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22일 화요일

충전표시가 되는데도 더 이상 충전이 되지 않는 현상(& 아이폰SE 배터리 2회 교체기+)

어느 날 예고도 없이 일어난 일입니다.

이전 fixkorea 에서 대용량(1800mAh)배터리를 교체하였는데, 다수의 사용 후기와 달리 초반에는 반짝 좋다가 스물스물 신용안가는 증상을 보여주었지만 어쨋건 8개월 가까이 사용했는데요.

8개월째 되는 어느날 아무런 예비 증상없이 "더 이상 충전이 되지 않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3일간 지켜보니 수치가 내려가기 시작하면 더 이상 충전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루 종일 꼽아 놓아도 더 이상 배터리에 발열(충전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사용한만큼 계속 하락할 뿐입니다)


확인 사항 :
1. 케이블 불량? - 점검결과 다른 아이폰에서는 충전됨 확인.
2. 충전기 불량? - 점검결과 다른 아이폰에서는 충전됨 확인.
3. 독커넥트 청결상태? - 먼지가 있을 수 없는 상태.

고장 나기 전 기기 사용 습관 : 
해당 배터리 장착 아이폰SE는 보조 전화기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대기용으로 사이클이라고도 뭣할 정도로 라이트하게 사용했습니다.
수시충전, NO방전, 완충 또한 가급적 안함, 충전중 사용금지 유지.

교체 배터리 (의심) :
교체된 사설 배터리 품질 문제 - 8개월간 사용하면서 교체한 사설 배터리는 fixkorea라는 한국업체가 유통하는 중국산 제품인데, 배터리 사이클은 조작되었을 가능성이 높고(내려가지 않는) 실제 충전사이클과 1 대 1대응하지 않아(8개월동안 10여사이클만 소모되는 첨단 핵전지), 평소 배터리에 대한 신뢰감이 없었습니다.

증상 : 
fixkorea 대용량 배터리가 현재 20%이하 상태에서 더 이상 충전이 되지 않는 비정상인데도 여전히 효율100% 입니다.
(충전이 더 이상 되지 않으므로, 만약 방전이 된다면 켜지지 않을 것으로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해결을 위한 결과 추정 : 
1.배터리 불량(일반적으로 이것을 의심하는 것이 정상적)
2.독커넥트 전체 부품불량(인터넷 검색 결과 1순위로 의심 가능성 있음)
3. 메인보드 충전칩 불량(인터넷 검색 결과 2순위로 의심 가능성)
(그러나, 1번을 제외한 2번과 3번은 어떠한 침수도 충격도 주지 않아 가능성을 낮게 보았습니다)

조치 : 
1. 확인이 필요하므로, 일단 새 배터리(오픈마켓 중국산)를 주문했습니다.
2. 아닐 경우 충전 독커넥트 불량을 자가로 할 수 있는 최소비용의 마지막 방법으로 시도할 것입니다.
3. 충전칩 불량에 의한 메인보드 문제라면, 해당 아이폰SE에 더 이상 투자할 가치가 없어 폐기 할 것입니다.

살펴 보시죠.



그림을 잘 보면, 충전기가 꼽혀있는 상황에서도 전혀 (단 1%도) 충전이 되지 않고 되려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라 배터리 효율은 100% 고정
(재생하여 조작 수정해서 파는 것일까요?) 
이 WEBM 영상은 모바일에 최적화 되지 않았습니다.


그기서 그기인 중국산 배터리를 뭘 사든 수준을 믿을 수 없으며 별반 차이 없다는 결론.

아무거나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엔 정량 1624mAh)


또 다른 무명의 중국산 배터리가 도착했습니다.

교체해 정상적으로 충전이 된다면, 늘 의심스러웠던 fixkorea 배터리는 믿을 수 없는 제품임이 증명 되겠습니다. 


쿠팡에서 구입한 무명의 배터리의 상세 그림 입니다. 


예전에 누군가가 말한 것을 들은 적이 있는데, 아무리 예쁘게 테이프를 뽑으려고 해도..
(정석의 방법)

짝퉁에 포함된 배터리 테이프는 "정품에 장착된 테이프"와 질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즉, 최초 배터리 교체시 테이프가 아닌 짝퉁 테이프 2회차 부터는 보시다시피 저렇게 나옵니다.
(정품에 발라져 있는 테이프와는 재질이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주 : 배터리 교체가 쉽다고 말하는 사람은 대부분 최초가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최초 액정을 열기가 매우 어려우며, 2회 부터는 이미 한번 개봉된 것이기에 쉽게 열리는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배터리 교체시 "쉽게 액정이 오픈되는 영상"은 이미 한 번은 열린 제품이라는 것이죠.


