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26일 수요일

OBS Studio 방송시 or 녹화시 사운드 (마이크/스테레오 믹서) 설정 2/3

방송 출력이나 녹화시 OBS Studio의 사운드 설정 부분에 대한 설명입니다.
(메아리(에코)가 발생한다면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윈도10(7)이 기본적으로 "스테레오 믹서"가 잡혀있다고 가정할 경우, OBS에서 설정할 때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OBS 메인 화면의 믹서 부분입니다.
(배경 음악이 재생 중입니다)

게임소리나 기타 영상소리는 데스크탑 오디오로 표시되는데, 그 사운드 담당 출력 디바이스는 "스테레오 믹서"로 출력 됩니다.
(다만, 특별히 믹서로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윈도10이 기본 설정한 출력 장치로 나오게 됩니다)

위 그림처럼, 마이크가 작동 중이지 않을 때는, LED가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꼽혀 있다 하더라도 "내가 소리를 내지 않거나 켜지 않으면" LED에서 반응이 있으면 안되겠죠)


윈도10 제어판 녹음탭에서 "스테레오 믹스"로 기본장치로 설정합니다.

윈도10 기본출력 사운드 디바이스 설정이 위와 같이 되어 있을 경우입니다.
(녹음 입력 장치를 "마이크 or 스테레오 믹서" 둘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용(스트림)이라면 반드시 "스테레오 믹서"를 기본으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내 목소리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소리도 출력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방송이 아니라 "친구들과 목소리만으로 대화"하고 싶다면, "마이크"를 설정하는 것이 더 좋겠죠?


간혹, 대화중 소리가 줄었다 커졌다 한다면, 위 그림처럼 "통신"탭에서 설정하도록 합니다. 


OBS 오디오 탭에서 데스크탑 오디오 장치는 "기본 장치"로 설정 합니다.
(즉, 기본 장치 == 윈도가 지정한 디바이스 "스테레오 믹서"로 기본 설정(연동됨)된 경우입니다)

채널을 서로 분리(게임소리와 내 목소리)하여 효율적 관리하기 위해...

*OBS 오디오 부분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 장치를 "마이크"로 설정 되게 하십시오.
(설정 합니다).


울림을 최소화 할려면, 마이크 속성에서 "소음억제"와 "음향 반향 제거"켜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때때로 마이크 음성이 모니터링에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에 따라, 내 목소리만 녹음이 되지 않는 경우인데 문제가 없다면 체크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 장치로 듣기"는 사용하는 프로그램(방송/녹화용)에 따라 에코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문제가 있을 경우에만 확인해 봅니다.


*주의 : 데스크탑 오디오 장치와 마이크가 동시에 "스테레오 믹서"디바이스를 지정하면 소리가 중복되어...
위 그림과 같이 믹서 LED가 동시에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OBS 프로그램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 장치를 "스테레오 믹스"로 설정하지 마십시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설명이 조금 난해하다면, 동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댓글 113개:

  1. 믹서가 안보여요 ㅠㅠ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윈도7 or 10의 믹서 활성화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4/11/or.html

      또, OBS는 게시물과 다르게 꼭 믹서가 절대조건이 아닙니다.
      믹서가 아닌 경우 "마이크"로 설정하여도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즉, 문제가 없다면 스테레오 믹서로 설정할 수도 있고, 문제가 있다면 마이크로 설정하여도 됩니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2가지를 바꿔가면서 적절한 것을 설정하십시오)

      삭제
  2. 안녕하세요
    obs로 실시간영상을 녹화하려는데 obs로 출력되는 소리가 재생속도를 빠르게 한 것 처럼
    더 빠르게 출력이 되는 문제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일단, 말씀하신 증상은 OBS 문제보다 해당 윈도우 시스템의 다른 문제인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예 : 시스템 자원의 문제(PC성능) 기타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문제)

      사실, 이런문제는 보지않고는 딱히 뭐다라는 것을 알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자신의 시스템이 OBS가 아닌 다른 녹화(윈도우 자체녹화 or 지포스 녹화)로 테스트를 해보고 밀림현상이 일어나는 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삭제
  3. 윈도우에서 이장치로 듣기했을때 제 목소리와 obs에서 녹화했을때 제 목소리가 많이 다릅니다 어떻게 설정해야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윈도우 시스템 "이 장치로 듣기"는 자신의 목소리가 영상녹화에 포함되지 않을 때 부득이한 경우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포스 자체 프로그램 녹화시 발생 함)

      일반적으로 OBS 프로그램일 경우 그것을 설정하지 않아도 목소리가 녹화(포함)될 것입니다.
      (저는 OBS 사용시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삭제
  4. OBS프로그램과 핸드폰 연결후 녹화하면 녹화영상에 게임소리와 마이크소리가 들어가는데 게임할때 소리가 저한테 안들리는건 어떻게 설정해야하죠?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안타깝지만, 제가 사용한 경험이 없는 경우라 답변이 힘들 것 같습니다.
      질문에 한참 생각하고 추측을 해봤지만 역시 직접 경험하지 않고는 어떤 대답을 한다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삭제
  5. 질문 있습니다.

    컴퓨터 하나로 OBS 트위치 방송 준비하고 있는데 오디오 믹서 데스크탑 오디오 볼룸을 올리면 방송을 할때 음성이 같은 말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데스크탑 오디오 볼룸을 '0' 으로 하면 음성이 반복적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이거 해결된 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의 상황을 보아 어딘가에서 에코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마이크나 이펙트등의 문제가 있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시물의 설정과 최대한 똑같이 만들어 보기를 바랍니다.
      만약,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해당 pc의 사운드카드 or 내장사운드 드라이브문제인지 의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삭제
  6. 귀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시

    음악을 다운받아 배경음악으로 미디어장치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방송에는 들리지만 제 이어폰에는 제 목소리와 배경 음악이 들리지 않습니다.
    혹시 도움을 주실 수 있으실까요?

