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8일 목요일

전화번호 변경시 아이폰에서 새 전화번호로 변경되지 않을 때.

 휴대폰 번호를 새로 변경하였을 때, 아이폰을 아무리 "재부팅 & 유심 재삽입"을 해도 이전 번호가 사라지지 않고 바뀐 새번호가 등록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물론, 통신사로부터 변경된 전화번호로 문자나 전화는 정상적으로 받아지지만, 폰의 고유번호가 변경되지 않는 것이죠)

저 또한 통신사 문제인줄 알고 별 생각없이 시간이 흐르면 바뀔거라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더군요.
(그것은 통신사 문제가 아니라 현재 설정된 "Apple 계정 ID"에 등록된 정보가 수정(갱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기변경시에는 이런 상황을 만날 확율은 매우 적어집니다.
(계정정보는 새 기기로 옮겨갈 것이고, 기존기기의 아이폰은 대부분 아이폰찾기 끄기 & 계정로그아웃 & 초기화(지우기)를 반드시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단순히 통신사를 통해 번호만 변경하였을 경우에 현재 설정된 폰을 계속 사용할 것이며 로그아웃 하지도 않고 초기화도 하지 않을 자신의 전화기라면, 기존 icloud 계정 정보를 삭제하지도 삭제되기도 원하지 않을 것이고 전화번호만 바뀌길 바랄 것입니다
(사실 아이폰 "모든 설정 재설정/ 로그아웃 그리고 모든 콘텐츠 지우기"를 하기에는 무진장 귀찮으며, 누구라도 단순 번호 변경 때문에 이런 번거러운 일을 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살펴 보시죠.
(3가지의 경우를 들어 설명합니다, 최초는 기초적인 변경법일 뿐이고 해결되지 않으면 게시물을 계속 읽어주세요)

작업 순서 1의 예(큰 문제가 아닌 경우에 해당) :
(아이메세지 및 페이스타임과 전화번호가 바뀌지 않지만, 애플 계정에 새 번호를 수동 추가할 수 있을 때)

1. 이전 전화번호가 사라지지 않는 변경된 전화기에서 imessage 와 FaceTime을 해제(단순 버튼 터치)합니다.
(당연히 변경된 새 전화번호를 받은 상황이고 이상 없이 작동은 하고 있는 것이지만, 기존 번호가 남아 있겠죠)

2."설정 - 전화" 항목은 아무리 들어가 보아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 시간낭비 하지 마십시오.


기초 적인 변경법(문제시 최초 시도)에 관여하는 옵션들 입니다.
(1번 2개 항목을 우선 "단순 터치"하여 2번과 같이 각각 꺼주고, 3번을 들어가는 순서로 우선 작업을 시도해 봅니다)

*주(단순 터치) : 아이메시지/페이스타임 로그아웃 아님*

3. 설정 - 최상단의 나의 계정(사진)을 클릭하여 "이름,전화번호,이메일"항목을 터치합니다.

4. 정상적으로 아이메세지와 페이스타임을 off 했다면, 자신의 애플 계정에 애플 메일외에 전화번호(수정되지 않는 이전 번호)가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주 : 보이는 경우, 아이메세지와 페이스타임을 OFF 해주십시오)

*아이폰이 2대 이상이라면 해당 번호외에도 보일 것(당연)입니다 - 본인의 경우.


5. 만약, 아이메세지 & 페이스타임 OFF했음에도 여전히 보인다면 "우측 - 수정"을 눌러 "제거"가 가능한지 살펴보십시오.

5-1. 이후, 하단 "이메일 또는 전화 번호 추가"하고 "애플 확인 인증 코드"를 받아 등록을 합니다.

*주 : 만약 수동으로 입력한 새 번호가 등록되지 않으면,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게시물 하단을 살펴 보십시오)


"완료"하고 나옵니다.

6. 최소 5~10분 정도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기다립니다.
(바로 되지 않으니 5분 이상 기다려 줍니다)

7. 이제, 초반에 비활성화 해 놓은 imessage 및 FaceTime을 다시 켜(활성화)주면 변경되지 않았던 번호가 새 번호로 바뀌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8. 완료 - 곧 애플 메일로 apple ID 정보가 변경되었다는 메일이 올 것입니다. 

추가 사항 : 
새 번호를 수동으로 등록하고 나중에 계정에 자동 등록되어 중복되면, 수동으로 등록한 번호는 제거해도 됩니다


요점 : 

*통신사 번호 변경 후, 수 회의 재부팅과 USIM 재삽입을 해도 기존 번호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통신사 문제가 아니라, 아이폰 애플 계정과 연동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즉, 보통은 번호 변경 or 이동시 기기를 초기화를 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만나기가 드뭅니다.
(최악의 경우 해당 기기의 시스템을 비우지 않는 한, 애플.id.com 에서 번호 변경 작업을 해도 추가되지 않을 것입니다)

==

계속 살펴 보시죠.
(
초기 변경법으로 해결되었다면, 분명히 이 블로그를 찾아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저는 예상합니다)

==

*주 : 일단, 다음부터는 따라하지 말고 읽어두기를 먼저 할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1차 시도 : 계정 로그 아웃은 만능??

