고프로8)에 보조 배터리로 충전할 때 전압, 또는 PC / 전원 어댑터로 충전할 때, 그리고 듀얼 충전기를 이용할 때 입니다.

1. 고프로(고프로8) 본체는 PC or 충전 어댑터(예 : 스마트폰용 or 고프로 전용 충전기 or 보조 배터리)를 통해 최대 5V - 1A / 2A를 받아 들입니다.
(즉, 
본체를 보조 배터리 or 전원 어댑터로 충전한다면, 최대 5V - 2A 출력(그 이하)으로만 입력을 허용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듀얼 충전기 GO815는(고프로8/7/6 전용)는 전원 어댑터(예 : 스마트폰용 or 고프로 전용 충전기 or 보조 배터리)를 통해 최대 5V - 3A를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듀얼 충전기 GO815내 채널당 최대 1.5A씩 2개 충전이 가능합니다 - 하단 그림 참고)

*요즘 기기들은 허용 입력을 대부분 자동(기기가 받을 수 있는 전류)으로 입력 받지만, 간혹 저가형 혹은 안전장치가 없거나 지원하지 않는 기기는 보조 배터리나 충전 어댑터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소한 자신의 기기가 허용하는 전압(전류)을 인지하고 충전기를 구매/ 사용해야 합니다. 

예 : 어떤 특정 기기는 고전력의 충전을 엄격히 금지(
하위 호환 안됨)하는 기기도 있다 : 본인이 가진 특정 모델 짐벌.

예1 : 지윤텍 스무스Q2 짐벌은 3A를 허용하지 않아 기기에 문제가 발생한다.
예2 : 충전 가능한 조명LED 내장 배터리는 3A 입력시 충전이 되지 않는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중에 하나가 "충전 케이블(usb-c / usb-a / 마이크로5핀)"이 허용하는 전류량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케이블은 3A를 지원하지만, 어떤 것은 2A or 1A만 지원하는 데 차이점이 뭘까요?)

*요즘 고속 충전이라는 것도 충전기 뿐만 아니라, 케이블 및 기기도 규격을 지원해야 합니다.
(한쪽 끝이 USB-C 이고 나머지가 다를 경우(USB-A or micro B 5핀), 한쪽 끝과 다른 쪽이 같을 경우 USB-C to USB-C )

이 게시물을 작성할 때까지 고프로 본체에 5V - 3A를 지원하는 충전 어댑터(USB-C to USB-C)를 물렸을 경우, 고프로가 자동으로 2A만 받는지 안전이 확인이 되지 않고 있어 유통사에 기술 질문을 넣었는데 "사용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만, 곰곰히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니 가급적 본체에는 3A 출력전압으로 충전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충전기 : 삼성 EP-TA800 25W PD USB-C to USB-C 케이블용 5V - 3A)

추가로,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면 고속 충전 따위 고프로는 해당 없습니다.

살펴 보시죠.


해당 기기 & 충전기와 더불어 케이블이 어떤 잭구조의 "조합" 이냐에 따라 충족하고 결정된다.

*주 : USB-A to USB-C 타입도 3.0A가 가능한 케이블도 존재합니다.
(위 그림은 일반적인 케이블 경우의 규격입니다) 


위 메뉴얼은 "고프로 GO815충전기의 메뉴얼입니다.
(GO815가 아닌 짝퉁 호환 충전기에 고프로 배터리를 충전하여 본체(고프로)에 사용할 경우 위험성을 알리는 내용입니다)

사실, 짝퉁 호환 충전기로 충전시 배터리 위험을 경고하는 것은 제조사 입장에서 당연한 걱정입니다.
(짝퉁 사용으로 문제 생기면 제조사 입장에서 보상해줄 이유가 없긴 하죠)



잘 모를 경우, PC USB 포트로 충전하거나 기존 스마트폰 충전기 5V -1A 로 충전하면 됩니다.
(본체 충전의 경우 출처를 모르는 듣보잡 충전기 및 보조 배터리 사용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참고 사항 :

