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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9월 18일 수요일

CS3, CS6 포토샵에서 사진을 움직이는 gif 만들기(gif 애니메이터) 1/2

Photoshop으로 간단한 움직이는 GIF 사진 파일 만들기

CS3와 CS6는 몇 개의 이름만 바뀌었을뿐 차이가 거의 없으니 그대로 따라해보자.

(성격 급한 사람은 게시물 하단의, 동영상을 참고합니다)

우선 쉬운 그림을 먼저 보시죠.

 2장의 그림으로만 표현한 그림입니다.


그런데, 이 그림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갑자기 까먹고 있었던, 퍼뜩 하면서 떠오른 급조한 3장의 이미지로 만들었습니다.

무슨 효과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학창시절 교과서 페이지에 만화 움직임을 그리는 방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것은 포토샵에서도 프리미어프로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포토샵을 띄웁시다.


보통 파일 열기와 달리, 이번엔 위의 그림처럼 경로를 따라 파일을 추가해야 합니다.
(CS6도 동일)


위 그림과 같은 대화상자가 열리고, 자신이 추가할 파일(레이어)을 찾아 줍니다.
(CS6도 동일)


작업의 편의를 위해 불러오는 프레임별 사진을 처음부터 파일이름을 미리 정하고 불러오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중 멋대로 지어진 파일 이름으로 인해 순서대로 맞추려면 너무나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OK 를 누르고 확인 (CS6도 동일)


그러면 화면에 추가될 사진들이 '번쩍 번쩍'하면서 위의 그림과 유사한 형태로 보일 것입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우측 그림의 "눈 아이콘"


절대 아무것도 손대지 말고,
위의 그림처럼 경로를 확인하고 "Animation"을 클릭합니다.

 *CS6는 "Timeline" 이라는 이름을 찾아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 1번과 같이 나타나 보이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아래쪽 2번과 같이 나타나 보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사용자마다 설치된 포토샵의 활용한 상태가 다른 것 뿐입니다)

1번은 Frames 편집창이고, 2번이 Timeline 편집창입니다.

(우리는 1번 Frames 편집창이 필요합니다.)


CS6는 "비디오타임라인 만들기" 와 "애니메이션프레임만들기"라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가운데 보일 것입니다.


CS6의 가운데의 우측을 클릭하여 위와 같이 나오면,
아래를 선택하고 가운데버튼을 클릭.

 *잘못 선택하였다 해도, 7시 가장자리 모서리를 보면 바꿀수 있는 스위치가 존재합니다.


2번 Timeline이 활성화 된 사람은 위 그림처럼

*Convert to Frames Animation 창으로 바꾸도록 합니다.
 


*CS6는 하단 좌측 모서리 7시 가장자리에 버튼을 클릭하여 바꿀수 있습니다.

(Convert to Frame Animation과 Convert to Video Timeline을 상호 선택)
 

1번 Frames 편집창이 이미 나타난 사람은 이장면을 건너뛰고, 다음 그림에서 따라합니다.
(CS3 대화 상자를 여는 방법은 위의 2번째 그림의 우측 모서리 세줄표시를 좌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의 그림과 같이 프레임을 만들어 주면(Make Frames From Layers)
아래 그림처럼 한 장의 그림이, 내가 추가한 여러 장의 그림으로 보일 것입니다.

*CS3와 CS6 모두 위의 그림처럼 "Make Frames From Layers"를 실행합니다. 

위 그림의 우측 모서리 표시부분이 대화상자 활성화 방법입니다.


(위 그림은 혹시나 해서 올려놓은 참고 그림입니다)

 앞 그림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보통 Frame Animtion 편집창을
열면 위 그림처럼 한 장의 그림만 보일 것입니다.

이미, 말한대로 Make Frames From Layers를 선택함으로 써 모든 그림이 보일 것입니다.

(위 그림 우측 아랫부분은 Timeline으로 바꾸는 방법을 표시했을 뿐입니다)

일단, 지금까지를 정리하면

1. Animation
(CS6는 Timeline)도구를 열고

2. Frames Animation 창을 활성화 하고

(변환스위치는 CS3는 1시, CS6는 7시 가장자리 모서리를 찾는다)


3. Make Frames From Layes를 실행한다.


이제 위의 그림과 같이 여러장의 그림이 보일 것입니다.


 만약 내가 추가한 그림이 맨앞으로부터 맨뒤까지 순서가 바뀌어 있다면
(아마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순서를 원래대로 돌려 놓도록 합니다.


좌측 아래 표시처럼 "한 번만"수행할지

 '무한 반복'을 할지 결정하고, 각 프레임마다 또는

 전체의 프레임을 시간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일반 파일 열기와 달리 저장도 일반 저장으로 해버리면 애니메이션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경로로 저장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저장하도록 합니다.

 GIF포맷은 최대 256칼라만 지원하므로, 화질이 떨어진다는 것은 알아야 합니다.


CS3와 CS6의 차이는 위 그림처럼 "Animation"이 "Timeline"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
그림 하단 가장자리의 "비디오타임라인"과 "애니메이션프레임" 선택할 수있는 스위치가 바꼈을 뿐입니다.
(7시 하단 모서리 가장자리 Convert to video timeline / Frames Anmation )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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