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6일 금요일

이어폰 / 헤드폰 / 마이크 4극 단자? 3극 단자? Y형 연장 케이블(분배기)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헤드폰이나 이어폰 마이크 사용시 보유한 것을 그대로 이용하고 싶은 것은 당연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어폰(스마트폰)은 4극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유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게임용 마이크나 오디오 전용 헤드폰(PC용)은 2(3)극인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용 or 일부 헤드셋이 4극인 이유가, "소리"와 "마이크"를 포함시키고 중간에 조절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주의 : 3극용(PC or 카메라) 마이크는 스마트폰(4극)단자에 사용할 경우,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 : 3극 마이크를 4극 스마트폰에 장착시 혹은 그 반대의 경우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극성을 변경하여 연결할 경우, 별도 변환 어댑터(젠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극 -> 3극 / 3극 -> 4극 : 마이크용 젠더"

하지만, 보유한 제품이 마이크 단독2(3) or 헤드폰 단독2(3)인데, 출력 기기가 4극(OUT) 하나이고 헤드폰/마이크를 모두 사용하려면 4극을 분리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반대의 경우로, 스마트폰용 "4극 이어폰"을 PC(내장 사운드 카드는 마이크/헤드폰이 분리)에 사용하게 되면, 이어폰만 사용하던가 아니면 마이크로만 사용해야 되겠지요)

*주 : 4극 to 3극 변환 젠더는 대부분 "마이크"용 입니다.
(이어폰(헤드셋)4극용은, 분배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노트북도 4극 헤드셋 하나만 제공되는 제품이 많은데, 보유한 헤드셋이 4극이면 문제가 없지만, 별도로 마이크(헤드폰)를 단독으로 사용하고 싶거나 헤드폰(마이크)만 듣고 싶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해결책으로 2+2극 Y형 연장 분배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그림은, "마이크 + 이어폰" 극성 조합 구성(4극 에서 2극 +2극 분배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 : a 와 b 는 수+암 연장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그림에 Y분리 연장 케이블(젠더) 사용시 서로 다른 종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와 이어폰의 결착 금속 부분은 다릅니다)

--

살펴 보시죠. 


일반적인 데스트탑 PC의 사운드 마이크/스피커의 출력 부분


PC와 이렇게 헤드폰/마이크가 분리된 노트북(3극)에 연결할 때 Y분배기를 먼저 알아 봅시다.
(4극 이어셋에 사용하려고 할 때)


위 그림처럼 "다이소표" 3극(2)+3극(2)을 이용합니다.
(우리동네 다이소에 없다구요? 그 동네 다이소를 저주합시다)


PC에 나뉘어진 3극 마이크와 이어폰을, 4극용 통합잭(이어셋)에 연결할 때.
(집에 딩굴거리는 스마트폰용 이어셋(아이폰/안드로이드)3.5mm 4극잭을 아쉬운 대로 사용합니다)

--

그럼, 반대 상황일 때는?


반대 상황도 존재합니다.

앞서 케이블과 반대로(암수가 바뀌어), 4극에서 = 3극 마이크 + 3극 이어폰으로 분리되는 케이블입니다.

*주 : 분배시 "마이크 + 이어폰" 제품과 "이어폰 + 이어폰" 제품도 혼용해서 판매하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위 제품은 커넥트에 마이크와 이어폰 그림 표시가 있음)

--

아마 이런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과거 스마트폰 4극에 3극 마이크를 연결하기 위해 이런 방식을 잠깐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4극(마이크+이어폰)을 주로 사용하고, 이어폰과 마이크 단일 기능이 있는 PC나 음향 기기(카메라)는 3극이 사용됩니다.

--


스마트폰용 마이크는 4극이다. 

3극용 마이크(TRS)가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4극 마이크(TRRS)가 있어서 연구하게 된 것이죠.


그림과 같은, 4극 to 3극 변환 젠더의 경우, 대부분 "마이크" 전용입니다.
(PC나 노트북 잭 3극 스피커 잭에 연결해도 안됩니다  : 도면 확인)

3.5 스피커잭에 위 젠더를 이용 4극 헤드셋을 연결하면, 들리지 않거나 잭을 살짝 빼면 한쪽만 들릴 것입니다.