어차피 저 혼자 쓸 것이고 외국제품이라 팔 일도 없으므로 저는 "양면 테이프"를 바르기로 합니다.
(정품에 비해 짝퉁은 수명이 짧으므로, 매번 교체시 테이프 제거가 귀찮아졌습니다)

양면 테이프를 바르는 수리공을 본 적이 있는데, 왜 붙이는지 이제서야 이해가 가는군요.

만약, 본인이 쓸 것이고 팔 예정이 없다면 이 방법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제거할 때는 알콜만 떨어뜨려 묻혀도 툭 떨어집니다)

*단, 양면테이프 사용시 "반드시 정품 3M 스카치 양면 테이프"를 사용하세요.
(두껍거나 짝퉁 3M 테이프 쓰면 안되며, 그림처럼 매우 얇고 접착력이 좋은 3M 스카치 테이프를 구입하세요)

*매우 얇아야 하는 이유는, 배터리의 발열을 방출 시킬 수 있어야 하며 두꺼우면 액정이 덜 닫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2분 15초)할 수 있습니다.


*양면 테이프는 3M에서 나온 포장지용(소형) 양면 테이프를 추천합니다.
(다이소나 큰 문구점에 가면 찾을 수 있는데, 양면 테이프 중에 가장 얇습니다)  


3M 양면 테이프를 제거할 때, 위 그림과 같이 메칠알코올(공업용)용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당연히 저처럼 아이폰 전용 테이프가 아닌,  3M 양면 테이프를 부착했을 때입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장면?


두둥...충전이 됩니다!
(iOS 13. 1. 3)

fixkorea라는 업체에서 비싸게 준 1800mAh 배터리가 모양만 화려해을 뿐 개인적으로는 나쁜 경험이 되었습니다.

*fixkorea 배터리를 조회 프로그램으로 돌려보면 "내려가지 않는 사이클" & "내려가지 않는 배터리 100% 효율" 쓰면서도 항상 이상하다 하면서 의심이 들었는데, 이렇게 사고를 치는군요.
(중국에서 만든 물건들은 구입시 "믿을수 없는 물건 or 사기일 수 있다"라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링크 : 픽스코리아(Fixkorea) 아이폰 자가교체 사설 배터리 사이클 수치과 품질에 관한...8개월 후 

링크 : 아이폰SE 대용량 배터리(1800mah) 교체기(테이프 부착/제거 방법)


드디어 충전이 되고 있습니다.
(좌측 아무리 충전해도 충전표시는 되지만 실제 충전이 안되는 것과, 우측 배터리 교체 후 바로 충전됨을 알 수 있다)

즉, 이전 사설 배터리 품질이 기준이하 저질 /불량 or 수명이 다한 것으로 확인되는 순간입니다.
(충전 독커넥터나 메인보드 불량이었다면 예기치 않은 생돈이 들 뻔했습니다)


최초1회 100% 충전 중~
(교체한 배터리를 완전 충전을 위해 그냥 잭을 꽂아 놓고 TV나 봅시다)



[잡담]



사설 배터리 교체가 처음이라면 가격이 높더라도 우선적으로 애플 정식a/s센터를 고려하기를 바랍니다.

*팁 : 새로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메이져급 업데이트(예 : 11에서 12, 12에서 13)시에는 반드시 1회 100% 충전을 충분히 해줍니다.
(이후 부터는 80% 까지 수시로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링크 : 앱(프로그램)설치없이 아이폰/아이패드 분석공유 로그를 이용한 배터리 사이클 & 충전량 알아 보기


*배터리만 교체해도 이해할 수 없던 증상이 때때로 해결되기도 합니다.
(속도 및 사소한 오류등)


픽스코리아의 핵전지 조작배터리에 비해, 무명의 배터리는 그나마 정상적인 배터리 사이클 횟수가 기록됨을 확인하였습니다.
(과연 정상적일지는...)


[기타]


iOS13.1.3 버전에서 무명의 배터리도, 배터리 효율이 표시 됩니다.

사설 배터리는 쿠팡에서 무작위로 구입하였습니다.

