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하나의 아이클라우드 ID와 2대의 서로다른 전화번호 사용시, 아이메시지 & 페이스 타임 활성화.

 때때로 어떤 경우, 하나의 icloud 계정에 2대의 전화번호를 등록해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예비용으로 알뜰폰 전화번호를 만들었고, 놀고 있는 전화기를 운동용/산책용으로 근거리에 들고 다니기 위해서였죠
(아시다시피 요즘 아이폰 전화기 너무 크고 무거워 동네나 근거리 이동시 운동복에 넣기 부담스러운데, 그렇다고 안가지고 다니기도 뭣하고...)

여하튼, 새로 전화를 받고 하나의 계정(iCloud)에 2대의 본인 소유 전화기에 아이메시지 및 페이스 타임이 등록되어 잘 사용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다시 등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배터리 맛이 가버리는 바람에 자가 교체한 시기와 절묘하게 타이밍이 맞아 떨어져...)

*등록되지 않을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활성화 대기중 or 활성화 하는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링크 : 전화번호 변경시 아이폰에서 새 전화번호로 수정되지 않을 때.
(위는 본인소유의 또 다른 전화기에 새 전화번호(신규)가 등록되지 않을 때 에피소드 입니다)

저는 며칠간 씨름하다가 안되길래 "아~ 원래 하나의 ID에 하나의 전화번호만 할당되는 구나~" "2개의 번호는 아이메시지 및 페이스타임이 안되는 건데 무슨 착오로 됐었었구나"라며 원래 그런줄 알았더랬죠.
(물론, 아무리 그렇다고 납득하기엔 뭔가 앞뒤가 안맞더군요, 왜냐면 본인 소유의 다른 번호가 할당된 합법적인 아이폰은 그럼 자신의 번호로 아이메시지를 보낼수 없다는 것이 되니까요)

어쨋건 배터리 교체 후 아무리 해도 안되더니, 한 4일 후에 충전중 우연히 재부팅을 했는데 뜸금없이 아이메시지 안내창이 뜨면서(아이메시지 페이스타임이 등록되었다 어쩌구 저쩌구), 살펴 보니 다시 원래대로(배터리 교체 이전) 돌아 왔습니다?
(배터리 교체전후 활성화 되지 않아, 복원 및 백업쇼와 더불어 광란의 검색을 며칠간 했습니다)

결론은, 이 경험을 통해 "하나의 ID에 본인 소유 2대의 서로다른 전화번호가 페이스타임/아이메시지가 등록된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쉐어링 or 아이패드는 전화기(애플ID)에만 등록되면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살펴 보시죠.

본인소유 서로 다른 전화번호와 하나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연결된 아이폰SE 와 7 

새로 번호를 변경하였거나, 아이메시지 및 페이스타임(아이클라우드 ID)의 해당기기 상태정보를 알려면, 위 그림의 1번을 클릭하면 됩니다.

2번의 "신뢰할 수 있는 전화 번호" 또한, 본인 소유의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그림에서 하나의 ID(아이클라우드)와 페이스타임 및 아이메시지가 2개의 전화번호에 할당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그림은 정상적으로 되돌아 온 상태)

 좌측의 A와 B는 서로 다른 본인 소유 전화번호 이며(아이폰7 & 아이폰 SE), 현재 기기는 아이폰SE 입니다.

배터리 교체시 B가 등록되지 않았을 때, 등록하기 위해 B(수동입력)으로 추가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당시엔 "활성화 대기중"이라는 메시지 or "활성화 하는데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만 나올 뿐 아이메시지 및 페이스타임이 전화번호에 아무리 해도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우측 암호 및 보안에 본인 소유 전화번호(서로 다름)을 2개 등록해놨습니다.

위 그림을 잘 보면, 각각의 전화번호에 "iMessage 및 FaceTime 번호"가 할당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7과 SE에 아이클라우드로 활성화된 폰에 동일계정(ID)로 연결된 아이패드 입니다.

데이터쉐어링되거나 wi-fi로 사용되는 동일계정(ID)에 사용되는 아이패드에는, 
기본메일(아이클라우드)과 더불어 본인 계정 2개의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만, 아이패드에서는 2개의 아이폰 전화번호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데이터고유번호는 표시되지 않기에)

*활성화 오류가 있을 때에는 전화번호 하나가 표시되지 않았었던 것이죠.


본인 소유의 아이폰7 SE iPad 5 에서 2개의 전화번호와 1개의 아이클라우드 ID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날짜로 계산하면 배터리 교체시 부터 활성화 까지 일주일(7일)이나 걸렸습니다)

사실, 이렇게 되어야 아이패드에서 or 전화기 A에서 or 전화기 B에서 문자를 타인과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당연한 것이겠죠)

*참고 : 위그림의 전화번호가 회색으로 표시된 것은, 현재 기기라는 뜻(변경할 수 없음)입니다.
(검은색으로 표시된 것은 본인의 아이클라우드에 속한 다른 기기의 번호라는 뜻입니다)



[기타]



정리하면...

1. 하나의 ID (아이클라우드)에는 하나의 아이메시지 및 페이스타임 기본 할당(메일주소)될 것입니다.

2. 기본적으로 보통 하나의 전화번호로 페이스타임 및 아이메시지를 사용할 것입니다.
(때때로 늦게 활성화되기도 하지만, 어쨋건 등록될 것입니다)

3. 새로운 기기로 본인소유의 또 다른 전화번호를 다른 ID(다른 계정)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하나의 ID에 2개의 전화번호를 넣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2대중 한대의 고유전화번호가 아이메시지 및 페이스타임을 선택할 수 없는 상황 발생)

4. 그 원인이 아이클라우드 서버의 단순 오류이거나 아이클라우드 인증의 시간차이가 발생한 것이라 보여집니다.
(2대의 번호로 하나의 계정에 연결하여 사용 중 -> 우연히 배터리 자가 교체로 하나의 번호가 7일간 등록 안됨  -> 7일 후 자동 등록 확인 됨)

결론 : 

본인 소유의 2대의 서로 다른 전화번호를 하나의 아이클라우드 ID 기능인 아이메시지 및 페이스타임을 이용할 수 있다.
(만약, 등록되지 않는다면 시일을 두고 기다려 보자)



[잡담]




 그 오류 수정 or 등록 활성화가 일주일이나 소요 되다니....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