고프로 2019(고프로8)이 출시되고, 배터리 또한 모두 파란색(하단)으로 리뉴얼 변경되면서 고프로8 /7 /6 과 호환이 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7/6 블랙에 사용하려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최신으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듀얼 충전기를 보면 '허용 입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고프로 전용 충전 어댑터를 감안한 설계입니다.
출력을 보면, 채널당 1.5A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 : 단 3A를 지원하는 어댑터를 이용, 포함된 고프로 정품 케이블 or USB-C to USB-C 케이블로 연결하였을 경우에만)

즉, 3.0A를 출력을 지원하는 전원 어댑터로 충전할 경우, GO815에 배터리가 1개만 장착되어 있다면 3.0A를 입력 받는 것이 아니라 1.5A로 입력 받아 충전 됩니다.

*주 : 고프로 배터리 하나당 최대 이론적 입력 전류는 1.5A 입니다.
(실제로는 1.3A가 최대입니다)

추측하건데, 고프로에서 만든 고프로 국제 표준 어쩌구 저쩌구 하는 전용 충전기라는 것이 "고속 충전을 지원" 하는가 봅니다.


이렇게 한 개씩 충전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아이패드용 5V - 2A 출력을 가진 것으로 충전 중인데, 케이블은 USB-A to USB-C 듀얼 충전기에 포함된 정품 케이블(go815)입니다)

*주 : 전원 어댑터와 더불어 충전 케이블 종류에 따라 최대 충전량이 달라진다.
(USB-A to USB-C  or 그 제품만을 위해 제작된 것이 아니라면, 전원 어댑터 능력이 되더라도 케이블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고프로 GO815 충전기는, 배터리에 숫자에 맞춰(채널당 나눠짐) 전류량이 조절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해 금지 :


예 : 5V - 2A 출력, 케이블 충전기라면 하나당 2A 중("최대1.x"  +  "나머지 xA") 씩 충전됩니다.
(2A 출력이라고 1개만 꼽을 경우 2A를 단독으로 입력 받지 않는 다는 뜻입니다)


고프로 전용 충전기에 충전을 할 "충전 전원 어댑터 + 케이블" 전압/전류를 알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고프로 전용 충전 어댑터도 사용할 수 있게 설계 되어, 앞서 그림에서 허용 입력 전압이 다양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본체 기기를 충전할 때 사용할 충전 어댑터(예 : 스마트폰 어댑터)는, 최대 5V - 2A 용까지 사용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5V - '1A ~ 2A(최대 접속 이론)'를 기준으로 충전을 받습니다.

본체(고프로8) or 충전기(듀얼 충전기)규격(허용 입력)에 따라 더 받을 수도 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충전 어댑터를 잘 모르겠다면, 기존 검증된 스마트폰 전원 어댑터로 전기를 공급하면 됩니다)




[기타]




일반적으로 전력이 낮은 충전기일 경우 문제가 없지만, 요즘 전압/전류량이 꽤 높은 보조 배터리 or 전원 어댑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기기가 허용하는 입력량만 받아들인다고 하지만, 아닐 수도 있기에 주의 해야겠습니다)


5V - 2A 출력을 가진 보조 배터리로 본체를 충전 중.

보조 배터리(5V - 1A or 2A를 지원하는 *케이블)로 촬영 시, 내장 배터리 장착하고(or 장착하지 않고) 각각 25분씩 촬영 "발열 실험 결과"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정품 케이블 : USB-A to USB-C 최대 2.x A

 링크 : 고프로8 외부 보조 배터리 사용 촬영시, 내장 배터리 장착유/무로 알아보는 "발열" 정도.


