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2018년 3월 3일 토요일

SURPASS-i (써패스아이) 광각렌즈와 스마트폰 기본 광각렌즈의 차이?

 예전에 다이소급 "스마트폰 렌즈" 에 대해 잠깐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그것보다 성능이 낫다고 하는 스마트폰 렌즈 "SURPASS-i" 광각 렌즈를 구입해 보았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셀카 렌즈"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제작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특별히 셀카 렌즈라고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보아하니 판매업자들이 셀카에 많이 쓰인다고 생각해 "셀카용" 이라고 용도를 정해버린 것 같습니다)
*일반 풍경(or 셀카) 촬영시, 광각렌즈 기능이 없는 전/후면 스마트폰에 효과적입니다.
(이런 렌즈의 장점은 각종 카메라앱에 제약이 없이 물리적으로 광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작은 렌즈를 갖추는 스마트폰 내장의 한계로 "내장 광각"은 화면 외부로 갈수록 왜곡이 발생하는데, 외장렌즈는 왜곡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대장점입니다.

제가 구입한 SURPASS-i 는 "컴팩트 모델"이라고 하며, 구형을 개선한 신형입니다.
(아이폰 전용과, 안드로이드 전용의 2가지 모델이 존재합니다)
크기는 "집게 크기"가 줄어들었고, 렌즈(광각)의 외형 크기는 다이소급 "어안 렌즈"크기(지름 3cm)입니다.

SURPASS-i 의 광각 렌즈(기본)의 범위는 0.65x 배율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매크로 렌즈"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고, "어안 렌즈"는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본 스마트폰 렌즈와 surpass-i의 0.65x 범위로 인해 사진과 비디오 모드시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65도의 범위가 렌즈장착으로 90도로, 비디오 49도가 75도로 넓혀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렌즈의 이해를 돕기 위한 비유


1. 제품 박스 입니다.
(비닐 밀봉은 아니었습니다)

 surpass-i 제작사에 의하면, 아이폰4s~아이폰x까지 모두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광각 렌즈 기능이 있는 +모델은 안되겠지만, 전면 카메라는 가능할 것입니다)

*주의 : 아이폰 용과 안드로이드 용이 따로 존재합니다.


2. 제품 성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실제로 비네팅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며, 모서리 왜곡현상이 싸구려 보다는 확실히 개선되었더군요.
(비싸지만 이 렌즈를 구입한 결정적 이유인데, 싸구려 광각 렌즈 모서리 비네팅 눈뜨고 못 볼 수준입니다)


3. 이런 박스모양의 보관함이 왜 필요한지 구성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4. 렌즈와 후드를 휴대하기엔 박스 보관함이 있는 것이, 먼지나 기타 파손에 대한 보호가 유리한 상황입니다.


5. 후드 포함인데, 게시물 하단 영상이 있지만 아직 후드가 없을 때와 있을 때의 차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야외 촬영시 후드의 편리함을 간혹 느낄 때가 있었습니다)


6. 제품 폭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0.65x 광각렌즈가 왠만한 어안렌즈 크기입니다)


7. 광각렌즈가 밖으로 노출되므로, 먼지오염을 위한 보호덮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8. 스프링으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스프링의 압력은 지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9. 나름 단단히 고정되는데, 꼭 그렇지도 않다는 상황도 발생하였습니다.
(아이폰 카툭튀를 감안한 디자인입니다)


10. 렌즈 분리 상태, 혹시나 해서 다른 싸구려 렌즈를 끼울 수 있는지 넣어보니...
(크기는 맞으나, 끼우는 골이 맞지 않았습니다)


11. 렌즈 정면에서 찍었습니다.


12. 아이폰5s에 일단 장착한 사진입니다.
(렌즈 제품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13. 반대쪽엔 이런 모양입니다.
(구입시 자신의 스마트폰 모양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압력에 대해....
스프링 고정식 압력이 지나치면, 의도하지 않게 전면 액정을 눌러 백라이트에 무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압력의 적정 정도는 저는 알 수 없습니다)


14. 후드를 장착한 그림


15. 생각외로 커 보이기도 합니다.


16. 저는 이것을 구입하기전 카메라 주위의 "마이크 홀"막힘을 매우 염려했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그것을 감안해 디자인 되었다고..생각?...사실 아이폰6 이상의 카툭튀 보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잘 보시면 의외로 단단히 고정되어야 할 부분에 "스펀지"가....
아이폰의 디자인과의 묘한 위치로 어긋남(흔들림)을 알 수 있습니다.


17. 광각렌즈와 노멀상태로 "사진을 찍었을 때 각도차이"를 보여주는 Gif 파일입니다.


렌즈 없이 촬영한 범위 a


렌즈 착용 촬영한 범위 a'
(돌출된 렌즈에 눈이 갑자기 묻었습니다)


렌즈 없이 촬영한 범위 b


렌즈 착용 촬영한 범위 b'


이렇게 활용하고 있는데, 비네팅과 모서리 화질 왜곡이 전혀 없어서 상당히 만족스럽니다.
(아이폰/갤러시에 자체 포함된 광각 모드는 어떤 식으로든지 가장자리 왜곡이 있더군요)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참고) 사항.

1. "렌즈"와 "스마트 카메라"가 밀착되어야 비네팅  현상이 사라지므로, 스마트폰 케이스는 벗겨내야 합니다. 

2. 후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제대로 끼우지 않거나, 삐뚫게 장착시 모서리 비네팅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근본적으로 스마트폰 광각렌즈란 것이 모서리에 조금이라도 왜곡 현상은 어쨋든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4. 지나친 고정 스프링 압력은 LCD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왠만하면 두꺼운 스마트폰 보호케이스를 쓰지 마세요)


동영상으로 촬영된 가장자리 왜곡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기.
유튜브에서 1080p 1분40초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상당히 좋은 품질임에도 눈이 매우 매우 좋은 사람들은 외곽의 왜곡 현상을 미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의 광각의 왜곡 에 비하면 품질 자체가 다를 것입니다)



[잡담/기타]



아이폰(안드로이드) 모델 중 일부 상위 모델은 자체에 "광각/ 망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갤럭시 모델들은 대부분 광각/ 망원 기능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광각 렌즈를 부착할 필요가 없습니...아니 하면 안되겠죠?
그러나, 사용 못한다는 뜻은 아니며 사용자에 따라 더 좋은 환경을 위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내장된 광각렌즈와 외부 광각렌즈는 물리적 크기로 인해 효과(품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즉, 물리적 크기가 큰 외장 렌즈에 비해, 스마트폰에 내장된 렌즈가 우월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짐벌에 비유하자면, 스마트폰 카메라 손떨림방지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짐벌보다는 좋을 수 없다고나 할까요? 

*최대 장점 : 사용하는 앱이 무엇이든 관계없이, 항상 광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점을 굳이 지적하자면, 금속 재료들이라 튼튼해서 좋기는 하지만 무게가 좀 나가며 사용시 장착 번거로움이겠죠.
(외장 렌즈만 30g 이 넘는다고 하는데, 실제로 렌즈 무게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개인방송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셀카 렌즈에 부착하면 이보다 좋은 선택은 없을 것입니다.
(이 물품을 선택하기 전 돈 내다 버린 사람으로 말씀드리면, 듣도 보도 못한 싸구려 렌즈들은 사지 마세요)


제품의 실제 무게를 측정해봤습니다.
(후드를 제외하고도 40g이나 되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