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17일 일요일

[해결/결과보고] 아이패드 배터리가 40~50% 가 남은 상황에서 자동 전원 꺼짐 현상 2/2

이 문제의 결과를 보기 전에, 아래 링크 이전 게시물인 해결 시도 방법에 대한 게시물을 미리 읽어 두면, 이와 비슷한 문제에 봉착한 방문자의 지식과 경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링크 : [미해결/원인탐색] iOS 업데이트 후 아이패드 배터리 44%~50% 사이에서 자동 전원 꺼짐 현상 1/2

결론을 미리 말하자면, 이 문제의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메이져급 iOS 업데이트마다 해당기기(아이패드)의 배터리의 최대량을 정확히 인식시켜 주지 못해 일어난 사건이었습니다.

2. 아이폰과 달리 배터리량이 많은 아이패드의 특성상, 완충을 자주 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발생한 문제입니다.
(즉, 대용량이기에 필요할 때만 수시로 충전시켜 사용하는 습관에 의해 iOS 업데이트 마다 완충하지 않아 배터리량에 대한 iOS가 표기 오류를 일으킨 것)

해결 시도를 위한 방법 중, 다음과 같은 방법은 해결책에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 기기의 초기화와 백업 복원은 문제해결에 결정적 요소가 아니었다.
(해당 기기의 모든 설정 지우기, 아이튠즈 초기화 및 복원, DFU 초기화, 백업 복원(or 설정된 데이터 백업에 의한 오류 발생문제 포함)

원인을 논리적으로 추측하고, 해결을 시도했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인이 iOS 업데이트 후 표시되는(남아 있는)배터리량과 실제 남은량이 다르다는 것을 각종 실험으로 확신 하였다.
(100% 충전(정품 어댑터 사용)시, 100%만 되면 전원을 뽑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충전이 가능한 상황이라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2. 1번을 확신하게 된 이유...
(이상하게도 100%완충이 이미 되었음에도 2시간 이상 계속 충전되는 듯한 어댑터 발열이 지속되고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이전 50% 충전량에서 전원 강제 OFF 되었던 것이 만약 잔량이 0% 충전량이라면, 자동 전원 꺼짐이 설명이 되는 것입니다.


3. 다음 그림과 같은 상황을 확신하고 그에 맞게 처치를 시도하였습니다.
(100% 충전 후에도 상당 시간(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3시간 이상 계속 충전)동안 꽂아 두었는데 2시간 지난 후에야 충전 어댑터의 발열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종합하면 이전에 표기된 100%가 실제 100%가 충전되지 않았다는 것이죠.
(100% 표시량이 허수라면 재부팅을 해서 확인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경우는 재부팅시에도 여전히 허수가 표시되었기에 원인을 찾기가 어려웠던 것이었습니다)

*아이폰/아이패드 모두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80%구간 부터 충전어댑터의 발열은 사라지고 저속충전을 시작하며 100% 완충시 자동으로 과충전 방지가 시작된다.
(앞서 말한 1번과 2번 항목, 본인의 아이패드에서 표시되는 100% 충전(표기 오류)이 되었음에도 계속 충전이 되는 발열 현상이 2시간 동안 나타났고(과충전 방지가 되지 않았다는 것은) 2시간 이후에도 계속 충전이 되었다(진짜 100%가 되었다))


실제 표기된 50%는 50% 충전량이 아니라 사실은 0~10%였다는 것을 반증하는 현상을 목격
(5분에 걸쳐라고는 표현했지만, 상황에 따라 실제로는 1분내에 OFF 됨)


DFU 초기화 및 아이튠즈 복구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었습니다.


수일 동안 이 짓을 무한 반복하고 있었고, 별로 사용하지 못한 기기 고장을 걱정 매우 실망하였습니다.


4~50% 충전량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0% 충전량이기에 iOS는 자동 전원 꺼짐 매카니즘을 작동하였을 뿐...


아이패드의 실제충전량과 다른 "허수"의 표시로 인한 원인과 결과 입니다.


연속으로 계속 동영상을 시청 40%이하가 내려가도 이제는 "자동 전원 꺼짐 현상"이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31%까지 테스트 한 그림


30% 이하까지 확인하고 이제서야 자동 꺼짐이 발생하지 않음을 보고 안심...


이 사건의 원인은..,

 iOS 11 이후 12 버전 메이져 업데이트까지 한 번도 완충하지 못했던 것에 기인한 결과로 확인되었습니다.
(특이하게도 실제 충전량과 다른 충전 표시량을 보여준 iOS의 혼란이 준 사건인 것이죠)



댓글 10개:

  1. 저도 같은 증상이 발생해서 용량 표기가 잘못되는것 같다 의심만했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특히, 메이져급 업데이트시에는 꼭 100%충전해서 더 충전이 가능한 상황인지 확인을 해야 하더군요.

      삭제
  2. 그럼 만약 4~50% 대에서 전원 꺼짐현상을 100%완충으로 해결 하신 건가요? 아니면 100%완충후 다시 업데이트를 함으로써 해결 하신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단순 표기 오류로 100%완충이라고 표시되는 표기를 믿지 않고 계속 꼽아 "정말로" 완충하여 표기미스를 수정한 것입니다.
      (어댑터를 만져서 충분히 뜨겁다면 아직도 충전중이었음을 표기와 관계없이 알게된 것이죠)

      핵심은 충전시 100% 표기가 or 50% 표기가 진짜 100%인지 50%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삭제
  3. 저도 비슷한 현상인데요, 그럼 계속 충전을 해서 해결하셨다는건가요? 저는 하루종일 충전해도 100퍼센트에서 2~3분 정도 지나면 셧다운 되고있어서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안타깝게도,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정보가 더 없어 알 수 없지만, 하드웨어 점검을 받아야만 알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삭제
  4. 저도 같은 증세에요.. 이걸 의심하기는 했는데... 설마 애플이 이렇게 병진이짓을 했을리가~.... 했네 했어..
    이제 해 봐야겠네요.
    포스팅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해결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삭제
  5. 와.. 제가 방금 그런 현상을 겪고있는데 포스터보고 한시름 놓았네요
    쓴이님 덕분에 해결방법 찾고 갑니다.
    완충을 아직 다 한 것은 아니지만, 열심히 완충 중입니다!
    완충되고 해결되면 좋겠네요!
    원래 블로그에 댓글 같은 것 안쓰는데, 너무 좋은 글이라서 댓글 달고 싶어서 처음으로 댓글 달아보네요!! 마지막으로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다행입니다.
      의외로 자주 발생하는 잇슈 같습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