--

올바른 사용 예 : 4극 TRRS 마이크(스마트폰용)을 PC 3극(TRS)마이크에 사용할 때 위 제품이 사용됩니다.
(또는, 고프로나 카메라 3극에 4극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 

쇼핑몰 후기에 이 원리를 모르고, 

"헤드셋(스마트폰용) 소리가 안나요!" "불량입니다" 라고 하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게시물 첫 번째 그림을 굳이 그려 놓은 이유)

--


일반 카메라 or PC 입력에 사용되는 3극 케이블
(AUX 케이블등에 사용되는 3극 (M-M) 케이블 입니다)

*참고 : 자동차에 사용하는 AUX 케이블은 다이소에 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3극 연장선을 3극 마이크에 꽂을 때는 3극 젠더를 사용합니다.
(M-M 3극 선을 구입하였다면, 굳이 그림과 같이 할 필요가 없겠지만 M-F 연장선이므로...)


스마트폰과 기타 PC or 카메라에 연결하는 4극 -> 3극 변환 케이블
(마이크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케이블 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위 케이블 사진에는 제품에 제작시 부터 "라벨"로 아예 용도를 표시해서 붙여 놓았습니다.
(오해를 많이 하더군요)




[잡담]





중간에 젠더나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면, 감도(볼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변환 젠더 짧은 케이블과 같이 "ㄱ자 고정형" 도(마이크 장치를 활용) 있습니다.
(저도 ㄱ 자 고정형 젠더를 사려다, 고프로에는 짧은 유선형 젠더가 나을 것 같아 구입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같은 변환 젠더라도 이어폰용인지 마이크용인지 제품 설명란을 정확히 확인해서 구분하십시오.

--

*댓글에 4극 마이크 2개를 분배 사용하여 스마트폰(4극)으로 연장, 입력 사용하는 제품을 문의하신 분들이 있어, 검색해서 링크를 달아 놓았습니다.
(지금껏 존재하지 않다가 최근 에듀티지에서 "ESL-004" 라는 이름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링크 : http://edutige.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5#reviews



[etc]



아래는 3극 단순 연장선 M-F 케이블입니다.


PC 본체와 거리가 멀 때, 이런 3극 연장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도 동일)

링크 : 추천 하는 마이크 / 이어폰 3.5mm 3극 연장선 (M-F)

댓글 39개:

  1. 알기쉬운설명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삭제
  2. 3극 4극 전혀 몰랐던 사실들을 알기쉽게 설명 감사합니다! 엄청난 도움이 되었어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설명이 복잡할 수 있는데, 큰 문제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삭제
  3. AUX단자에 불루트스 생성기를 이용 핸드폰 티맵.음악을 듣고있는데.네비 해드폰단자에 연결ㆍ핸드폰 과 네비 둘다 오디오에 작동하려고 하는데ᆞ2분배기로
    사용 가능한지요 ?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해당경우는 제가 경험이 없어서 정확히 된다/안된다를 말씀드리기가 어려워, 안타깝습니다.
      멋대로 추측할 수 없으니 이해해주기를 바랍니다.

      삭제
    2. 감사합니다ᆞ3.4극 덕분에 조금 이해가 갑니다ᆞ

      삭제
  4. 안녕하세요
    어디 여쭤볼곳이없어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스마트폰에 일반 이어폰마이크 를 2개를 동시에 연결해서
    한대의 스마트폰으로 두명이 동시에 상대방의 음성을 듣고 말할 수있게 하려면,어떻게 구성해야할까요?
    4극 분배기 썻더니 안되더라고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이해를 제대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하나의 스마트폰4극에서 2가지로 에서 분리를 하게 되면 분배기 종류에 따라내부적으로(이어폰+이어폰 or 이어폰 + 마이크)나뉘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조합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삭제
    2. 안녕하세요~ 저도 이부분이 궁금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에 4극을 4극 4극 두개로 분배해주는 케이블 -----(Coms(컴스) 아이폰 3.5mm스테레오 젠더 Y형 (ST 4극 2분배) 0.25미터(0.25m) [NA703] )<---이런 케이블 ------- 사용하여 보통 핸드폰 사면 들어있는 4극 이어폰(마이크같이 있는) 을 2개 꼽았을때 2개 모두 음성이 지원 될까 하는게 ....