    (화면은 노트북 한대로, 마이크는 유선 이어폰으로 사용 중임)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보아하니, 방송은 문제없는 것 같아 보이는데, 모니터링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추측을해본다면...
      1. 배경음악이 분명히 pc(노트북)의 스테레오 믹서(스테레오 믹서는 pc에서 나오는 소리를 합한 디바이스입니다)를 통하는가 확인을 해보십시오.

      2. 게시물에 나와 있는것 처럼 마이크의 "이 장치로 듣기" on/off 해보시고 점검하십시오.

      3. 단순하게 윈도OS의 오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재부팅등의 점검을 해보십시오)

      4. 간혹이지만, 볼륨의 크기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5. 혹시나 이지만, 혹시 마이크(이어폰)셋이 혼합형이라면 (노트북에 혼합형 잭)잭의 극성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요즘 나오는 노트북이 마이크/이어셋이 혼합형인 것으로 압니다)
      다이소등에서 파는 마이크/이어셋을 분리하는 제품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5번항목이 의심스럽습니다.

      삭제
  7. 제가 obs로 녹화를 해보았는데 제가 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목소리가 안들립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기본적인 셋팅은 게시물과 같다면 정상적으로 출력 녹화가 될 것입니다.
      OBS 녹화된 음성도 안들리는지요?
      아니면,녹화시 모니터링만 안된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녹화된 음성도 안들린다면 s/w 설정 및 마이크설정의 문제일 가능성이큽니다.
      녹화는 정상적이지만 모니터링에 문제가 있다면 "마이크" 속성에 "이장치로 듣기"를 on or off 하면서 체크해보기 바랍니다.

      그외에 마이크 입력감도가 너무 낮지 않은지도 점검하기 바랍니다.
      마이크 품질에 따라 입력이 너무 낮아 소리가 안나는 것과 같은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삭제
    2. 다음의 링크로 참고해 보세요.
      링크 :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4/11/or.html

      삭제
  8. 안녕하세요 하나 가르쳐 주셨으면 하는게 있습니다
    obs 설정 오디오 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 장치가 "마이크"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설정합니다).
    (마이크로 설정 되지 않고, 환경에 따라 스테레오 믹서를 지정하게 되면 중복이 되어 에코 효과가 나거나 소리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저는 마이크가 뜨지를 안습니다..
    그 제어판에서도 마이크가 안뜨고 스테레오 믹스 랑 라인만 뜨는데 마이크가 왜 안뜨는지 혹시 뚜게 하는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참고로 저는 at2035마이크와 스파르탄 큐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쓰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답변이 늦었습니다.
      윈도 제어판에 마이크가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다음의 링크를 참고해보십시오.
      링크 :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4/11/or.html
      별도의 확장오디오 인터페이스의 경우 해당 확장카드의 드라이버관련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상이 없다고 판단된다면, 대부분 소프트웨어설정 문제입니다)

      삭제
    2. 위에 보내주신 주소에서 나온것들을 해 보아도 윈도우 제어판 소리에 마이크가 뜨지 않습니다
      마이크가 안되는건 아닌데 obs에서 마으크/보조를 스테레오 믹스로 설절하니 중복울림이 발생하는걸 마이크로 설정해두면 사라진다고 하셨는데 마이크가 뜨질 않네요.. 이거 질문들 중에 제어판에 믹서가 뜨지 않는 사람이 있던데 그런 사람처럼 뭔가를 다운 받는다거나 설정해서 마이크를 제어판에 뜨게 하는 방법이 없나요? 제어판에 믹서랑 라인은 뜨는데 마이크가 안떠서 obs를 못쓰고 있습니다..
      가르쳐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려요

      삭제
    3. 추가 답변입니다.
      스테레오 믹서는 윈도10 설치가 되면 무조건 활성화라기 보다 메인보드의 사운드카드가 존재한다면 "해당 사운드카드를 추가로 설치"하고 소프트웨어를 설정하면 거의 100% 활성화 시킬 수가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마이크in 라인in/out 포트가 있다면 역시 활성화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확장오디오카드가 있다면, 반드시 그 확장오디오카드의 "소프트웨어"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저도 예전에 midi 및 음악을 10여년 했던 적이 있었는데 반드시 해당 "추가 확장 카드"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했었습니다)

      만약, 마이크 표시가 뜨기는 하는데, 활성화만 되지 않는 다면 포트에 마이크를 재접속 해보기를 바랍니다.
      또한, 마이크 입력단자에 마이크를 꼽고 소프트웨어가 마이크로 인식하는지도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이전 참고링크에서도 설명했듯이, 마이크를 다른 입력설정으로 해도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옆에 있다면 바로 해결될 것 같은데, 직접볼 수가 없으니 안타깝네요.

      삭제
  9. 소프트웨어도 깔려있고 포트에 재접속도 해봤습니다 그리고 음향프로그램들에 들어가서 사용해봐도 마이크의 소리가 들리고 작동합니다 그런대 제어판에는 안뜨네요.. obs에서 중복울림이 안 일어나도록 마이크로 설정하려면 일단 제어판에 떠야 할거 같은데 왜 안뜨는걸까요
    뭔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나요? 조금이라도 연관있고 그런 관련된 방법이라면다 알려주세요 뭐든 알려주시는데로 전부 다 해보겠습니다 힘드시겠지만 부탁드립니다. 물어볼 곧도 없고 알아낼 방법이 없어서 너무 어렵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문제의 핵심을 현재 제어판 마이크 표시유무와 관계없이, obs에서 방송시 에코현상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단순히, 게시물을 반드시 똑같이 따라해야한다는 조건은 필수가 아닙니다.
      (즉, 현재 특별히 울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굳이 똑같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송시 방송녹화가 에코현상이 없다면 지금 해결하려는 문제와 관계없을 수 있습니다.
      방송의 에코발생은 설정이외에 스피커에서 울려 마이크로 재입력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문제가 마이크의 문제가 원인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 : obs(방송) 녹화시 마이크음성도 입력할 경우 재생되는 스피커가 주변에 있으면 반드시 울림이 발생함.

