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3월 3일 토요일

SURPASS-i (써패스아이) 광각렌즈와 스마트폰 기본 광각렌즈의 차이?

 예전에 다이소급 "스마트폰 렌즈" 에 대해 잠깐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그것보다 성능이 낫다고 하는 스마트폰 렌즈 "SURPASS-i" 광각 렌즈를 구입해 보았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셀카 렌즈"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제작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특별히 셀카 렌즈라고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보아하니 판매업자들이 셀카에 많이 쓰인다고 생각해 "셀카용" 이라고 용도를 정해버린 것 같습니다)
*일반 풍경(or 셀카) 촬영시, 광각렌즈 기능이 없는 전/후면 스마트폰에 효과적입니다.
(이런 렌즈의 장점은 각종 카메라앱에 제약이 없이 물리적으로 광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작은 렌즈를 갖추는 스마트폰 내장의 한계로 "내장 광각"은 화면 외부로 갈수록 왜곡이 발생하는데, 외장렌즈는 왜곡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대장점입니다.

제가 구입한 SURPASS-i 는 "컴팩트 모델"이라고 하며, 구형을 개선한 신형입니다.
(아이폰 전용과, 안드로이드 전용의 2가지 모델이 존재합니다)
크기는 "집게 크기"가 줄어들었고, 렌즈(광각)의 외형 크기는 다이소급 "어안 렌즈"크기(지름 3cm)입니다.

SURPASS-i 의 광각 렌즈(기본)의 범위는 0.65x 배율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매크로 렌즈"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고, "어안 렌즈"는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본 스마트폰 렌즈와 surpass-i의 0.65x 범위로 인해 사진과 비디오 모드시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65도의 범위가 렌즈장착으로 90도로, 비디오 49도가 75도로 넓혀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렌즈의 이해를 돕기 위한 비유


1. 제품 박스 입니다.
(비닐 밀봉은 아니었습니다)

 surpass-i 제작사에 의하면, 아이폰4s~아이폰x까지 모두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광각 렌즈 기능이 있는 +모델은 안되겠지만, 전면 카메라는 가능할 것입니다)

*주의 : 아이폰 용과 안드로이드 용이 따로 존재합니다.


2. 제품 성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실제로 비네팅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며, 모서리 왜곡현상이 싸구려 보다는 확실히 개선되었더군요.
(비싸지만 이 렌즈를 구입한 결정적 이유인데, 싸구려 광각 렌즈 모서리 비네팅 눈뜨고 못 볼 수준입니다)


3. 이런 박스모양의 보관함이 왜 필요한지 구성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4. 렌즈와 후드를 휴대하기엔 박스 보관함이 있는 것이, 먼지나 기타 파손에 대한 보호가 유리한 상황입니다.


5. 후드 포함인데, 게시물 하단 영상이 있지만 아직 후드가 없을 때와 있을 때의 차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야외 촬영시 후드의 편리함을 간혹 느낄 때가 있었습니다)


6. 제품 폭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0.65x 광각렌즈가 왠만한 어안렌즈 크기입니다)


7. 광각렌즈가 밖으로 노출되므로, 먼지오염을 위한 보호덮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8. 스프링으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스프링의 압력은 지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9. 나름 단단히 고정되는데, 꼭 그렇지도 않다는 상황도 발생하였습니다.
(아이폰 카툭튀를 감안한 디자인입니다)


10. 렌즈 분리 상태, 혹시나 해서 다른 싸구려 렌즈를 끼울 수 있는지 넣어보니...
(크기는 맞으나, 끼우는 골이 맞지 않았습니다)


11. 렌즈 정면에서 찍었습니다.


12. 아이폰5s에 일단 장착한 사진입니다.
(렌즈 제품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13. 반대쪽엔 이런 모양입니다.
(구입시 자신의 스마트폰 모양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압력에 대해....
스프링 고정식 압력이 지나치면, 의도하지 않게 전면 액정을 눌러 백라이트에 무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압력의 적정 정도는 저는 알 수 없습니다)


14. 후드를 장착한 그림


15. 생각외로 커 보이기도 합니다.


16. 저는 이것을 구입하기전 카메라 주위의 "마이크 홀"막힘을 매우 염려했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그것을 감안해 디자인 되었다고..생각?...사실 아이폰6 이상의 카툭튀 보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잘 보시면 의외로 단단히 고정되어야 할 부분에 "스펀지"가....
아이폰의 디자인과의 묘한 위치로 어긋남(흔들림)을 알 수 있습니다.


17. 광각렌즈와 노멀상태로 "사진을 찍었을 때 각도차이"를 보여주는 Gif 파일입니다.


렌즈 없이 촬영한 범위 a


렌즈 착용 촬영한 범위 a'
(돌출된 렌즈에 눈이 갑자기 묻었습니다)


렌즈 없이 촬영한 범위 b


렌즈 착용 촬영한 범위 b'


이렇게 활용하고 있는데, 비네팅과 모서리 화질 왜곡이 전혀 없어서 상당히 만족스럽니다.
(아이폰/갤러시에 자체 포함된 광각 모드는 어떤 식으로든지 가장자리 왜곡이 있더군요)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참고) 사항.

1. "렌즈"와 "스마트 카메라"가 밀착되어야 비네팅  현상이 사라지므로, 스마트폰 케이스는 벗겨내야 합니다. 

2. 후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제대로 끼우지 않거나, 삐뚫게 장착시 모서리 비네팅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근본적으로 스마트폰 광각렌즈란 것이 모서리에 조금이라도 왜곡 현상은 어쨋든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4. 지나친 고정 스프링 압력은 LCD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왠만하면 두꺼운 스마트폰 보호케이스를 쓰지 마세요)


동영상으로 촬영된 가장자리 왜곡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기.
유튜브에서 1080p 1분40초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상당히 좋은 품질임에도 눈이 매우 매우 좋은 사람들은 외곽의 왜곡 현상을 미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의 광각의 왜곡 에 비하면 품질 자체가 다를 것입니다)



[잡담/기타]



아이폰(안드로이드) 모델 중 일부 상위 모델은 자체에 "광각/ 망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갤럭시 모델들은 대부분 광각/ 망원 기능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광각 렌즈를 부착할 필요가 없습니...아니 하면 안되겠죠?
그러나, 사용 못한다는 뜻은 아니며 사용자에 따라 더 좋은 환경을 위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내장된 광각렌즈와 외부 광각렌즈는 물리적 크기로 인해 효과(품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즉, 물리적 크기가 큰 외장 렌즈에 비해, 스마트폰에 내장된 렌즈가 우월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짐벌에 비유하자면, 스마트폰 카메라 손떨림방지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짐벌보다는 좋을 수 없다고나 할까요? 

*최대 장점 : 사용하는 앱이 무엇이든 관계없이, 항상 광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점을 굳이 지적하자면, 금속 재료들이라 튼튼해서 좋기는 하지만 무게가 좀 나가며 사용시 장착 번거로움이겠죠.
(외장 렌즈만 30g 이 넘는다고 하는데, 실제로 렌즈 무게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개인방송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셀카 렌즈에 부착하면 이보다 좋은 선택은 없을 것입니다.
(이 물품을 선택하기 전 돈 내다 버린 사람으로 말씀드리면, 듣도 보도 못한 싸구려 렌즈들은 사지 마세요)


제품의 실제 무게를 측정해봤습니다.
(후드를 제외하고도 40g이나 되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