      삭제
    3. 댓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coms 제품은 4극으로 1대의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출력하여, 2대의 기기로 출력(듣기)하는 분배기입니다.
      (마이크 기능은 없고, 2사람이 같이 듣는..오로지 청음용입니다)

      마이크는 제외 됩니다.

      삭제
    4. 뒤는게 답변을 달게 되었습니다.

      '4극 마이크 2개'를 하나의 스마트폰(4극)에 입력하는 연장 분배기를 발견하였습니다.
      참고 하시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제품 이름 : ESL-004
      링크 : http://edutige.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5

      삭제
  5. 3극 y케이블 아무거나 사도 3극 마이크 2개 연결하여 녹음이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본문에도 잘 나와있지만, Y케이블은 생긴건 같아도 종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구입하려는 용도에 맞게, 제품 설명서를 잘 읽어보십시오.

      참고로 3극 Y케이블이 2개의 잭이(아웃 or 인)일 경우, 그 중 하나가 마이크 담당일 경우에만 마이크가 작동할 것입니다.
      (단 마이크 기능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됨)

      *3극용을 분배한다 하더라도 2개가 마이크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예 : 다이소에 판매되는 Y케이블 분배기는 청음(마이크X)용 입니다.

      삭제
    2. 3극 마이크 2개 사용 가능한 케이블 어디에서 구할수있을까요 아무리 찾아도 못찾아서 여기까지 오게되었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삭제
    3. 뒤늦게 알아보았습니다.
      3극 마이크 2개를 통한 4극입력 Y형 연장케이블인지는 모르겠으나, "4극 마이크 2개" 듀얼로 하나의 연장선을 통해 4극 마이크를 입력하는 연장선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십시오.
      제품 이름 : ESL-004
      링크 : http://edutige.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5

      삭제
  6. 안녕하세요, 좋은 자료와 설명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본문 마지막 사진에 표시된 3극ㅡ4극 변환케이블은 어떤 브랜드와 제품인지, 어디서 구입할 수 있는지 궁금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구입 활용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3극/4극 변환이되는 제작된 케이블을 사버리거나, 융통성을 위해 변환 젠더를 별도로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ㄱ 자변환젠더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십시오.
      링크 : http://edutige.co.kr/goods/goods_list.php?cateCd=018

      그림에 게시된 케이블은 우연히 지향성 마이크(BY-MM1)를 구입했을 때 동봉된 것입니다.
      마이크는 3만원도 안하는데 유용한 부속 케이블 2개가 포함되어 있더군요.

      만약, 케이블만을 별도로 구입하는 비용이 더 비쌀 수 있습니다.
      (BY-MM1 마이크 품질로는 딱히 추천하지 않지만, 가성비를 따지면 매우 좋습니다)
      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5386308&keyword=by-mm1&cate=12237570

      삭제
    2. ㄱ자 젠더의 성능이 좋다면 젠더를 각각 구비하는 것이 좋겠고, 마이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mm1 마이크를 구입하는 것이 여러모로 효율적이겠네요. 해당 마이크가 업그레이드 된 By-mm1+(plus) 모델도 있던데 가격은 2배 이지만 그만큼 품질이 받쳐 준다면 플러스 버전이 나을까 관심이 가기도 하네요. 상세한 안내 감사합니다^^

      삭제
    3. 아 저도 플러스 모델을 발견하였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살펴보니, 이전 모델에서 지적되었던, 마운트 유격음 문제를 해결했고, 감도가 쓸만한 수준으로 높아졌네요.
      5만원 정도면 로데에 비해 가격경쟁력은 있어 보입니다.
      이전 모델과 같이 마찬가지로 TRS / TRRS 케이블 동봉이군요.
      더불어 모니터링 이어폰단자가 추가되었네요.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삭제
    4.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든든합니다.ㅎㅎ 이후 마이크 구입시 참고하겠습니다!^-^

      삭제
    5. 안녕하세요, 최근에서야 BY MM1 PLUS 마이크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특이사항(?)이라 할 점은, 마이크에 있는 이어폰 단자였습니다. 스마트폰과 랩탑을 이용해 확인했을 때, 마이크에 들어오는 소리가 실시간으로 이어폰 단자를 통해 귀에 들어오는 용도는 아니었습니다.