      현재 상황을 보아하니 일단 마이크는 정상작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삭제
    2. OBS에서 방송,녹화에 에코현상 즉 중복울림이 발생 합니다
      그래서 OBS 마이크/보조를 마이크로 하면 된다고 되어있길레 그렇게 하려고 했으나 마이크가 안떠서..
      스피커때문에 울리는건 아닐겁니다 헤드셋을 쓰고있기도 하고 헤드셋 소리를 0로 해두고 뭔가 노래를 틀거나 해도 에코가 발생하니까 소리가 마이크로 들어가는건 확실히 아닙니다.

      삭제
    3. 네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추측해볼만한 문제는 ...
      마이크에 이펙트가 걸려있다던가, 아니면 OS(윈도10)에 따른 문제라고 밖에 느껴지지 않는군요.
      (실제로 저도 메이져급 업데이트 문제로 사운드 제어판이 엉망이 되거나 마이크가 오동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윈도10은 버전(메이져급 업데이트)에 따라 사운드 장치가 자주 초기화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 문제에 대해서도 이 블로그에 자주 언급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야기하지 않는 것은(OS 재설치) 상당히 번거럽고 시도할만한 시간적 낭비가 너무 심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지금상황으로 보아 OBS 문제는 아닌것으로 보이며, 이제 남은 것은 윈도우 문제라는 생각만 듭니다.
      (모르긴 해도 이미 사운드 확장카드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는 재설치를 시도해본 것으로 보입니다)
      조만간(4월) 새로운 윈도10 메이져급 업데이트가 있을 것입니다.
      그때 한 번 윈도 업데이트 후 사운드카드 재설정을 시도해보기를 바랍니다.

      삭제
    4. 그렇다면 조만간 오는 원도우10 업대이트를 기다리거나 아니면 윈도우를 재설치하해보는게 방법이라는거요? 뭐 그럼 윈도우 제설치는 포멧을 하고 제설치 하는걸 말슴하시는거 맞죠? 전 괜찮습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oc재설치가 포멧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것 맞죠? 오래 안걸리는데 해볼까요?

      삭제
    5. 네 포맷 윈도10 재설치가 맞습니다.
      하지만, OS 재설치는 최후의 수단으로 삼고 재설치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그것으로 인해 해결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입니다.
      OS 재설치는 새로 설치하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되는건 맞지만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삭제
    6. 혹시 리스크가 포맷의 불편함 같은거라면 전 괜찮습니다 포맷은 가끔 해서 그리 어렵진 안아요 혹시 그런거 말고 다른 리스크가 있거나 한건가요

      삭제
    7.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이겠지요.

      삭제
  10. 안녕하세요
    녹화 시 제 목소리도 화면에 들리지 않고 녹화에도 들리지 않습니다
    미디어 파일도 음성이 화면에 들리지 않고 녹화ㅇ니ㅣ도 들리지 않네요
    처음에 되었는데 제가 이리저리 만져서 안되나싶어 프로그램 다시 깔았는데 여전히 안되네요ㅜㅜ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타깝네요.
      처음에 되셨다고 하니, 차근히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아마 이것 저것 만지면서, 시스템(윈도10)사운드 설정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추측합니다.
      (도움이 안될수 있지만, OBS를 제껴두고 마이크등 제어판의 사운드가 정상인지 살펴보세요)

      삭제
  11. 안녕하세요. 먼저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외장캡쳐보드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캡쳐보드에 MIC IN 단자에 마이크를 연결하여 OBS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림을 하면 마이크 음성이 오른쪽만 나오고 왼쪽은 나오질 않습니다.
    사이버링크에서 나오는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에서 오디오를 출력해봐도 왼쪽이 아예 녹음이 안되어 있는걸로 봐서 처음부터 오른쪽만 방송 송출이 된거 같아요.
    무엇이 문제일지 경우의 수를 알려주시면 하나씩 다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추측해볼 가능성은 예상하셨겠지만, 하드웨어 접촉불량 or 고장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사운드카드에서 흔히 일어나는 좌우불량은 잭 접촉문제로(암나사) 카드를 제거하여 WD-40 or WD-100을 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합선주의)
      사실 저도 각종 잭을 연결한 인터페이스가 있는데, 잭마다 싸구려들은 이게 건들면 간혹 좌우 어느한쪽이 소리가 안들려 다시 꼽곤 합니다.
      (일정시간 지나면 접점부활제로 딱기도 합니다)
      일단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이것입니다.
      그외에는 소프트웨어 문제는 너무 광범위하고 마이크의 단선이라거나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만, 너무 비약시킨 것 같습니다.

      삭제
  12. 안녕하세요 초면에 질문드립니다
    에코가 생겨서
    가르쳐주신대로 마이크설정 들어가서 소음억제 음향반향제거를 하려고 하는데
    그 메뉴를 찾을수가 없어서요 ㅜㅜ
    Obs설정이 아니라 윈도우 설정인가요
    둘다 찾아도 못찾아서 질문드립니다
    죄송하고 감사해요

    답글삭제
    답글
    1. 다시 찾아보니 윈도우설정란에서 마이크속성을 찾았는데 저희 컴퓨터엔 개선기능이라는 항목이 없네요 ㅜㅜ

      삭제
    2. 댓글 감사합니다.
      울림현상으로 인한 "소음억제/ 음향반향제거"라는 사운드옵션은 필수항목이 아니며 에코현상의 결정적인 원인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해주면 조금 나아집니다)

      혹시나 헤드셋이 아닌, 오픈 마이크와 오픈 스피커의 배치를 통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픈 마이크/스피커 의 경우는 아무리 배치를 잘한다 하더라도 스피커를 통해 목소리가 울리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소음억제 반향기능은 최근 메인보드에 포함된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대부분 활성화가 됩니다.
      (예 : 리얼텍)
      추가 확장카드라면 해당 사운드카드의 드라이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십시오.

