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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4일 화요일

[GIF] 고프로(9)에 추가 CPL 렌즈(필터)는 사 볼만한 물건일까?

 자신의 고프로 카메라 화질(색조)에 만족한다면(특수한 목적이 없다면), 추가 렌즈(필터)는 굳이 필요 없는 것이 일반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링크 : [GIF] 고프로(9)에 추가 ND 렌즈(필터)는 어떨 때 사용하는 것?

CPL 렌즈(필터) 주 목적이 "인간 세상에 필연적인 햇빛과 자연 구조물의 반사광" 이라는 지구 환경에서 오는 자연스런 현상을 "줄여?"서 보다 깨끗하게(선명)하여 원래 색을 표현되는 것을 카메라에 담기 위한 물리적 렌즈인 것입니다.

"햇볕(or 조명)에 의해 모든 자연 구조물이 반사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

그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을 거부하여(실외에서 존재하는 반사광을 줄여), 스튜디오에서(실내) 찍는 느낌을 표현한다고 하면 될까 싶습니다.
(CPL필터는 대기중 하늘색, 자연 구조물의 빛 / 물과 같은 액체류 / 금속 반사광등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과연 고프로9 플랫색감 + CPL렌즈 조합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을까요?

살펴 보시죠.


고프로에 장착된 CPL 렌즈


가변식으로 결정했는데(구조물이 회전(조절)한다고 해서), 융통성을 좋을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억제기가 작동하지 않는(기본 렌즈)상태일 때도 필요할 테니까요.


제가 구입한 놈은 이것인데, 비싸 보였습니다.
( 광고 X )

기본 UV렌즈(고프로 기본)에 추가로 CPL을 이중 부착하는 것(텔레신)도 있고, 위 그림처럼 기본렌즈를 제거하고 단독으로 부착하는 것도 있습니다.

UV위에 CPL를 2개 덮는 것은 탈부착 편의성은 좋겠지만, 렌즈 두 개를 덪대면 화질에 영향을 줄까 하여 일단 단독 모델로 시험해 보려 합니다.

편의성과 일정한 효과는, 가변식 보다 고정식이 나을 것입니다.
(이것도 언제 한 번 구입해 볼 생각입니다 : 고정식)


CPL 렌즈임을 확인합니다.
(보통 이것을 편광 렌즈라고 부르더군요)

코팅된 편광 렌즈는 UV렌즈와 다르게, 오랜 빛에 의한 노출 사용시 수명이 줄어든다 합니다.

그래서, 필요할 때만 끼워 사용하라고 하는데, 그런 것까지 신경 쓰고 싶지는 않네요.

==

첫 인상은, 녹색 비스무리한 색의 코팅이 보였습니다.


옆면에 로고가 있군요.
(제조사 이름인 것 같은데, 중공산이겠죠?)

*주 : 저 렌즈 보관 케이스는 버리지 마십시오.
(바꿔 끼면 반드시 기존 렌즈를 보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감이 매우 좋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주 : "렌즈"를 청소할 때, 알콜로 딱지 마십시오.

특히 "렌즈 안" 얼룩(코팅 되어 있는 제품)은, 
위 그림과 같은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밖은 안경 천과 같은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회전한다니...

 도대체 어떤 구조인지 감이 안 옵니다.


회전 시켜봐도 물리적으로 달라지는 것이 없는데요?

가운데 정렬(기본값)일 때 반사광 억제 모드이고, 45도에서 90도(1/4바퀴)까지 기본 렌즈와 비슷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한 바퀴(360도) 돌려도 아무 의미 없습니다.

0도에서 90도(0도에서 -90도(270))까지 변화가 있고, 다시 90(180도)도 이상부터 반복입니다. 

==

가변식이 좋은 이유?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에 빛이 받는 각도에 따라, 반사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불편한 이유?

사람에 따라 매우 번거로울 수 있는데, 햇볕의 위치마다 계속 조절해야 합니다.


장착된 CPL 렌즈(1)

기본 렌즈에 비해 살짝 어두운 느낌입니다.


장착된 CPL 렌즈(2)


책상위 코팅된 반사광(좌측 아래)을 주목하십시오.

CPL 렌즈를 회전시켜 반사광을 줄여, 그 양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카메라 고정)


ND 렌즈(필터) 장착 후, 반사광 실험.

