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24일 월요일

대규모 OS 업데이트 or 누적 업데이트 후, 생성되는 WindowsApps, WpSystem 폴더 삭제 문제.

윈도우 업데이트나 대규모 업데이트 후, 제목에서 언급한 폴더가 보인다고 삭제해야 되냐 마냐를 두고 갈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목에서 언급한 "WindowsApps"의 기본 경로(원래)는 OS가 설치된 "Program Files"내에 생성되는 윈도우즈 앱 기본 다운로드 폴더입니다.
(즉, 어떤 식으로든 앱을 사용하는 한 굳이 지울 필요가 없는 폴더라는 말이지요)

만약, 자신이 파티션을 나누어 "D 드라이브(데이터)로 저장 위치를 재지정" 했다면, 아마도 D 드라이브에 폴더가 생성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WpSystem 폴더 또한 대규모 업데이트나 누적 업데이트 후 생성되기도 하는데, 굳이 삭제할 필요가 없는 폴더입니다.
(용량 자체가 거의 없는 시스템 폴더이며, 업데이트마다 생성되기도 합니다)

성격이 섬세한 분들은, 신경 거슬려 삭제하려고 하면 관리자 권한이나 접근 권한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뒤져보면 관리자 권한을 얻어서 삭제하라는 말을 쉽게 하는데, 보통 윈도우 시스템에서 "접근/삭제시 권한을 요청하는 폴더"는 삭제해서 좋을 것이 없다는 신호이므로, 개인적으로 삭제/수정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삭제해도 무방한 캐쉬(임시)폴더들은 "디스크 정리"를 통해 삭제가 됩니다.
(또는, Ccleaner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지워지지 않는 찌꺼기를 삭제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을 갈아 엎는 다면, 위 언급한 2가지 폴더는 삭제해도 무방... 아니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 드라이브 경로를 따로 지정한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기본경로인 C라면 굳이 삭제하지 않아도 포맷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살펴 보시죠


신경 쓰인다구요? 이해합니다.
(지워도 심각한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 것이지만, 어차피 또 생길 것입니다)

여담으로 왼쪽 항목에 보이는 "3D 개체" 도 레지스터리를 통해 매번 지우다 이제는 귀쟎아서...


이런 식으로 저장 공간의 경로를 재지정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저도 이것을 선호합니다)


그래도 궁금해서, 들여다 보면 위 그림처럼...
생성된 폴더 별로 날짜를 살펴보면, 최초 5월 달에서 11월 달 기록도 존재합니다.
(즉, 중간에 폴더가 신경 쓰여 지웠다 하더라도 또 생성될 수 있다는 것이죠)

폴더의 용량이 6달 동안 8.192 바이트(8k) 뿐입니다.

아마도, 이런 폴더 삭제해야 하는지 신경 쓰는 사람은 평소에도 파일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반대로, 무관심 한 사람들은 저 파일들이 엄청난 용량을 차지 한다 하더라도 의미 없는 것일 것입니다)

*만약, 파티션 D 드라이브로 저장 공간을 재지정 하지 않았더라면 저 폴더들이 존재하는지도 몰랐을 수도 있습니다.


수동으로 삭제하기 전에, 반드시 위 그림처럼 "디스크 정리"를 돌려 보자.

최소 위 언급한 폴더내 파일들은 윈도우 10 기본 시스템 파일 정리로 대부분 삭제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