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2019년 3월 25일 월요일

아이폰 아이패드 "인스턴트 핫스팟"이 어느 날 안보일 때...

이것 저것 설정하여 사용하면서, 어떨 때는 된 것 같기도 한데 만지다 보면 "개인용 핫스팟" 이 아닌 동일 계정의 2대 이상의 기기에서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일 계정 2대 이상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개인용 핫스팟"을 꺼도 "인스턴트 핫스팟"은 wi-fi 목록에 기기가 보여야 한다.


(수정 결과물)
동일 계정 wi-fi 목록에 나타난 나의 기기들

그래서, 나름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로그아웃/로그인"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조언을 하는데요.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이거 할 때마다 상당히 귀찮은 작업입니다)

즉, 무슨 일 생길 때마다(오류 발생시) 로그아웃/로그인을 하면 어찌됐든 상당한 부가 작업을 동반합니다.
("젠장 로그 아웃/로그인 시간 엄청나게 소모했네" 여하튼 엄청나게 번거롭습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방문자가 있다면 일단 "로그 아웃" 하지 마세요.

그래서 이것 저것 끄적대다 발견하였는데요.

다음과 같이 순서를 지켜 한 번 수행을 해보기 바랍니다.
(정말로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사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스턴트 핫스팟의 기본 조건은 연결할 기기는 "블루투스는 항상 ON" 이어야 합니다.
(당연히 Handoff 도 켜놔야 하는데, 꺼놓으면 "인스턴트 핫스팟"을 하는 이유가 없겠죠?)

2. 애플은 기본적으로 동일 계정 "인스턴트 핫스팟" 의 자동 연결 목록 작동은, 수동으로 연결해야 하는 "개인용 핫스팟"과 관계 없는 연결 방식입니다.
(다시 말해 동일 계정 기기간은 개인용 핫스팟을 끈 상태에서 최소 기기간 목록에 보여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단,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로그아웃/로그인으로 해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귀찮은 로그아웃으로 해결하기 전 해볼 수 있는 마지막(혹시) 시도 방법일 뿐입니다)

살펴 보시죠.


연결된 모든 기기(아이폰/ 아이패드)의 블루투스는 항상 켜져 있어야 합니다.
(최초 연결 문제가 있다면, 일단 방해가 될만한 장치들을 위 그림처럼 깨끗하게 지워줍니다)

저는 블루투스 악세사리 장치가 없어서 그냥 된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연하게 연결할 기기들의 (아이폰/ 아이패드) handoff도 켜져 있어야 합니다.
(이거 꼭 확인하세요)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연결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위 그림과 같이 확인하고 진행합니다.

현재 모든 기기들은 (블루투스 & Handoff ON, Wi-Fi OFF) 상태에서...

4번을 진행 합니다.

(Wi-Fi 로 연결 항목 선택)


앞서 아이폰에서 활성화 된 "개인용 핫스팟" 을 아이패드에서 선택해 줍니다.
(당연히 아이패드에서 wi-fi를 켜야 목록이 보이겠죠?)


이제 아이패드에서 wi-fi를 해제하고, 마지막으로 아이폰도 wi-fi를 해제(핫스팟도 OFF)합니다.
(순서대로 하세요)

*오해가 있을 수 있는 사진으로 캡쳐가 되었데, 설정에서 OFF 안하고 제어센터에서 그냥 OFF 해도 됩니다.


다시 아이패드의 wi-fi를 켜면?


로그 아웃/ 로그 인 작업을 하지 않고도 그간 먹통이던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의 기기들이 보일 것입니다.
(즉, 개인용 핫스팟을 ON 하지 않아도 이제 양쪽 기기에서 인스턴트 핫스팟 기기목록이 보일 것입니다)


[요약]


정리하면, 꼬여 버린 장치 목록이 로그아웃 없이도 A 기기의 "개인용 핫스팟"을 활성화 한 후...
B기기에서 수동 연결을 한번 시도 해주고 B,A모두 wi-fi를 껏다가 다시 B기기에서 켜주면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이 활성화 되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이후 부터는 자동으로 wi-fi 목록에 기기가 보이고 원할 경우 선택하면 인스턴트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잡담]


*해당 기기의 이름 "설정-일반-정보" 에서 변경할 경우 연결(장치 인식)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시도할 경우, 연결(장치 인식)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
*만약, 이 시도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로그아웃 or 설정 재설정"으로 해결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솔직히 수 회의 경험으로, 저 같으면 "인스턴트 핫스팟"을 목록에 띄우기 위해 시간 낭비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어차피 핫스팟을 wi-fi 기기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해도 됩니다.
(단지,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이 보여진다면 더 빨리 선택하기 위한 "연속성"을 제공할 뿐입니다)

실제로, 이것 저것 만지거나 업데이트 시 "인스턴트 핫스팟"이 자주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로그아웃/로그인이 제법 시간이 걸리는 귀찮음을 동반합니다)

*로그아웃/로그인은 10~15분의 시간이 걸리고, 설정 재조정(자신의 원래 설정값)에 추가로 15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설정 재설정은 2~3분의 시간이 걸리지만, 변경된 추가 재조정(자신의 원래 설정값)에 최소 30분이 더 걸릴 것입니다.



[기타]


당신이 "수 십분 + 정신력"을 동원하여 인스턴트 핫스팟을 성공시켰다 하더라도 머지않아 또 목록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안된다가 얼마 후 자동으로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또한 이것을 성공하고 한 동안은 잘 보이는 듯 하다가, 우연히 얼마 후에 살펴 보니 또 사라져 있더군요.
(마이너 업데이트 후, 자동으로 다시 잡히기도 합니다)


*iOS13에서는 개선된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댓글 4개:

  1. 와 님 천재심. 이거 해제될 때마다 로그아웃으로 별 짓 다했는데,이거로 한방에 해결..
    베리 베리 땡스..

    답글삭제
    답글
    1. 솔직히, 설명이 좀 난해할 수도 있었는데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다만,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아이폰의 이름 or 아이패드의 이름을 가급적 바꾸지 마시고 네트웍크 설정 재설정시에도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아이폰/아이패드 데이터 복원은 관계없습니다)

      삭제
  2. 감사합니다 ! 덕분에 해결잘되었습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뭔가 어지러울수도 있는데, 해결되셨다니..
      곧 나올 iOS13에서는 인스턴트 핫스팟 더 편리하게 연결된다고 합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