      내장이든 확장카드이든 사운드카드의 이펙트 옵션은 일단 꺼두고 시작하십시오.

      삭제
  13. 안녕하세요. 최근 obs를 사용하게 돼서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조금 여쭈어볼 수 있을까 해서 남겨봅니다. 평소 지포스 프로그램 녹화로 마이크에 '이 장치로 듣기'를 해놓는데요, 설정을 풀지 않으면 obs에서 소리가 2번씩 울려서 들립니다. 녹화 프로그램을 잘 쓰고 있어서 바꿀 수는 없을 것 같은데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지포스 드라이버 내장프로그램으로 녹화를 할때는 부득이하게도 "이 장치로 듣기"를 설정해야 될 것입니다.
      (이미 알고 계신것 같군요)

      불편하겠지만, 지포스가 아닌 OBS 사용시 해제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저는 평소 "이 장치로 듣기"를 체크하지 않습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 유틸리티가, OBS 전용프로그램보다 세부적인 옵션이 많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겠습니다.

      삭제
    2. 특별히 지포스프로그램이 세부옵션을 제공하지 않는한 그렇게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삭제
    3. 답변 감사드려요! 그냥 포기하고 obs로 녹화 하는 수 밖에 없네요ㅋㅋ

      삭제
  14.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공부방송 스트리밍을 하고 싶은데 노트북으로 스트리밍도 키고 인강도 듣고싶거든요
    인강 소리가 방송에 들어가면 안되니까... 오디오설정이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로 하지 않고
    오디오파일(장작타는소리같은) 을 무한재생 시켜서, 오디오파일 소리만 계속 들리도록 할 수도있나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솔직히 이 질문을 받고 한참 생각했습니다.
      하나의 pc에 하나의 사운드장치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그 pc의 사운드장치를 OFF 하지 않는 이상 (또는 스트리밍 프로그램에서 OFF) 그 PC에서 재생되는 소리는 어쨋건 출력이 되는데요.
      질문하신 내용을 OBS 프로그램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OBS 스트리밍 프로그램에서 이 게시물 최상단 첫 이미지에 하단 "데스크탑 오디오"의 우측 스피커 아이콘을 OFF를 하면 일단 pc에서 나오는 소리는 차단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pc 장치를 off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됩니다)

      그 다음으로 그 아래 "마이크/보조" 장치를 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데스크탑 오디오를 OFF 하였기에 일반 스트리밍을 한다면, 지금 영상은 나오지만 소리는 나오지 않겠죠?

      마이크/보조 장치는 평소 음성으로 소리를 내는데, 이 장치에 외부입력 장치(노트북이라면 마이크가입력잭이 잇겠죠?) 그 입력잭(3.5mm)을 통해 디지털 장치(음악재생mp3)를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던가 하는 방법이 일단 제일먼저 생각이 났습니다.

      그외 다른 방법이라면 하드웨어 mix를 산다던가, 아니면 별도의 사운드인터페이스를 산다던가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일단 그것은 추측하더라도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으니까요.
      (사용기기가 노트북이니 이건 제외하겠습니다)

      삭제
    2.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설명을 정말 잘하시는 것 같아요...

      맥북프로라서 삼성노트북 같이 3.5mm 의 듣는전용 잭, 마이크입력 잭이 따로 나눠지지는 않고, 구멍이 한개만 있는데 이건 인풋 아웃풋 둘다 사용가능한걸까요?

      삭제
    3. 혹시 그 3.5mm 입출력잭이 "헤드셋(이어팟)"용 4극으로 구성되어 있고, 분리가 필요하다면 "마이크/이어폰" 분리 젠더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 : 잭분리 어댑터는 외형은 같아도 "마이크/이어폰용"과 "이어폰/이어폰용"이 있으므로 주의)

      아마도 인강을 듣고 별도의 사운드를 입력한다고 하다면, 분리 어댑터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헤드셋용 노트북잭이 한 개일 경우 그것이 4극이라면(아이폰용) 이어폰/마이크가 포함된 기능을 가졌을 것입니다)
      링크 :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8/04/4-3-y.html
      링크를 참고 하십시오.

      삭제
    4. 분리 젠더(어댑터)는 수 천원의 비용만 들어갈 것입니다.

      삭제
    5. http://dobiho.com/1954/

      타 블로그에서 이런 글을 발견했는데, 3.5mm to 3.5mm 잭과 3.5mm to 2.5mm 잭을 사용하면 된다고 적혀있네요... 말씀하셨던 음악재생 mp3는 아이폰se 공기계가 있어서 활용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두개 잭 동시에 쓰면 될까요?

      삭제
    6. 아 인강은 평소에 에어팟프로를 활용해서 듣고있어서 3.5mm에서 듣는용으로 아웃풋을 굳이 뺄 필요는 없는 상황입니다!
      제가 댓글 달기 전에 먼저 답장을 주셨네요 ㅎㅎ

      삭제
  15. +3.5mm가 말씀하신 4극. 2.5mm가 3극인지요..?

    답글삭제
    답글
    1. 맥을 가지고 있지 않아, 하드웨어 사양을 제가 확인할 수 없어서 안타깝네요.
      말씀하신 아이폰 SE는 일반 3.5mm 이며, 맥에는 직접 2.5 인지 3.5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SE 3.5mm 잭에서 맥에 입력한다고 할때 맥이 2.5mm 라면 말씀하신, 블로그를 참고하면 되지 않을 까 합니다.
      제가 맥이 있었다면, 금방 확인이 가능했겠지만...말이죠.

