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22일 목요일

고프로9 수평잠금(L+ / 맥스렌즈) 화질 저하 문제.

  *주 : 이것은 어디까지나 고프로9 카메라 개인 사용 경험임으로, 구입 사용자에 따라 다소 느끼는 차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고프로는 하이퍼스무스 추가버전(3.0)으로 "수평잠금(수평조절)"모드를 도입하고, 맥스모드를 통해 맥스렌즈 부착으로 광각/초광각까지 수평잠금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하이퍼스무스 버전에 대해 :

하이퍼스무스2.0(기본) -> 3.0(기본 + 수평 잠금 27도 보정) -> 4.0 (45도 확대) -> 5.0 (급 360도? 확대) -> 6.0 (???) : 리니어 화각 한정
(하이퍼스무스 버전 높아짐이 단순 손떨방 효과 증가보다, 수평 잠금 한정 보정 각도만 추가되는 느낌이 더 강하다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고프로 제조사는 EIS 손떨방 장인(고인물) 이다"

문제는, 이 기능이 기본 모드(일반모드)에서 "기본 화질 품질"을 보장하지 못하는 "잘라내기(하이퍼스무스2.0)"기술을 또 응용한 '또 다른 잘라내기(수평잠금)'라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기본 손떨방의 화질 희생에 이어 또 다시 추가로 화질을 희생하여 수평조절(짐벌과 유사한 효과)을 구현한 것이죠)

*주 : 맥스 모듈 1.0 과 2.0의 차이는 화각 및 해상도(4K)지원 기능 여부의 차이입니다.
(고프로9 to 12 까지(현재) 모드 하드웨어는 호환 되지만, 1.0을 고프로12에 끼워도 4K 지원 안됩니다

매년 신버전의 고프로가 나올 때 마다 화소와 해상도가 집중적으로 늘어나는 이유도 어쩌면 이것(화질 보정 / EIS)과 관련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이전 게시물에서 버전이 높아질수록 저해상도(1080p)가 더 나빠진다고 한 적이 있는데, 기분탓은 아닐 것입니다)

*주 : 고프로 9 부터 11(12일부)까지 2.7K 해상도에서 24f / 30f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수평 잠금을 ON 하면, 잘라내기 보정에 의해 화면 X배~ 확대라는 듯한 효과를 연출해 품질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이것을 감내하든지, 수평 잠금 기능을 제한적(옵션)으로 사용하든지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럼, 기능을 사용하는 보완책(타협)은 있을까요?

만약, 고프로라는 것을 처음 구매했고 시작부터 수평잠금을 당연히 켜고 체험했다면, 카메라 화질이 "좋지 않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을 것입니다.

"오해인데, 오해가 아닙니다"

살펴 보시죠.


넌 정말 쓸모 없는 비싼 악세사리다.

짐벌 기능을 원했는데, 수평 잠금을 하면 품질 하락 디버프가 기본 포함일지는 정말 생각 못했다.
(추가로, 일반모드의 모든 프로튠을 비활성화(렌즈를 바꿔끼지 않는 이상)할 줄도 몰랐다)


그림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일반 모드에서 수평 조절 모드(L+)를 사용하면, 기울어진 만큼(9는 27도) 현재 해상도를 잘라내 수평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이 말을 달리 표현하면 희생된 만큼 해상도의 가장자리가 잘려 나간다는 뜻이 되죠?  
(결국, 영상은 확대한 효과와 같게 되어 선명도가 흐려져 품질이 나빠 보이게 되는데, 그기다가 기본 선명도 낮음까지 사용했다면 "정말 눈뜨고 못 볼 화질"의 결과물을 보게 됩니다)

즉, 줌 기능과 같은 화질의 결과물과 유사해집니다.
(고프로 공식 메뉴얼 팁(?)에서도 나와있듯이, 줌X?를 하면 손떨방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을 여러분들은 이미 알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선명도 "낮음"은 감성용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기본 선명도를 중간으로 올리면 약간 호전됩니다)

==

그리고, 그림에서 맥스모드에서 "맥스렌즈(비싸게 주고 산)"를 착용하고 사용하면 좀 더 나아질까요?

"전혀 아닙니다"

일반 렌즈 L+가 27도만큼 보정한 해상도를 희생한다면, 맥스렌즈의 수평잠금은 최소 180도 이상을 희생한다는 것이죠.
(맥스렌즈(물리적)를 부착한 맥스모드는, 추가로 일반모드 프로튠을 전혀 사용할 수 없는 것도 문제입니다)

더 좋게 하려고 추가했더니, 기존 것을 사용 못하네?

"이게 뭐꼬?"

==

타협점을 찾아봅니다.

--

맥스 모드 + 맥스 렌즈 조합 사용시 
(비싼 것을 버릴 수도 없고, 사용하기 위한 발광적인 시행착오 경험)

A : 잘라냄을 고려한 해상도 높임으로 보완하기?

