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14일 수요일

일반 HDD를 SSD에 준하는 속도와 편의성을 보여주는 RAID0(레이드 구성)에 대해...

속도라는 면에서 보면 SSD 단독을, 캐시메모리로 구성된 RAID HDD가 절대 앞설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 OS가 설치된 SSD가 있다면, 설사 SSD 추가로 1개가 더 있다해도 굳이 RAID0로 엮어야 하는 이유도 없을 것입니다.
(뭐랄까 레이드를 지원하는 칩셋 메인보드일지라도 조금은 어쨋든 한번 더 손이가는 귀찮은 관리, SSD만으로도 충분한 속도가 나오는데 추가비용을 지불해서 구성할 이유 말이죠)

저는 MLC 저용량 SSD와 구형 HDD와 현재까지 꾸준히 RAID0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막상 최근 SSD 단독으로 시스템을 구성해보니, 그간 사용해온 SSD캐시 + HDD (RAID0)와 속도면에서 실환경에서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실, SSD 단독이 3~5초정도 부팅속도가 더 빠르며, 실제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더 빠릅니다)

*주 : 게임용 로딩을 말하는 것이라면, 두 말할 것없이 SSD를 사용해야 합니다.
(HDD 레이드 따위가 어딜 감히 단독 SSD에 들이대겠습니까)

그런데, 보통 저용량 SSD와 HDD가 대부분의 PC조합으로 구성하여 사용하는 환경이 많을 것입니다.
(돈이 많다면 1T~2T SSD를 사는 사람도 있겠지만, 극히 적을 것이고 보조로 대부분 HDD를 하나쯤 가지고 사용하겠죠)

활용 예를 들어보자면, 아무리 OS가 설치된 SSD의 용량이 크다 하더라도 모든 게임이나 그래픽(랜더링)프로그램을 C 드라이브에 설치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 우선 순위가 낮은 프로그램은 용량이 넉넉한 보조HDD에 설치하거나 저장하기도 하겠죠.
(바로 그런 경우에 SSD(캐시) + HDD RAID0로 구성, 보조 HDD를 가속하여 일반 AHCI모드인 'SSD단독 + HDD단독' 보다 나은 효율적성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즉, OS가 설치된 SSD가 저용량이거나 SSD가 충분하더라도 보조HDD는 있을 것이고 그 보조HDD에 캐시메모리를 이용하여 SSD에 준하는 보조HDD의 속도를 체감하고자 한다면 RAID0 구성이 좋은 대안이라는 것입니다.

조건 :

1. RAID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칩셋이어야 한다.
2. OS설치 SSD와 데이터 HDD를 사용중인 경우에, HDD의 속도를 높이고 싶을 경우.
3. 저용량 SSD(캐시용)를 보조 HDD에 캐시로 사용할 여분이 SSD가 추가로 1개 필요하다.
4. 반드시 바이오스에서 RAID를 설정하고 iRST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AHCI로 설치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바이오스 RAID 변경 후 레지스터리 수정으로 가능)


*경고 :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매우 필요합니다.

살펴 보시죠.

레이드칩셋을 가진 메인보드이지만, 일반적인 AHCI로 구성된 저장장치의 모습
(아마 대부분 PC는 이런 비슷한 형태로 보여질 것입니다)

레이드칩셋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레이드0 로 구성된 시스템
(레이드로 구성하게 되면, 각 드라이브의 네임이 모두 하나의 디바이스로 통일되어 보여집니다)

제일 밑에 저는 캐시 60G SSD가 부착되어 있고, 이제는 용량이 작아 HDD(포트1)의 캐시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의 : AHCI로 설치된 상태에서, RAID로 바이오스 변경하면 안되며 레지스트리 작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iRST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으므로(무용지물) 반드시 설치해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RST는 말하자면, 최근 인텔 캐시 시스템(옵테인)의 구버전인 셈이죠.

iRST가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콘트롤러 네임이 AHCI와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캐시 드라이브를 포맷하지 않았다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주 : 캐시용으로 사용될 SSD를 포맷하면 캐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캐시용 60G SSD를 "clean"상태로 캐시드라이브로 지정했고 iRST로 인해 디스크 관리자에 더이상 보이지 않게 된다.

(즉, iRST 구성으로 현재 3개의 물리적 저장장치(SSD 2개 + HDD 1개)가 있으나, 캐시로 사용된 SSD 1개는 보이지 않는 상황)

iRST를 살펴 봅니다.

60G SSD 캐시 드라이브 입니다.

OS가 설치된 RAID가 구성되지 않은 128G 드라이브 입니다.

캐시로 가속된 일반 HDD 입니다.

세부 정보를 살펴보면, 캐시용장치로 설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것을 느린 보조용 HDD 캐시메모리로 활용하는 것이죠.

OS 드라이브(윈도가 설치된)는 가속하지 않습니다.

(목적은 HDD를 가속하기 위함이고, 주 OS SSD 드라이브는 단독 OS설치만 사용 중입니다)

가속하게 되면, 일반SSD 만큼 속도가 빠르게 동작합니다.

2순위 게임을 설치해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는 못할 것입니다만, 게임속도에 민감한 하드한 유저는 이렇게 쓰지 않겠지만요.

OS가 설치된 플렉스터 MLC 128G SSD 입니다.

RAID가 구성되지 않은 드라이브 벤치를 비교할 정보가 없어, 좌측의 USB3.0으로 연결된 외장 1T HDD의 벤치를 가져왔습니다.

우측에 RAID0에 의해 가속되고 있는 '500G의 WD AAKX HDD'의 읽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측 쓰기 속도가 일반HDD에 못미치는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이미 4년이 넘어버린 HDD의 성능에 영향이 있지 않나 추측합니다.
(아마 모르긴 해도 새HDD였다면 100MB/s는 나오지 않았을지 정보가 없습니다)

가속을 제거할 수 있고,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속 모드는 2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향상모드를 사용합니다.

최대모드는 속도는 빠르지만, 시스템 운용 상황에 따라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는 RAID0 에 대한 블로그내 추가 정보를 링크한 것입니다.

링크 : mSATA SSD를 이용한 intel Rapid Storage (IRST RAID 0 캐시)설치, Windows 재설치 없이 AHCI 에서 RAID 변경 & RAID 캐시 SSD 설정방법.



[기타]




해당 링크는 윈도7시절 구성된 것으로, 지금과 속도를 비교할 수 없으므로 감안하여  참고삼아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OS(Windows)는 부팅시 읽기 속도가 중요합니다.

*게임이나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은 동작시 "읽기 및 쓰기"가 중요합니다.

*단순 데이터 저장이고 장기간 보관이라면, SSD보다 HDD가 훨씬 안정적이며 가성비가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