      삭제
    2. 찾아보니 3.5인 것 같습니다...!

      삭제
    3. 그렇다면...둘다 3.5mm이면 3.5 to 3.5 잭을 연결했을때 아이폰se를 input용으로, 맥북을 output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삭제
    4. 스트리밍 하는 pc 기준으로, 마이크잭을 통한 입력이 필요하고 스트리밍pc의 잭이 4극 통합잭이라면 마이크/이어폰 분리젠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마이크기능은 3극 분리형 잭이 없을 경우, 4극용 잭이어야 마이크가 동작합니다)

      4극 to 4극 스테레오 케이블은 잠시 알아보고 댓글 드리겠습니다.

      삭제
    5. 혹시 4극 to 4극이라면 여기를 참고 하세요.
      링크 :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1463874122

      삭제
    6. 단순히 음악출력을 통한 입력이라면 3극으로 충분합니다.
      (단, 출력을 받는 곳이 3극일 경우입니다)

      삭제
    7.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4극단자를 3극 오디오, 마이크로 변환해주는 제품이면 되겠군요...?

      삭제
  16. https://smartstore.naver.com/machlink11/products/465954663?NaPm=ct%3Dk9m4ouug%7Cci%3Dbab2fcbf13c81a7089417d491291ae0d363a219d%7Ctr%3Dsls%7Csn%3D222546%7Chk%3De188023c66ef244b7f19d7d705258d1e964f6a40

    선택03 에 있는 제품이더라구요

    답글삭제
    답글
    1.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다면, 이런 저런 경우를 가정하여(다양한 문제점) 몇 개의 방식(케이블 or 젠더)을 사두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혹시나 잘못 될 경우 말이죠)

      삭제
    2. 감사합니다 일단 이 제품 하나 사보겠습니다 ㅋㅋ

      삭제
  17. obs를 활요앟여 ppt화면으로 동영상을 만드는데 ppt자료에서 음악소리가 나오면 이 소리가 제 마이크로 다시 들어가서 소리가 이중으로 나와요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참고로 노트북과 일반 컴퓨터에서 처리하는 방법이 다른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결론만 말하면, 이어헤드셋(마이크+헤드폰)을 이용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실제로 개인방송하는 사람들이 오픈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도, 방송소리가 마이크로 재입력되어 에코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노트북과 컴퓨터와 차이 없습니다.
      (다만, 구조상 잭구멍이 통합되어 있을 때 사람에 따라 곤란하긴 하겠지만요)

      삭제
  18. 안녕하세요
    맥으로 OBS를 쓰고 있는데 제가 노래를 듣는건 별개로
    방송을 유튜브로 송출할 때는 다른 오디오를 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파리나 크롬에서 스트리밍한 노래가 그대로 송출되도록 하고 싶어요
    제 목소리나 맥의 다른 소리는 빼고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OBS 프로그램은 PC가 설정한(최종출력)그대로를 방송(녹화)을 할 뿐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PC(or 맥)에서 프로그램별 활성/비활성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 : 물리적으로 마이크를 on/off 또는 소프트웨어로 on/off 한다든지, pc에서 음악을 재생할 때 불륨믹서기를 통해 on/off 한다든지...)

      예 : 스트리밍 방송하는 분들은 대부분 방송되는 출력 프로그램을 건드리지 않고, 상황에 맞춰 프로그램(PC)에서 on/off 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삭제
    2.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설명을 잘 못햇나 봅니다ㅠㅠ
      예를 들어, 게임을 하는 스트리밍 방송을 할 예정인데
      게임 소리는 그대로 유튜브 송출을 하고
      저는 노래를 듣고 싶은데,
      한 pc에서 그렇게 해버리면 노래소리와 게임소리가 믹스되어서 송출이 되기 떄문입니다ㅜㅜ

      삭제
    3. 방송출력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PC를 하나의 디바이스로 인식하기에 그 장치에서 나는 소리를 분리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송출 pc / 게임 pc 를 각각(총 2대)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겠습니다만...

      도움이 되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삭제
  19.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만 하겠습니다
    목소리 녹음을 위하여 마이크를 구입했는데요

    마이크를 연결후 설정을 끝내고 녹음후 음성을 들어보니
    자꾸 제 목소리가 울립니다

    혹시 해결법 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에코(메아리)현상은 다양한 설정과 환경적인 방법으로 일어납니다.
      더 많은 상황정보(문제)가 필요해 보입니다.

      삭제
    2. 답장 감사드립니다
      그게 제가 띨빵했던게 이제 보니까 마이크에 에코를 넣는
      버튼이 켜져 있더군요 어제 댓글을 달고 30분 정도 고민하다

      결국 구석에 있던 마이크 설명서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이크에 에코 어쩌구 저쩌구가 있어서 설마....하면서
      보았는데 보니까 에코가 켜져 있더군요;;;;
      에코 관련 문제는 해결하였습니다!!

      그래서 말인데...다른 질문을 한 가지만 더 하겠습니다

      에코를 해결후 막상 녹음을 시작하니 다른 문제가 걸리더군요

      녹화를 대충해보고 들으니 말의 끝에 살짝 북을 쳤을때 나는 소리의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끝에 살짝 뭉툭한 느낌의....예를 들어
      노래방 마이크를 소파에 부딪혔을때 나는 느낌의 소리가 나더군요

      혹시 이게 뭔지 아실 수 있을까요??그리고 해결책을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삭제
    3. 음...증폭을 사용하니 그 뭉툭한 느낌이 조금 덜해진 느낌인데...
      증폭 때문인가요??