고프로 전용 듀얼차져(충전기)의 사양을 살펴보니, 삼성 충전기 사양과 거의 비슷하더군요.
(최소 전압/전류의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케이블 :  USB-C to USB-C 케이블은 최대 3.0A 가능.
(이와 같은 PC 25W 3A 충전기는 듀얼 충전기에만 물려 사용하자)

2개(1개)를 꼽을 경우 슬롯당 각각 최대 이론적 1.5A씩 충전 된다.


고프로9 (고프로8과 동일) 배터리1개는 1A or 1.2A~1.3A 정도를 받습니다.
(주 : 배터리 잔량 구간에 따라 달라짐)


고프로8(고프로9도 동일) 2개를 충전할 경우 그림과 같이 각각1.2A(합2.4A)를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 : 배터리 잔량 충전 구간별 A는 달라집니다)


2M Gif

충전기는 고프로 정품충전기에 결합한 삼성TA800이며 PDO / PPS 충전을 지원합니다.


"이상하게도 나만 전기/전자 기기를 사용할 때, 이런 걱정을 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지?"
(다른 사람들은 별 생각 없이 꼽아 대던데??)



정리 : 




1. 본체 및 보조 배터리 충전과 촬영 모두 전원 어댑터 5V - 1A or 2A 수준의 전원 어댑터 충전을 허용합니다.
(고프로 본체는 3A를 물리지 말 것)

2. 듀얼 충전기(GO815)은 5V - 3A를 허용합니다.
(GO815로 충전할 때, 배터리 장착 갯수에 따라 1개일 때(이론적 최대 1.5A)는 미지근하지만 2개를 충전할 때(최대 3A)는 뜨끈 해진다)

3. 충전 관련 케이블의 능력을 숙지하십시오.

4. 5V - 3A 출력 충전 어댑터(예 : 삼성 EP-TA800 PD 충전기)를 물릴 경우, 충전을 받을 기기(고프로 정품 충전기가 아닌 물건)에 따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당 기기가 전압 자동 조절이 된다는 제조사의 확답이 필요하다)

5. 고프로 본체는 가급적 1A ~ 1.5A까지 지원하는 충전기(5V-1A)로 충전합시다.
(어차피 배터리 최대 입력이 1A~1.5A가 최대 이긴 하지만...)



[잡담]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배터리 충전량이 80% 이상이 되면 어댑터 발열이 사라지기 시작한다.
(배터리의 80%정도를 도달할 때까지 충전 중 전원 어댑터는 상당히 따끈하다)


PC USB 전원으로는 충전시 전류량 : 

USB3.0 = 최대 900mA / USB2.0 = 최대 500mA




갑자기 이런 고민을 한 이유가 최근 5V - 3A 출력 & 입력을 가진 제품(보조 배터리 or 전원 어댑터 충전기)에 관심이 있는데, 3A 전류 충전에 대해 본체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걱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제가 성격이 까다로운지 몰라도, 전기는 잘 못쓰면 기기 수명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타]




고프로 정품 케이블은 데이터 전송이 USB3.0 인가?

실망스럽지만, USB 2.0 입니다.


뭐든, 해당 제품에 포함된 정품 케이블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하지만, 고프로 정품 케이블의 데이터 전송능력이 USB3.0인줄 알았지만, 실상은 USB2.0이었다.

시중에 고가에 팔리는 케이블들 중, 정작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지 않고 충전만 되거나 그나마 USB 2.0(480mb)만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맥도도 라는 제품을 가격이 1만원을 넘어가지만 usb 데이터 속도는 2.0 이다)


태생적으로 USB-A 타입의 데이터 전송 능력이 있는 케이블을 거의 찾아 볼 수가 없었는데, 최근 드문드문 판매하는 것 같다.
(일부 USB3.0 전용 OTG젠더 or USB3.0 전용 microSD 어댑터류 제외)

==

촬영 후 영상 데이터가 많다면, 내부의 micorSD 카드를 별도의 어댑터를 통해 PC로 전송하는 것이 시간이 단축이 됩니다.


USB3.0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5Gpbs) 케이블을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복사 속도은 microSD 능력에 따라 다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