1. 잘라냄을 예상하여, 무조건 고해상도(4K or 2.7K)로 촬영.
(잘라 내어지더라도 최소 해상도는 보장 받지 않을까?)

*주 : 맥스 렌즈 1.0 장착(맥스 모드)시, 4K를 지원(12 전용 2.0 맥스 모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2. 선명도 낮음을 정말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선명도 기본값을 "중간" 권장.
(선명도가(확대 잘라 내기로 인한) 더 낮아지더라도 상쇄하겠다?)

3. 가능하다면 고프로 색감 보다 "플랫 색감" 권장.
(의도한 것인지 몰라도, 플랫 색감에서 그나마 훨씬 유리한 결과물을 보장하지만 고프로 색감도 날씨(조명)에 따라 다름)

최선 세팅 :  2.7K   / 플랫(권장) or 고프로(선택) / 선명도 중간(권장) or 낮음(선택).

*고프로 색감 + '낮음 or 중간'을 해보았으나, 불만족스러웠습니다.

==

B : 1080P를 사용하여야 한다면? :

1. 수평 잠금 효과로 해상도 가장자리가 잘라 내어져, 확대된 해상도를 느낄 수 있음.
(1080p 해상도를 현실적으로 포기하기는 어려울 것)

2. 선명도 낮음이 더 낮아(흐려)짐.
(1080p 에서 선명도 낮음 선택은, 플랫 색감이 아닌 경우 눈알 테러(체감은 720p) 수준)

3. 고프로 색감의 대비가 강한 것(날씨에 더 깊게 관여)이, 눈에 더 거슬림으로 나타남.

최선 세팅(밝아짐 주의) : 1080p or 2.7K중 선택 /  플랫(고정) + 선명도 중간(고정)

*이 상황에서는 '플랫 색감 + 선명도 중간'이라는 옵션이 최선일 것입니다.
(맥스렌즈 + 맥스모드에서 더 좁아지는 선택권은 너무나 불만이 있습니다)


맥스 렌즈(초광각) 선명도 낮음 감성팔이 2.7K 30F 효과.
(주 : 맥스 렌즈 장착시, 2.7k 30f 지원함)

선명도 낮음과 맥스 모드+맥스 렌즈 "수평 잠금" 기능으로 "품질 하락"이 두드러진다.
(주 : 프리미어 후보정 샤픈값 추가된 동영상 스냅샷)

==

외장 맥스 렌즈가 좋은 것은 단지, 넓은 시야각을 최소한의 왜곡으로 환타지한 영상을 연출해 준다는 것입니다.
(일반 렌즈라면 어안 렌즈 같은 초광각을 보여줄 것입니다 : 이거 싫어하는 사람 많습니다)


선명도 낮음L+, 1080P 효과 : 동영상 촬영 스냅샷
(고프로 색감선명도 낮음 + 수평 잠금최악의 조합이 됩니다)

Q : 번져 보인다구요?

A : 네, 당신의 눈은 정상입니다.


선명도 중간 + 맥스렌즈 수평 잠금, 1080P 효과 : 동영상 촬영 스냅샷
(맥스렌즈(맥스모드) 플랫 색감 + 선명도 중간(또는 낮음)에서 때때로 좋을 때(회색 도시 한정)도 있지만, 미묘하게 거슬린다)


고프로는 손떨방 "하이퍼스무스"는 100% EIS(전자식 잘라내기) 입니다.
(렌즈가 움직이는 "일반적으로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광학식(OIS)이 아닙니다)

EIS를 찬양하고 있습니다.

뭐, 광학식이 아닌 EIS로만으로 이정도 동영상 안정화를 보여주는 것은 칭찬할 만 합니다.
(업체를 두둔하자면, OIS 사용시 급격한 진동으로 고장 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주 : 가끔 오래된 SONY 3000XR 같은 액션캠을 아직도 언급하는데, 걔는 OIS 방식입니다.
(장단점이 있다는 말이죠)

실제로 OIS를 적용한 스마트폰 자전거(진동)에 사용하면, OIS가 고장 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리니어 화각에서는 더 많이 잘라냅니다.
(수평 잠금은 그것에 추가로 더 잘라내기를 합니다)

더 잘라내서 더 안정화 된다구요?
(좋겠네요)

줌인을 하라구요?
(선명도가 더 떨어질 것입니다)


수 개월간 수평 잠금 기능과 맥스 렌즈의 품질에 삽질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 동영상 품질 하락의 원인이 "수평 잠금 잘라 내기 하이퍼스무스"였다니...)




[잡담]




사진으로는 화질 저하를 방문자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줄 방법이 없는데, 직접 경험해 봐야 아는 것들입니다.
(블로그 해상도 스냅샷이 너무 낮기 때문입니다)

뭐, 이미 고프로9 이상 사용자는 말하나 마나 알고 있겠지만 말이죠.