      삭제
    4. 직접 보지 않는한 정확한 상황을 사실상 알 수 없는 것 같아보입니다.
      추측할만한 것을 짐작해본다면...
      *PC 마이크가 책상위에 있다면 키보드나 사소한 울림도 녹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드쉴드(입/콧바람)가 없을 경우도 민감한 마이크의 경우 쉽게 숨소리가 입력되기도 합니다.
      *사운드 믹서 설정에가서 이펙트옵션 (모든사운드효과)을 OFF도 해보기 바랍니다.
      마이크 녹음 약간의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자신의 녹음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크게 도움이 못되어 안타깝습니다.

      삭제
    5. 아니에요!!!충분히 감사합니다!!
      이렇게 관심가져주셔서요!!!

      삭제
  20. 안녕하세요 캡쳐보드로 모바일게임 방송할려고하는데요 헤드셋을 연결하면 게임 소리가 안들려요 해결 방법있을까여?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사실 한줄의 질문으로 추측할 범위가 너무 클 것 같습니다)

      헤드셋을 착용(잭을 꼽고)하지 않을 때는 소리가 난다는 뜻이라고 한다면 짐작이지만 소프트웨어 보다 하드웨어 설정에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단순히, 잭을 잘못꼽았다거나 사운드 소프트웨어 설정시 현재 헤드셋을 꼽는 부분이 다른 기능(입/출력)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말이죠.

      그리고, 헤드셋이 2핀 + 2핀 인지 4핀(마이크+이어폰)구조인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요즘 캡쳐보드는 오디오도 전송하는 것으로 아는데, 그것에 대한 지식은 저도 부족한 편입니다.

      삭제
  21. 안녕하세요 obs 모바일게임 방송 할려고하는데요 게임녹화할때 헤드셋에서 게임 소리 잘 들리는데 녹화 하고 보면 게임소리가 안들리거나 엄청 작아요 해결 방법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추측해보기로는 접점불량도 있을 수 있고, 단순 소프트웨어 설정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스테레오 믹서의 각각(게임소리 /마이크소리)의 크기를 확인해보십시오.
      (나에게 크게 들린다고 녹화(녹음)이 크게 되는 것은 별개의 설정입니다)
      모바일 게임이라면 방송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곳도 점검바랍니다.
      헤드셋에서 잘 들리는데, 녹화시에만 문제라면 PC의 사운드제어판-녹음탭-속성-수준탭을 열어 소리는 100으로 올려주십시오.

      삭제
  22. 안녕하세요 저번에 한번 질문을 했었던 사람입니다~~
    이번에도 뭔가가 이상이 생긴거 같아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obs를 실행하고 녹화를 끝내면 대체 어디서 뭐가 어떻게 문제인지
    말이 끝날때마다 말끝에 드르륵(?) 이런 느낌의 소리가 계속 납니다

    한번씩은 말할때가 아닐때도 드르륵 이런 느낌의 소리가 계속 납니다
    혹시 어떤 문제인지 아시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이제 보니까 전부 드르륵 소리가 나네요...
      자판 소리나 마우스 클릭 소리 같은 것도 전부 드르륵 드르륵 소리가 납니다
      해당 소리가 끝날때마다...

      삭제
    2. 또 방분하셨군요.

      우선, 이런 문제의 경우는 대부분 직접경험하지 않으면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주기를 바랍니다.

      3가지 범위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1. 새로 산 마이크가 문제일 경우 (설치한 PC와의 접촉문제 포함)
      (다른 PC나 테스트할 기기가 있다면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2. 소프트웨어가(OBS) 문제일 경우...(잘못 설정한 문제 포함)
      (이 경우는 윈도10 기본 녹음기로 테스트, OBS가 문제인지 아닌지 역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생활소음
      (마이크 성능에 따라 선풍기 바람소리도 크게 녹음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주변에 울릴 수 있는 환경이 있는 지 점검해보기를 바랍니다.

      etc : 사용하는 곳에 전기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잡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고주파를 비롯 기타 노이즈)

      삭제
    3. 답변 감사드립니다!!!
      한번 무슨 문제인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찮기도 하실텐데 친절히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4. 이제 보니 마이크가 문제였군요!!!
      하나하나 천천히 뜯어보며 다시 설치하니 잘 작동합니다!!
      그 마이크의 스펀지 부분이라 해야 할까요??
      그 부분이 이상했던지 다시 뺏다 끼우니 제대로 녹음 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삭제
    5. 다행입니다.
      보통 마이크는 사용중에 사소한 변경 or 잡음도 크게 다가오는품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접점불량(보통 계절이 바뀌는 시기이면)따위가 문제를 일으킬까? 라고 하지만 제법 흔한 일입니다.
      (추가로 Windows 10 메이져급 버전업데이트 나 사용중인 방송프로그램 업데이트로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삭제
    6. 그...일단 죄송합니다
      사과의 말부터 올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다시 한 번 질문을 하게 되었네요;;
      죄송합니다...

      우선 질문의 내용은 게임을 시작하기 전까지
      즉,게임이 시작되고 게임의 소리가 나오기 전까지는 소음이 나오지가 않아요

      하지만 게임을 시작하면 꼭 잡음이 발생해요...어떤거는 칠판을 긁는 소리...
      어떤거는 또 제가 저번에 말했던 드르륵 드르륵 소리가 나네요...

      분명 게임 시작전까지는 녹음이 잡음없이 잘 이루어지는데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시는지 알고 계신가요...??

