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24일 토요일

KT망 "스팸문자 차단 관리" 방법, 부가무료서비스 활용을 위한 "KT 스팸차단앱" 동작 구조.

*지금부터 설명에 사용되는 폰의 기준은 "아이폰"입니다.
(안드로이드(삼성폰)는 자체 기능으로 한국내에서는 스팸차단에 유리하게 되어있습니다)


 전화번호를 변경하였다면 한 동안 스팸에 시달리게 되는데, 음성이나 070으로 스팸이 걸려 오는 음성 전화는 후후 or 유료 차단앱이 적합할 것입니다.
(주 : 후후앱은 음성 및 문자 모두 처리할 수 있지만, 문자의 차단은 분류(제외)라는 개념이기에 신경은 쓰일 것입니다)

문자 스팸이 차단(아예 보고 싶지도 않아!)라면, 같은 KT통신망(알뜰폰 포함)은 "기본 무료 스팸차단 서비스"로 서버망에서 문자는 확실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주 : 문자 스팸 차단 방식은 통신망에서 차단되는 방식과, 수신 후 스마트폰에서 차단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필요 조건 : 

1. KT망을 사용하는 모든 자급제(알뜰폰) 및 KT 대형 통신사.
(주 :
대형 통신사망(알뜰폰제외)KT는 후후앱(통신사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통신사 웹페이지에서 스팸 차단 및 부가 서비스로 스팸 차단을 더 높은 단계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2. KT망 해당 통신사 무료부가서비스 "스팸차단서비스" 가입과 차단 번호 or 차단 문구가 등록 되어야 함.
(단, 실시간 통지는 KT 대형 통신사 전용 기능입니다)

3. KT스팸차단앱 설치 & 로그인(전화번호 인증)

4. 로그아웃(탈퇴) 하지 않는 이상, 한 번 등록된 스팸 번호 / 문구는 통신사를 이동 or 전화 번호 변경 때까지 유효.


다음은 알뜰폰 ktm 에서 스팸을 관리하는 앱에 대한 설명입니다.
(앱의 용량은 매우 작으며(8M~9M), 로그인 방식은 오로지 "해당 단말기(동일 kt망) 전화번호"일 뿐입니다)

살펴 보시죠.


KT망 전용 스팸문자차단 앱.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or KT통신사)을 가입해 사용 중이고 "스팸 문자"에 시달린다면, KT에서 제공하는 KT 스팸차단앱("무료 스팸차단서비스")을 설치 사용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KT망 가입자는 대형 통신사 및 알뜰폰 가릴 것 없이 "전화번호 인증"만으로 가입되며 바로 작동합니다)

KT망 스팸차단 무료부가서비스 이용하는 "대형 통신사 알뜰폰 KT망" 차이 :


KT 대형 통신사 사용자는, KT앱(마이 케이티) or 통신사 웹페이지를 통해서도 스팸차단을 모두 설정(등록/수정/변경) 가능합니다.
(실시간 기본무료서비스 제공 : 대형통신사 사용자는 앱을 설치하지 않았어도 스팸임을 알 수 있다)

장점 : 문자는 한 번 등록/설정하면, 접속하지 않아도 로그아웃 되지 않으며 차단이 무기한 유효합니다.

KT망 알뜰폰 사용자는 웹페이지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동일한 기능을 가진 앱(KT스팸차단)을 스마트폰에서 문구나 번호를 "등록/수정/변경"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 :14일을 주기(유기간)로 한 번은 로그인 해야 차단이 유효(계속 연장)합니다.
(왜 14일 주기로 '자동 로그인'이 풀리는 지는 곧 추측이 가능합니다)


대형 통신사 중 kt 전용 앱
(대형통신사 사용자는 위 앱을 설치하면,  계정과 부가 서비스 및 스팸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다)

가끔 위 KT앱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존재감을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실시간 요금과 쿠폰 및 스팸을 서버 단위에서 완벽히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이라면 다음 "KT 스팸차단"앱을 추가로 설치해서 스팸을 관리해야 합니다.
(물론, 기존 대형 통신사KT 사용자도 추가 설치해도 되지만, 쓸 이유는 사실상 의미 없습니다)

*KT대형통신망 사용자는, "마이케이티"를 설치하거나 웹에서 무신경 차단이 가능합니다.
(알뜰폰망과 대형통신망의 차별성(혜택)의 차이)


인증만 마치면 바로 kt에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무료로 가입되어 있는 "스팸차단서비스"와 완변하게 연동이 됩니다.

참고 : 후후앱의 추가 설치는, 스팸알림 분류와 일부 음성전화 차단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KT사용자는 필요시 "통신망 차단앱과 병행사용"을 권장합니다)

병행 사용을 하는 이유가, KT스팸차단앱이 로그인이 풀리면(2주내 재접속) 작동하지 않으므로 후후앱이 2차 방어선 역할을 할 것입니다.