      저장된 영상/음성을 기기에서 재생할 때 오디오를 출력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실시간이 아니어서 아쉬웠으나, 생각해보니 Y잭이 필요 없는(!) 구조였습니다!! 마이크를 스마트폰의 이어폰 단자에 꽂아버리니 휴대폰 내장스피커로 오디오가 출력되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Y잭을 구입해야하나 생각하던 차에 마이크 뒷부분의 이어폰 단자를 사용하니 재생되는 소리가 들리더라구요. 모양새를 따져본다면 y잭 또는 h잭 느낌이랄까나요..?^-^ㅋㅋ

      자체 y잭과 더불어 3극ㅡ4극, 4극ㅡ4극 케이블까지,, 꿀입니다!!^-^ㅎㅎ

      상세하게 안내해 주셔서 마이크 잘 구입했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삭제
    6. 댓글 감사합니다.
      추가 정보까지 제공해주셨네요.
      좋은 공부하셨습니다.

      삭제
  7. 닌텐도 스위치에 요즘 이어폰을 꽂으면, 소리도 들리고 마이크 기능도 잘 됩니다.
    문제는 아이가 귀에 이어폰 꼽는 것이 청각에 문제가 될까 싶어,
    소리는 기존같이 TV에서 나오고, 헤드셋은 마이크 기능만 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Y젠더가 해결책일까요? 지금 가진 헤드셋은 연두색과 분홍색 두개로 나누어진 잭이 달린 타입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어릴 때(어른도 별반차이 없겠지만요) 귀에 이어폰을 지속적으로 듣는 것은 "확실히" 귀에 좋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기기에 하나의 잭에 "마이크/이어폰"기능이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맞는지요?
      (그렇다면, 통합된 4극 하나의 잭일 것입니다)

      문제는, 4극의 잭(분배형)을 꼽으면 자동으로 내부의 스피커 또한 자동 차단될 것입니다.
      (자동 차단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방법을 제시한다면, 분배기를 구해 잭을 꼽아서 마이크는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분리된 스피커잭(이어폰)을 다시 TV로 꼽거나 별도 스피커에 연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위치라는 기기에 마이크와 이어폰이 애당초 2개로 분리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말이죠.

      삭제
    2. 분배잭(게시물 상단에 사진)은 몇 천 원하지 않으니, 고민하지 말고 일단 구해서 장착해본 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두색(이어폰), 분홍색(마이크)

      삭제
    3.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설명을 참 잘하십니다. * 네 닌텐도에는 4극짜리로 보입니다. 이어폰을 꼽아서 다 되는 것을 보면요.

      삭제
  8. 안녕하세요 4극 헤드셋에 3극 앰프를 연결해서 쓸려고 하는데
    4극 헤드셋 →3극 3.5mm to 3극 1/4 어답터 →3극 1/4앰프
    이렇게 연결해도 문제 없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목적이 무엇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단순히 앰프를 통해 듣기만을 위한다면 굳이 변환어댑터 없이 듣기는 가능합니다.

      4극 헤드셋은 대부분 마이크기능에 추가 조절 기능이 포함된 게임용에 많이 있는 것 같은데요.
      마이크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어댑터가 필요할 것입니다.
      (본문 게시물 하단에 4극3극 3극4극등 각종 변환 어댑터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잭 규격은 딱히 문제될 것이 없을 것입니다.
      (문제는 해당 기능의 극성이니까요)

      삭제
    2. 목적은 현재 gsp600을 사용중입니다 근데 지금 케이블이 4극 케이블밖에 없어서요. 그리고 평판형 헤드폰을 구매하려고 준비중입니다 그래서 o2 sdac 콤보를 먼저 사려고 하는데 1/4단자 3극 입니다. 그리고 살까 고민하는 헤드폰은 audeze el08인데 이것도 물론 4극입니다 케이블에 마이크가 달려있어서요.

      물론 단순 앰프를 통해서 듣기만을 위해서 사용할겁니다. 마이크가 필요한 작업이면 그냥 노트북이랑 직결해서 사용할예정입니다.