      물어볼만한 전문가가 주변에 없어서 이렇게 다시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삭제
    7. 아닙니다.
      일단, 이전과 같이 직접보지 않으면 알 수없기에 추측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하나하나 제거해가면서 찾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1. OBS 문제일 수 있다면 OBS가 아닌 다른캡쳐프로그램(팟플레이어 or 지포스)로 게임을 캡쳐후 프로그램탓인지 아닌지를 점검합니다.
      2. 타프로그램에서도 증상이 동일하면, 프로그램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라면 설치드라이버(사운드) or 마이크접점불량과 윈도우내 스테레오믹서 오디오효과가 걸려있는지 확인합니다.
      3. 게임로딩시 사운드옵션과 캡쳐프로그램의 사운드설정도 점검합니다.
      로딩직전에 문제가 없다가 게임사운드가 활성화되면 겹치거나 서로 방해한다는 느낌이 들고 있습니다.
      게임을 재설치하거나, 아니면 윈도우 사운드프로그램을 재설치하는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단순 소프트웨어 충돌이거나 드라이버 재설치로 해결될 가능성이 커보이긴 합니다.

      삭제
    8. 한번 지포스로 녹음을 했는데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군요.
      그러면 녹화 프로그램의 문제는 아니고 게임 혹은 게임을 하게 도와주는 드라이버의
      문제인것 같습니다

      일단 드라이버 재설치를 해봐야 할거 같아요.

      삭제
    9. 지금 한번 지포스자체를 전부 지웠다 다시 설치했는데도 여전하네요...
      대체 왜 갑자기 이러는지...

      삭제
    10. 마이크 문제가 없다는 가정하에 의심스럽다고 한다면, 내장 사운드 드라이버를 점검해보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지적했듯이 지포스나 obs 프로그램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10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다음 링크도 참고해보기를 바랍니다.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4/11/or.html

      삭제
    11. 추가로 다음링크중에 "사운드" 관련부분도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8/05/windows-10-1803-rs4-1-rs3.html

      OS를 업데이트하면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삭제
  23. 안녕하세요!!올만입니다!!!
    오늘도 질문을 가지고 왔습니다!!!

    제가 이제 녹화가 아닌 트위치 생방을 해볼려고 하는데

    게임을 할 때마다 소리들이 한박자씩 울린다고 해야할까요???

    "아"라고 하면 1초뒤에 살짝 작아진 상태로"아"라고 들리고
    또 1초가 지나서 이번엔 2초 뒤에 많이 작아진 "아"가 들리고

    첫생방을 하는데 "이게 맞는거겠지..."하고 생각했는데
    생방버튼을 눌러서 생방을 끝내고,녹화 종료도 해서
    돌려보니 녹화본도 소리들이 울려서 엉망이더군요

    혹시 obs는 녹화랑 생방을 병행하면 안돼는 건가요??

    아니면 저에게 문제가 있는걸까요??

    정확히는 울린다기 보다는 1초마다 소리들이 점점 작아지며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이렇다 보니 녹화도,생방도 엉망이더군요...

    답글삭제
    답글
    1. 에코현상은 마이크로 다른소리가 울려 들어가는 경우와, 소프트웨어 설정 효과에 문제가 있을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디바이스(출력)가 중첩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직접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으므로)

      다음의 링크에서 점검할 사항을 확인해보기를 바랍니다.
      링크 :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4/11/or.html

      첫번째 확인할 질문은, 생방을 할 때는 트위치에 자동녹화된 것은 울리지 않습니까?
      두번째 확인할 질문은, 생방을 할 때 다른프로그램으로 녹화할때 그것은 같은 PC 입니까?

      만약, 첫번째 질문에서 울리지 않는다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모두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두번째 질문에서 생방과 동시에 녹화영상에 문제가 있다면 생방과 녹화에 관한 딜레이로 인한 발생이 아닐까 합니다.

      삭제
    2. 본 게시물 그림과 같이, 마이크 항목에 "이 장치로 듣기" 항목이 체크해제되어 있는지 꼭 확인을 바랍니다.
      (모니터링시 체크하는 경우가 있는데, OBS녹화시에는 해제해야 합니다)

      삭제
  24.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영상 보고 잘따라하였습니다! 그런데 어쭤보고싶은게 있습니다. 방송할때 음소거버튼을 별도로 누르지않고 잠깐 마이크소리가 방송으로 송출안되게 노래(배경음악,게임소리만)송출될수있게 하는방법은 어떻게해야할까요?ㅠㅠ 도와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OBS에는 2가지 채널(게임소리출력 / 마이크 입력)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그림 참고)
      따라서, 마이크 음소거를 누르면 마이크입력을 제외한 사운드는 계속 나오게 되어있지만, 말씀하신 것 처럼 때때로 그것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확실한 방법은, 마이크에 ON/OFF스위치가 달린 제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방송을 하다보면 마이크에 별도의 하드웨어 스위치가 있는 것이 유용합니다)

      삭제
  25. 안녕하세요 영상을보고 잘따라해봤습니다 그런데 질문이 있어서요 방송을 할때 별도 음소거버튼을 누르지않고 마이크소리가 송출되는것만 켰다 껐다는 못하나요? 즉 배경음악,게임소리는 송출시키고 잠깐씩 마이크소리안나게 끄는것을 여쭤보고싶습니다. 혹시 도움될까싶어서 마이크는 로데NT-usb마이크를 사용중입니다 부탁드립니다ㅠㅠ

    답글삭제
    답글
    1. 비싼 마이크를 사용하시는 군요.
      해당 마이크를 검색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스위치는 없고 마이크/배경음을 서로 믹스하여 상대적으로 줄여주는 스위치만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비싸고 좋은 마이크를 바꿀 수는 없어 보입니다.
      차선책으로 마이크 입력을 위한 오디오 믹서(하드웨어)를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믹서는 보통 여러개의 입력잭을 이용하고 융통성 있게 on/off 하거나 줄이거나 할 수 있습니다.

