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5일 목요일

[GIF] 빛이 불충분한 날, 고프로 플랫 영상 "프리미어 프로" 대비와 채도 보정하기.

 고프로는 플랫 색감이 후보정에 유리하긴 합니다만, 가급적 액션캠에 후보정 같은 추가 작업을 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촬영시 적절한 세팅으로 이런 저런 고민을 하는데 때때로 "그냥 후보정 하면 되지" "뭔 세팅값을 그렇게 오랫동안 찾으려고 노력하는지?" 라며 스스로도 쓸데없는 짓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주간 전용 액션캠" 고프로는 "화창한 주간"에는 그야말로 어떤 세팅일지라도 큰 문제없는 영상 결과를 가져오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꽤 피곤한 것도 사실입니다.
(예 : 흐린 날 어두운 곳 기타 맑지도 흐리지도 않은 날 비오는 날 등등등.. 더럽게 까다롭습니다)

즉, 주간이지만 태양광 아래 빛의 농도가 적을 경우 고프로 색감으로 촬영하면 대비와 채도가 "OVER"하여 "왜곡"을 쉽게 맛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랫 색감으로 촬영한 후, 부족한 "채도" 와 "대비"를 동영상 인코더(프리미어 프로)로 추가(후보정)를 하는 것이 그 까다로운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영상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이 정도는 대부분 사용할 줄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지만, 누구인가 도움이 되고자 게시물로 남깁니다.

살펴 보시죠. 


"주간전용액션캠" 고프로에 적합하지 않은 밝기 환경이라면(사실 날씨는 대부분 화창하지 않죠), 그 프로튠 세팅값에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참 더럽습니다.
(과한 대비 왜곡이 싫어 플랫 색감으로 촬영하면, 색이 날아가거나 칙칙함에 실망하는 일이 제법 있습니다)


이전 게시물에서도 자주 말했지만, 왜곡보다는 차라리 어두운 것이 낫다 라는 말을 했었습니다.

노이즈가 끼거나 잘못된 조명에 촬영된 영상을 보관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두운 것보다 더 싫은 것이, 색 또는 밝기의 왜곡 현상입니다)

1. 다소 흐린날 플랫 색감으로 촬영된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를 열고 "포토샵 레이어"처럼 원본 위 영상 트랙에 "추가 레이어"를 하나 추가합니다. 


2. 위 그림처럼 영상 트랙 위에 효과를 줄 레이어를 맞춰줍니다.
(드래그 하여 추가 하세요)


3. 왼쪽 탭에서 "Effects"를 찾아 위 그림과 같이 항목을 찾습니다.


4. 그 중에 대비와 채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이펙트를 추가합니다.
(포토샵에서도 같은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영상 트랙에 추가합니다.

6. 이제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7. 상단 왼쪽탭에서 추가된 이펙트를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설정값을 우측 화면을 보고 조절합니다.
(위 그림은 게시물에서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조금 강하게 넣었습니다)


8. 게시물 첫 번째 그림과 차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움직이는 GIF"파일로 비교확인하여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17M gif

플랫 색감으로 촬영된 영상의 칙칙함과 빛바랜 색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항상 그렇지만, 햇볕이 약한 환경에 고프로 색감은 과도한 왜곡을 불러왔기에...)


1.33M gif

플랫 색감에서 부족한 "대비"와 "채도"를 적절히 추가하는 것으로 보완할 수 있다.

고프로 플랫 색감(사진)

링크 : 고프로 사진/영상 촬영시, 고프로 색감보다 "플랫 색감"이 후보정 융통성이 좋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44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소 흐린날 대비/채도를 후보정 하여 보완한 영상 분할 비교)



[잡담]



이것은 어디까지나 현장에서 봤던 느낌을 살리기 위해 "플랫 색감"으로 인한 차이 문제를 줄이려고 한 것입니다.
(흐린 날씨에 고프로 색감으로 촬영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기타]



아래 Shorts 영상은, 프리미어 프로로 수동 설정(셀프 프로파일)한 색감 변화입니다.

세부 설정 : 색조 -20%, 밝기 -5%, 채도+10%, 대비  +20% / 영상은 아이폰13프로맥스 망원으로 촬영.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