앞서 가능한 방법대로 해도 되지 않는 다면 최소 "1차 시도"를 생각할 것입니다.
(2차 시도는 게시물 하단에서 다시 설명합니다)

*계정 로그 아웃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해결하는 방법이지만, 섣불리 시행하지 마십시오.
(앞서 방법으로도 변경되지 않고 여전히 전화 아이메세지 & 페이스타임 모두 변경되지 않는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애플ID에 변경된 번호가 추가 되지 않는 것이기에, 계정 로그아웃(계정에 추가되지 않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순 꼬임의 문제라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2차 시도(모든 설정 재설정)??: 단단히 꼬인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다른 계정에서 이미 사용 중인 전화번호입니다)가 나온다면, "모든 설정 재설정"을 할 수 밖에 없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제가 최근에 만난 상황이며, 아래 방법(작업 순서 2)으로 바로 해결하였습니다)

참고 사항 :

대부분 통신사 무료부가서비스 '국제발신번호차단' '번호도용문자서비스'도 가입된 상태일 것입니다.
(주 : 인터넷에서 검색중 번호 변경시 아이클라우드 계정 인증 문제로 이것과의 관계를 거론하는 게시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위 상황을 만나고 부가 서비스 문제일까 의심했지만, 최소한 이경우는 논리적으로 아니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모든 설정 재설정을 결정했다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먼저 시도해 봅니다.
(어쩌면 계정 로그 아웃(1차시도)보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우선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앞서 그러지 않았던 것은 기초 변경법으로 해결 될 때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이전과 달리 "단순 터치"가 아닌 아이메시지 / 페이스타임만 로그아웃 하는 경우입니다.
(전체 계정 로그아웃이 아닌, 계정 내 일부 기능만 로그아웃 하는 것입니다)
==

모든 설정 재설정을 하기 전에 위와 같이, 일단 아이메세지와 페이스타임을 로그아웃 하자.
(단순히 꼬인 경우, 아이메시지/페이스타임 로그아웃 + 재 로그인으로 해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로그아웃 (아이메시지 / 페이스타임) / 재로그인으로 해결되지 않았습니까?
(전체 계정 로그아웃 아님)

그럼, 마지막으로 다음의 설명대로 진행합시다.



작업 순서 2의 예 : 
(아이메세지 및 페이스타임 off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이며, 수동 전화번호 입력도 여전히 되지 않을 때)

1. 아이메세지 및 페이스타임을 로그아웃한 상태(위 그림들)로 다시 만듭니다.

2. 계정 로그아웃은 하지 않습니다.

3. 아이폰 찾기 끄기도 하지 않습니다.

4. 반드시 USIM을 제거하고 "모든 설정 재설정" 시행합니다.
(주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가 아닙니다)

5. 첫 부팅 후(
잠금 상태 아님), 잠금 해제 후 아무 것도 하지 말고 USIM을 먼저 삽입하십시오.

*USIM 제거 상태 기기의 "모든 설정 재설정"으로 인해, 아이메세지와 페이스타임이 자신의 계정으로 자동 로그인(2번 3번 항목을 하지 않은 이유) 되어 있을 것입니다.

6. 5항목으로 인해 이제 삽입된 유심의 변경된 전화번호를 인식 / 활성화 될 것입니다.
(위 과정 순서대로 하면, 앱들의 설정은 유지하고 시스템만 새 전화기를 만든 효과가 됩니다)

Q : 아니? 그냥 초기화(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하면 안되나요?

A : 모든 설정 재설정은 시스템만 초기화하지, 기존 설정된 앱들의 데이터는 초기화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각종 금융앱, 공동인증서와 문자 및 SNS 기록들을 살리고 싶다면 말이죠)

*주 : 이것 때문에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초기화)"를 처음부터 시도할 필요성도 없습니다.
(물론, 그것이 제일 간단한 해결법일 수 있지만 기존 앱들의 재설정이 너무나 힘들기에 앞서 방법을 시도하고 결정 하십시오)



PC나 기기의 신뢰 여부는 절대로 애플이 재미 삼아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뭔가 변경 사항이 있다는 것이겠죠)


추가로 기기 목록에 "알 수 없는 iPhone PC"와 + "중복으로 나의 PC"가 기기 목록에 나타나는 경우는, 신버전 itunes구버전 icloud.exe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링크 : 설정 - 아이폰/아이패드 장치 목록에 윈도우가 2개로 중복해서 나타날 경우


[추가 작업]


1. 애플 계정의 주요 정보가 변경되었으므로, 아이폰/아이패드를 추가로 가지고 있다면 변경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기간 연동된 아이메세지, 페이스타임 정보를 정확하게 재차 확인하십시오)

2. 기존의 백업(모든 기기)도 재백업 하는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주 : 번호 변경 작업 이후, 기존 백업 된 것을 "절대" 복원하지 마십시오)

3. 전화번호가 바뀐 경우, 애플ID는 장치가 바뀐 것으로 인식(바로 위 그림)합니다.
(애플ID 계정에 연결된 기기(페이스타임 & 아이메세지)에 해당하는 것들 중 일부는 재로그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 : Windows용 아이튠즈용 앱스토어, Windows용 icloud.exe 유틸리티)

링크 : 하나의 아이클라우드 ID와 2대의 서로다른 전화번호 사용시, 아이메세지 & 페이스 타임 활성화 문제.
(정상 등록 후, 아이메세지 및 페이스타임이 비활성화 될 때)



[잡담]



자칫 성급한 판단을 했다면, 기기초기화 하고 재설정하면서 엄청난 시간낭비를 할 뻔 했습니다.
(다수의 금융앱을 사용할 경우, 모든 콘텐츠 설정 지우기가 얼마나 번거러운 일인지 알 것입니다)

모든 콘텐츠 지우기와 달리 "모든 설정 재설정"은 앱설정(예 : 공동인증서)을 지우지 않습니다.
(단, 시스템 설정은 재조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 저것 만지다 보니(원래대로), 2시간이 그냥 흐르더군요.
(실제로는 하루 반나절 고민하고 검색하고 실험한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 문제와 비슷한 경우를 인터넷을 다 뒤졌지만 원하는 답은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어쨋든 해결되어서 다행이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