      삭제
  26. 자꾸 귀찮게해드리는것 같아서 죄송합니다ㅠㅠ
    obs에서 노래는잘나오는데 마이크 음소거도 안했는데 방송에서 말소리가 안들립니다ㅜㅜ 그런데 마이크에 말하면 게이지는 잘올라가요ㅠㅠ 문제가 뭘까여ㅠㅠ 소리설정에서 출력은 스피커로 잘됐고 입력은 스테레오로 잘되어있습니다ㅡㅡ...뭐가 문제인지 말만 안들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설정 중에 사소한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보통 처음 설정하게 되면, 확인할 것이 많아 설정의 착오를 일으켜 문제를 알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대부분 침착히 처음 부터 설정을 확인해보기를 바랍니다.
      (딱히 이런 문제는 직접 보지 않는 한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 링크 : 링크 :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4/11/or.html

      삭제
  27. obs사용중 갑자기 어느날부터 말소리는 정상인데 데스크탑소리가 매우매우작게 녹음이됍니다.
    위방법대로하기도하였고 녹음돼는소리도 4.0 에서 10.0 으로올려도 그대로입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댓글감사합니다.
      이전에는 정상이었지만, 어느싯점부터 그런현상이 벌어졌다고 하였습니다.
      추측해볼 수 있는 곳은...
      1. 최근, Windows 10 업데이트가 있었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윈도우 메이져 /마이너급 업데이트마다 사운드나 그래픽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압니다)
      때때로 감도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2. 사운드 드라이버 어떤 문제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운드제어판 - 녹음탭 - 스테레오 믹스 - 속성 - 수준"의 출력크기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최근 OBS의 업데이트를 실시한 적이 있습니까?
      (OBS 프로그램도 사소하게 설정이 변화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3.

      삭제
  28. 안녕하세요 obs로 롤 이라는 게임 설정후 방송 잘하고 나와서 문제입니다

    롤게임소리가 이어폰으로만 들려요..저는 마이크에 이어폰 꼽아서 쓰는형식인데 인게임소리는 스피커로 잘나오나 로비화면과 챔피언 픽과정에서 계속 이어폰으로만 출력이 되네요 왜이럴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이런 경우가 참 답변이 곤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에 장착된 모니터링 기능을 사용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을 플레이 중이든, 게임내 로비로 나왔든 어쨋든 두 가지 모두 전체 게임내 상황인데 다르게 출력된다고 하셨으니 말이죠.

      1. 윈도우10 소리 - 녹음탭 - '마이크 설정'에 '이 장치로 듣기'가 체크 되어 있는지도 혹시 확인 바랍니다. - 켜기도 하고 끄기도 해서 선택 점검합니다.
      2. OBS 에서도 "마이크/보조 오디오"도 마이크 or 스테레오 믹서로 되어있는지도 확인 바랍니다. - 다르게 선택해서 점검합니다.

      개인적으로 저 두 가지가 원인이라 보기는 힘들지만, 점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입력이 아닌 출력설정은(윈도우10 / OBS) 모두 "스테레오 믹서"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전제입니다.

      삭제
    2. 늦은 새벽 답변 고맙습니다 점검 해보겠습니다.

      삭제
  29. 혹시 이거 따라하다가 마이크가 제 목소리를 녹음하지 않고 컴퓨터의 오디오 소리를 녹음해 버리는데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시나요..? ㅜㅜ 너무 당황스러워서 어디에 어떻게 검색해야 할지도 모르겠어서 물어봅니다...ㅜㅜ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내 마이크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윈도우가 이상 없다고 가정하고), 대부분 OBS프로그램을 기본값으로 돌리거나 마이크 설정 부분에 "장치 선택"을 변경해보십시오.
      (게시물 위에서부터 4번째 그림에 입력 부분을 확인하세요 - 윈도우믹서 or 마이크)

      주 : 프로그램OBS로 뭔가 하기전에, 기본적으로 윈도10 상황에서 제대로 마이크가 정상작동하는 지를 먼저 점검하십시오.
      (OBS 때문인지, 내 컴퓨터 설정 or 마이크 이상 때문인지 확실히 하기 위함입니다)

      삭제
    2. obs 문제가 아닌게 그냥 윈도우 자체 녹음기로 녹음을 해도 그렇게 나와서요.. ㅜㅜ컴퓨터 설정 문제가 맞는것 같네요... 다시 설정 만져봤는데도 그렇네요...

      삭제
    3. 혹시나 해서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답변드립니다.

      윈도7 or 10의 마이크와 믹서 활성화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s://letsbemild.blogspot.com/2014/11/or.html

      삭제
    4. ㅎ헉... 안되네요 ㅜㅜ 그래도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삭제
  30. 안녕하세요 OBS녹화를 해야되는데 녹화가 24초밖에 안됩니다 1분짜리를 녹음해도 24초만 되고 해결하는방법이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혹시, OBS 녹화시 "출력 탭"에서 리플레이 버퍼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요?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를 하고 녹화를 해보십시오.

      삭제
    2. 활성화가 안켜져있습니다..

      삭제
    3. OBS 화면 상단, "도구 - 출력 시간 설정"을 클릭하여, 2가지 항목을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해주십시오.
      체크가 되어 있었다면, 녹화가 지정한 시간만큼 녹화된 후 자동 중지되는 옵션입니다.

      삭제
    4. 체크는 안되있습니다.그리고 녹화된 영상을 볼때 영상이 초반부분에서 멈춰있습니다..

      삭제
    5. 음.. 그러면 뭔가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OBS 프로그램 재설치를 하거나 Windows 점검 문제일 수도 있지만, 확실치 않으니 뭐라고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보통 OBS 기본값 설정으로 설치된 경우, 임의로 녹화를 중단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입니다.

      삭제
    6. 넵 그럼 제설치 해보겠씁니다

      삭제
    7.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 되는것 같습니다. 늦은 시간에도 빠른답변 감사합니다.

      삭제
    8. 재설치로 간단히 해결되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