      삭제
    3. 말씀하신 헤드셋 2개(gsp600 / audeze el08)와 앰프(o2 sdac)를 구글을 검색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상당히 고가이며, 잭구조(usb잭같이 생긴)도 흔히 볼 수 있는 구조가 아니더군요.
      (제가 알 수 없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어댑터만 구할 수 있다면" 해당 앰프(o2 sdac )의 헤드잭은 단지 크기만 다를 뿐 극성만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연결은, 흔히 시중에서 볼 수 있는, "3.5mm to 오디오 1/4 3극 젠더"에서 앰프로의 청음에 문제가 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삭제
  9. 안녕하세요,
    TV 3극 오디오 출력 단자를 노트북 4극 단자에 연결하여 TV 오디오를 녹음하고 싶습니다.
    양쪽 3극 male 케이블로 연결했을때, 노트북에서 마이크 인식 및 녹음이 안됩니다.
    양쪽 4극 male 케이블 또는 다른 가능한 방법이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보아하니 tv 3극(일반적으로 오디오 출력 2극)을 AUX 양쪽(수)를 통하여 노트북 4극통합(마이크/헤드폰)잭에 연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맞습니까?

      그렇다면, 극성이 달라 녹음이 안되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게시물이 이것에 관해 알 수 있습니다)

      해결법은 TV쪽 3극 오디오를 이 게시물 상단 4극 분배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노트북쪽에 이 게시물 상단 사진의 4극 분배기를 꼽고(4극) - 분배기 2개의 "마이크/헤드셋" 중 마이크에 tv에서 출력된 3극을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삭제
    2. 설명 감사합니다.
      천천히 다시 읽어보니 맞는 것 같습니다.
      4극 분배기 구입해서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10.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조금 늦었지만 질문 한가지 드려도 될까요? 조금 긴데 제가 이해가 안되서 오랜 시간 궁금해왔던 것 입니다.

    현재 Y형 케이블, 컴퓨터, 마이크달린 이어폰, 아이폰을 이용해 통화를 녹음하고 있습니다.(상대방의 목소리만 녹음이 됩니다.)

    아이폰-Y형케이블 이렇게 연결하고 Y형케이블이 나눠지는 부분에서 Y형케이블(오디오) - 마이크달린 이어폰 / Y형케이블(마이크) - 컴퓨터 마이크단자. 이렇게 연결을 해서 컴퓨터로 녹음을 하는데요,


    아이폰에서 Y형 케이블로 마이크 / 오디오 두개로 분리를 했잖아요? 그래서 오디오쪽과 연결한 마이크달린 이어폰에서 통화내용이 들리는 건 이해가 됩니다. 근데 어떻게 이어폰에 달린 마이크로 통화가 가능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 Y형케이블로 마이크 부분은 컴퓨터와 연결이 되어있고 통화내용은 Y형케이블의 오디오 부분과 연결된 제 이어폰에서 들리는데 어떻게 마이크 케이블로 컴퓨터에 입력신호가 되어 녹음이 되는지 잘 이해가 안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제가 그 상황을 만나지 못해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이야기를 듣고보니 저도 궁금해지는 말인 것 같습니다.
      (이미 Y케이블 종료(구조)를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 보여, 추가로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런데,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혹시 아이폰이 3.5mm 출력으로 분리하신 것인지요?
      (6s 이하)

      만약, 라이트닝 잭에서 별도의 라이트닝 젠더를 물려 분리한 것인지요?
      (라이트닝 젠더가 출력구조가 조금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삭제
    2. 글을 계속 읽다보니 "최초 Y케이블"이 마이크+오디오를 따로 분리하지 않고 말그대로 2개로 마이크 오디오 기능을 포함한 2개로 분리되는 것이면 설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삭제
    3. 안녕하세요 답글 감사드립니다. 아이폰은 13 프로 맥스 입니다. 3.5mm 출력으로 분리라는 말은 제가 문외한이라 이해를 잘 못했는데 위에는 안썼지만 아이폰 - 라이트닝8핀aux(젠더) - y형케이블(4극)이 있습니다.

      제가 녹음을 하고 있으면서도 이해를 못하는 이유가 이 포스팅을 참고하여서 무작정 해봤기 때문입니다. 이 글과 같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m.blog.naver.com/rokmc079/220471785463

      주인장님과 생면부지인데 친절한 대응 너무 감사드립니다.

      삭제
    4. 아, 저는 Y형 케이블에 각각 오디오 / 마이크 아이콘이 그려져 있어서 당연히 나누었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식이면 바로 이해가 되네요!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