--

그런데, 왜 스팸차단앱은 2주간 동안만 유지되고, 차단을 위해 일정기간 수동으로 로그인해야 지속될까요?

그 놀라운 이유가 최근 언론에 의해 사실로 밝혀지기도 했는데, KT망 KT통신사가 스팸 발송 업체를 대행하여 스팸을 발송하고 수익을 얻기 때문에, 자동으로 로그인이 일정 기간 풀려야 스팸 발송 업체 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스팸 메시지는 우측 아래 보여집니다.

"스마트 차단 설정" 항목을 클릭하면 지능적인 스팸을 걸러줍니다.


차단된 스팸메시지를 지정한 시간에 알려주며, 지능적 차단기능은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 쓰고 싶지 않을 것이니 알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단 강도는 "보통"으로 해두고 별도로 차단 번호나 메시지를 등록해서 걸러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제가 차단한, 문자로 날아오는 문구와 번호 등록의 예입니다.
(위 그림은 시작 번호 등록이 아니라, 차단 문구(문자내 포함된)에 등록한 것들입니다)

즉, 교묘하게 스팸을 발송하기에 문자내에 존재하는 번호의 공통점을 이용하여 기록한 예입니다.

차단 동작 예 : 

"차단 설정 문구"의 경우, "주식" "광고" "0805080505" "투자" "증권" "부동산"이라고 등록했다면, 이 문자열이  포함한 문자는 평생 볼일 없게 됩니다.
(서두에 언급한 내 무료부가서비스 차단 문구를 등록하고 해당앱을 삭제해도 말이지요)

"차단 설정 번호"의 경우, 스팸 문자로 날아오는 전화번호가 패턴 형식이라면 번호의 일부분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 : 02-1234-00XX 라면, 02-1234-00까지 입력하면 뒷번호 모두 스팸으로 처리 됩니다.
(번호의 차단 범위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예 : 031 이라고 적는다면 031 이후 번호들은 모두 스팸으로 수신차단 됩니다.


앱 로그인 설정(개념) : 

2주 후 자동으로 로그인이 풀리는 구조이므로, 대충 기한을 맞춰 한 번 로그인 하면 다시 연장됩니다.
(따라서, 혹시 잊고 로그인이 풀려 스팸이 수신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앞서 설명한 후후앱을 설치하여 2차 방어를 하고, 추가로 KT스팸차단앱은 음성은 차단할 수 없으므로 "음성전화차단용"으로 후후앱 병행 설치를 권장합니다.

*주 : 수동 로그아웃은 회원 탈퇴의 개념이므로 일부러 로그아웃하지 않아야 합니다.




[기타]





개인적으로, KT망 사용시 영원히 볼일 없는 스팸 문구 / 문자 발송 번호가 있다면, 완전 차단의 목적으로 추천하는 앱입니다.

(단, 알뜰망은 14일 재로그인 해야 유효 / 대형망은 앱 설치 필요 없이 웹페이지에서 영구 차단)

음성 전화 스팸의 경우는 해당이 없으니 음성은 유료앱이나 후후로 차단하십시오.
(즉, 차단 설정 번호라는 것은 전화번호로 오는 문자형(SMS/MMS) 스팸에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

*주 : 번호차단시, 문자차단앱과 음성전화차단앱은 서로 다르게 작동하니 구분하십시오.
(문자차단은 문자앱으로, 음성전화차단은 음성차단앱으로)

==

KT망을 사용하는 모든 알뜰폰 통신사도 일부 기능을 제외,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동일망 알뜰폰 업체에서 전화번호를 변경할 경우, 앱에 기록된 설정은 자동 초기화 됩니다.
(전화 번호 변경시 굳이 이것을 선행하여 건드릴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팁 : 

KT스팸차단앱은 1순위로 망에서 차단하고, 앱에서는 동기화로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지, 스마트폰앱은 더 편리하게 수정/삭제/등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로그아웃(회원 탈퇴)하지 않는 이상, 앱을 삭제해도 여전히 서버에서 "스팸차단 무료서비스"와 앱에서 기록한 차단 조건은 동작하게 되어 있으므로 영원히 볼 일 없는 번호나 문구를 등록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

최근, 언론발표에 따르면 KT(망)와 LGU(망)가 스팸발송업체를 대행하여 스팸문자를 발송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즉, 통신사와 공범임이 사실로 밝혀진 것이죠)


--

링크 : [iOS/ 스팸관리] 070 및 지역번호 전화스팸 차단을 위한 알뜰폰(아이폰) 사용자의 후후(WhoWho)앱 필요성 2/2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