ND 렌즈(필터)는 CPL과 다르게, 물체 반사광을 줄이지 못합니다.

링크 : [GIF] 고프로(9)에 추가 ND 렌즈(필터)는 어떨 때 사용하는 것?


좌측 그림 90도 정도 돌리면, 고프로 '기본 렌즈'와 비슷한 상태입니다.

우측 그림 0도가, 공장 기본값 이라는 느낌의 반사광 억제 상태입니다.

*주의 : 이것은 발광체에 각도에 따라 다르며, 고정 논리가 아닙니다.


기본 렌즈는 좌측과 비슷하고, CPL렌즈를 착용 설정하면 반사광이 줄어듭니다.

선명도가 높아진다는 말은, 빛에 의해 반사된 원래 색이 반사광이 없어지니 제대로 보이는 것일 뿐입니다.
(오해하여 선명도를 높여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색 선명도가 좋아지는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가변 조절 샘플 (2)

게시물 하단 유튜브 영상 참고.

구조적으로 반사광 억제 효과로 어두워질 수밖에 없고 그것이 단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안 그래도 고프로는 센서 크기가 작아서 어두운데...."


네, 단점이 그것입니다.

기본 노출값이 살짝 어두워집니다.

난반사로 물 or 나뭇잎이나 사물이 흰 빛이 되거나 하늘색이 하얗게 될 때, CPL 렌즈만 해도 충분하다 생각이 듭니다.
(단, 역광에 사용하려면 CPL은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물론, 난반사를 위해 노출을 낮추는 것과 렌즈를 추가하는 것의 결과물이 똑같지 않습니다.


가변 조절 샘플 (1)

하늘색과 유리창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시물 하단 유튜브 영상 참고.

또 다른 단점으로는, 회전 반사광량 조절시 전체 하늘색(광각 화각)이 부분 부분 색이 다르다는 것(균일하지 않음)입니다.

반사광을 조절했는데, 전체 하늘색 절반은 어둡고 절반이 다소 밝고 균일하지 않는데?
(위 그림 예제와 관계없음)

태양을 우측 90도 방향에 두고 고프로를 촬영했을 때, 렌즈를 돌리면 좌측 하늘색은 빛을 줄어 어두워진 색감과 태양 쪽에 가까운 우측 하늘의 색상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아래 두 모니터의 각도를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광각(SuperView)처럼 범위가 넓어질 수록, 전체 색상이 고르지 않게 됩니다)


모니터 2대의 각도를 통한, 화각 반사광 변화를 알 수 있는 연출입니다.

앞서, 언급한 하늘색 좌우 색상 불균형에 대한 이야기의 연속(해결책)입니다.

일반적으로, 고프로 동영상 촬영을 한 곳에 고정으로 수 시간 촬영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면 / 역광 / 측광...자유자재로 촬영을 하겠지요?



*팁 : 

1. 정면(역광)을 0도 라고 하고 좌측 90도 / 우측 90도(사람의 최대 시야각)위치에 태양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CPL은 정면(역광)은 효과가 거의 없고, 좌/우 반사광의 균일도를 해칩니다)

2. 따라서, 시야각 밖(좌/우 90도 이상~180도) 태양을 등지고 촬영해야 최대의 효과(균일한 품질)를 볼 수 있습니다.
(좌/우 하늘색이 다르면 자신의 촬영 방향(자신의 몸)을 트는 수밖에 없습니다)

"고프로는 액션캠이고 이리 저리 움직이는 것이 일상인데 말이지!"

"완벽한 것은 없어"



고프로 9와 11까지 호환된다고 합니다.

고프로13은 아마 별도 전용으로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13은 물리적 구조가 변경되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링크 : [GIF] 고프로13 전용 접사 '매크로 렌즈' 살펴보기.





[기타/잡담]




용도는 풍경일 것이나, 실내에서(조명이 있는) 반사되는 얼굴(인물)에도 약간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에서 조명에 의해 얼굴이 '반질 반질' 빛난다면 효과가 있더라)

아니, 야외라고 해도 자신의 얼굴 빛 반사에 효과가 있습니다.


타인(구매 예정자)에게 개인적인 평가를 하자면, CPL필터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아쉬울 정도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액션캠 한정(움직임이 너무 많아서)으로 말이죠.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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