*사설 배터리에 포함된, 배터리 테이프를 언제가 다시 제거할 예정(교체)이라면 신중히 생각하십시오.
(정품 배터리 테이프와 품질이 완전히 다릅니다)

*아이폰5s / SE / 6 / 6s 처럼 배터리 교체가 쉬운 제품은 이제 나오지 않을 것 같군요.
(경험이 1번이라도 있다면, 배터리교체가 가장 쉬운 기종일 것입니다)

*사자가 토끼한마리를 잡을때도 최선을 다하듯, 방심하는 순간 전원off를 잊어 고장낼 수 있다는 점 명심하기를...
(배터리 테이프는 아무리 경험이 있어도 쉽게 끊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중국산 짝퉁 배터리(일반적 짝퉁제품들은)는 정품 배터리에 비해 수명이 최대 1년을 넘기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다른 비슷한 기기들도 공통적으로 짝퉁이 용량은 크나 효율은 정품에 더 떨어짐)

청정기 필터도 비슷한 경우에 속합니다.

링크 : 4년 만에 SE1세대에서 아이폰13 미니 RED 교체 구입기.



댓글 6개:

  1. se 관련 포스팅 쓰신 것 몇개 봤는데 완전 고수이시네요... 혹시 se배터리 표시가 정확히 되지 않는 현상에 대한 이유 알고 계실까요? 1퍼센트씩 소모되는게 아니라 배터리가 줄어들지 않다가 갑자기 10~20퍼센트가 확 줄어든다던가, 고사양 작업 (게임과 같은) 하면 배터리리가 순삭 (50% 이상 순삭해서 그 다음부턴 줄어들지 않음... 그렇다가 또 폭풍감소) 되는 현상이 있더라구요... 제 것만 그런 줄 알았는데 지인 것도 동일한 증상이네요. 둘 다 사설수리 이력은 없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배터리 효율은 둘 다 97, 94퍼센트로 양호한 상태입니다.

      삭제
    2. 말씀하신 증상은 저도 2년이상 사용한 아이폰5s에서 동일하게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배터리 성능저하(노후화)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당시엔 저도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 기기가 고장난줄 알았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아주 잠깐 가벼운 동작만 하는데도 10%가 쑥 내려가는 경우를 볼 수 있었는데, iOS 문제인가 싶어 재부팅을 하면 다시 10%가 복구되어 있고 또 내려가고 반복이었죠
      (위와 같은 패턴을 반복하는 것이 대표적인 배터리 노후화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같은 자원을 많이 소모하는 것일 경우 소모가 수직 낙하하는 것은 사실 매우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구입한지 수 개월간은 문제가 없더라도 어느 순간부터 이전과 같은 배터리 감소율보다 더 빨리 하락하는 것도 당연한 것이겠죠.
      (안드로이드 계열보다, 아이폰은 배터리가 충전이 높을때는 천천히, 50%이하부터는 대기감소율의 빠르게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사설이 길었는데, 점검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구입후 1~2년이 지났는가? -> 어느정도의 대기감소는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2. 배터리 효율이 낮은 경우(90%근처)에, 10%씩 갑자기 표기오류가 나타나는 것도 대표적으로 흔한 증상입니다.

      3. 단순 표기 오류일 수 있는데, 해결법은 충전시(100%라도 뽑지 말고) 충전어댑터의 만져 발열이 완전히 사라질때까지 완전히 충전후 다시 상태를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점검을 통해, 간단히 웹서핑을 시험삼아 사용중 갑자기(or 대기시) 10%씩 빠져있는 것을 다시 발견한다면, 배터리 효율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배터리를 교체하면 거의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이론상 배터리 효율이 8~90%까지 쓸만하다고 말들하지만, 현실은 체감상 90%정도 되면 SE와 같은 적은배터리량을 가진 스마트폰은 여간 신경쓰이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삭제
    3. 97%정도이 효율을 가진 스마트폰은 천천히 교체해도 되겠지만, 개인적으로 94% 스마트폰은 교체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삭제
    4. 정성스런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용기간은 일년 좀 넘었고, 싸이클은 400회 가량 되었는데 위와 같은 증상이
      같은 사용자끼리 나타나서 뭐지 싶었거든요 ㅎㅎ...

      아이폰 사용하시는 분들 보면 80초반도 그럭저럭 잘 쓰시는 분들 보고 그러려니 싶었는데 말씀대로 절대용량 자체가 워낙 적은데다 ios는 최신 버전을 쓰고 그러다보니 그런거 같습니다. 제 지인은 거의 못쓸 수준이라고 투덜거리고 제가 쓰는건 캘리브레이션 한번 거치니까 그럭저럭 쓸만한 수준은 되더라구요.

      공인센터에서도 얻지 못했던 양질의 답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삭제
    5. 댓글 감사합니다.
      부족하나마,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