또, 공장 양산품이라고 하더라도 기기별 편차가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별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일반렌즈(L+) 조심해야 할 요소는 "고프로 색감 + 수평 잠금(L+) + 선명도 낮음" 입니다.

맥스렌즈(맥스모드)도의 조심해야 할 요소는 오로지 "수평 잠금"입니다.
(맥스 모드의 수평 잠금의 화질 손상이 제일 심합니다)

주의해야 할 조합 : 고프로 색감 + 수평 잠금(선명도 낮음 /중간 모두)

*플랫 색감은 그나마 나을 것이지만, 근본적인 화질은 희생입니다.




수평 잠금의 특징


1. 각각 설정 프로튠마다 조명에 따라 수평 잠금은 품질에 더 민감하게(수평 잠금 비활성화 보다) 반응한다.


2. 수평 잠금 활성화는 플랫 색감일 때,  일반 모드에서 그나마 쓸만한 수준이다.
(맥스렌즈를 착용한 맥스 모드는, 화질 희생이 눈으로 확연해 보인다)

3. 고프로8과 동일한 H.W에 추가 수평잠금 기능으로, 각 프로튠 설정에 여유가 없어져 미미한 차이로도 촬영한 영상물을 못 쓰게 될 수 있다.

"수평 잠금(맥스렌즈 + 맥스 모드)은 최소 9에서 미완성의 반쪽 기술이다!"
(고프로 10 / 고프로 11 에서 개선됐나요?)




화질 저하(화질 우선)를 줄이는 최소한의 방법


1. 가급적 수평 잠금(줌 극대화)을 사용하지 않는다.
(맥스모드 + 맥스렌즈 조합시 가급적 수평 잠금을 쓰지 말자)

제가 서두에 '쓸모없는 비싼 악세사리'라고 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6개월 가까이 내 눈이 이상한 것인지, 아니면 뭔가 빼 먹었는지 아니면 고프로 9이 불량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2. 손떨방은 최대 "켬"으로만 사용하고, 그 이상(높음 & 부스트) 사용하지 않는다.
(강도는 높아질 수록 화각 가장자리를 더 짜른다)

"이게 말이 돼?"

"4K 지원하는데, 4K쓰면 발열로 못쓰게 되니 주의하라" 라는 논리쟎아?
(실제 이 소리를 우회적으로...)

3. 가급적 쇼티(휴대용)삼각대를 장착하여 촬영한다?
(어쩌면 맨손이 더 나을 수 있다 : 사람의 손끝 감각으로 느끼는 수평 조절이 더 정확하더라)

4. 그래도 수평잠금을 써야 한다면, 플랫색감 전용으로 사용한다.
(일반모드 L+ 한정으로만 권장)

그나마, 그나마 타협 가능한 화질이다.

5. 고프로9의 일반 렌즈는 최대 27도 화각만 희생해서 그래도 볼만한 수준이다.
(45도를 희생한 고프로10과 비교하고 싶네

==

고프로 제조사에게 하고 싶은 말?

수평 잠금으로 화질 저하를 타협할 바엔, 차라리 고프로 전용 초미니 짐벌을 출시하는 것이 좋을 수도?
(손떨방 한정 고프로9 부터 말이 하이퍼스무스 버전업이지, 수평 잠금 보정 각도만 넓힌 것 같다)

아무래도 수평 잠금을 원하는 소비자는 대부분 "vlog 사용자" 일 것 같다.
(vlog사용자들은 고프로에 뭔가 추가로 붙이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없어 보인다)

==

*고프로 구입 상식 : 고프로는 버전이 높아질 수록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니다*
(구 버전이라고 해도 반드시 나쁜 것도 아니다)


가끔, 고프로로 짐벌효과가 필요하면 이렇게 쓰기도 합니다.

링크 : [구입 주의 / 무게추 맞추기] 고프로를 위한 짐벌용 마운트(+스무스Q2)

EIS가 좋은 점이 있긴 합니다.
(짐벌 사용시 "OFF" 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결국 품질 문제로 하이퍼스무스는 켤 수 밖에 없게 되고...
(내가 왜 이렇게 번거롭게 추가를 들고 다니면서 화질에 이득이 없는 짓을 하는 거지? 라고 의문이 들것입니다) 

==

여러분?

 고프로에 짐벌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쓸데없는 짓은 저 혼자로도 충분합니다)

이리 저리 움직여 테스트 해보니, 작동과 떨림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떨림은 대부분 No Power 상태에서 균형이 맞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잉키플러스 : 가만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정 시간(5초?) 떨림(좌우)을 느낄 수 있는 결함품

링크 : [구입 주의] '액션캠용' 고프로 짐벌 inkee falcon "plus"(개봉/설치/기능/결함/필요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