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29일 일요일

스트리밍 방송(트위치) 버퍼링이 너무 심하다면 인터넷 브라우저(크롬)를 재설치...

 최근 3월 19일 크롬 자동설치(업데이트)후, 알 수 없는 스트리밍 방송(트위치)이 심하게 버퍼링이 일어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유선랜이 아닌 무선랜 환경이었으므로, 통신사 문제 & 모뎀 문제? or 공유기 문제와 무선랜에서 자주 경험할 수 있는 버퍼링으로 생각했습니다.
(알 수 없는 USB접점불량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2.4Ghz 5Ghz 주파수 혼선일 수 있는 등 변수는 많을 것입니다)

얼마 전 버퍼링 문제에서는 공유기의 무선랜 숫자증가에 의한 수치조절로 문제를 해결했었는데, 2개월이 흐른 후 그때보다 훨씬 많은 버퍼링이 발생하였습니다.

링크 : ipTime 무선공유기 동영상 스트리밍 시청시 끊김(버퍼링)이 주기적으로 혹은 자주 나타날 때

해결을 위한 조치로는...

1. 무선랜 카드 USB 접점 문제 확인.
2. 통신사 모뎀 발열 문제 의심으로 인한 재부팅
3. 2와 마찬가지로 공유리 리셋 재부팅
4. 공유기 무선주파수 변경 및 Qos 재할당
5. PC 리부팅 및 개인네트워크 변경
6. 크롬(인터넷 브라우저) 로그아웃 및 캐시 지우기

등등이 있습니다.

해결되지 않더군요.

혹시나 하면서..(설마?) 마지막으로 시도한 것이 "크롬 재설치" 였습니다.
초기화하는 것보다 삭제후 재설치가 더 나을 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크롬 재설치 전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로 트위치를 시청해본 결과 버퍼링이 발생하지 않은 것을 보고 인터넷 브라우저의 문제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과는 성공이었습니다.
수 많은 점검에서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크롬 재설치로 버퍼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너무 신기하더군요.

*확실히 이 경험과 유사한 경우에만 시도해보기 바랍니다.


크롬 재설치 전, 일단 설정을 열어 1차로 3개의 옵션 중에 마지막(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만 선택해 삭제를 합니다.
(보통 이것만 삭제해도 트위치웹에서 "네트워크 오류로 중단되었습니다"라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3번째 것만 삭제하라는 이유는 3개중 위 2개까지 모두 선택 삭제할 시, 브라우저에 로그인 되어 있는 것이 모두 로그아웃 되기에 다시 로그인해야 되어 귀챦기 때문입니다.
(그냥 간단한 로그아웃이야 다시 로그인하면 되지만, 보안이 강화된 사이트는 휴대폰 문자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참고 사항 : 



크롬에서 트위치 다시보기 또는 스트리밍시 네트워크 오류 #2000 오류를 만난다면 위 그림 3번째 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만 삭제를 시도해보고 다시 확인 해 보십시오.
(엣지에서는 문제 없으나, 크롬에서 나타나는 #2000 네트워크 오류는 크롬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그래도 문제(버퍼링)가 개선이 없다면, 2차로 다음 항목을 우선 점검합니다.

*인터넷 캐시는, 경우에 따라 스트리밍 시청시 네트워크 속도에 방해(충돌 원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주기적으로 지우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으니, 문제가 있을 경우에만 점검합니다)


최소 이것은 크롬 재설치 전, 문제가 있는 사이트만 쿠키를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그림과 같이, 문제를 일으키는 스트리밍 사이트를 검색하여 관련 데이터를 삭제해주십시오.
(단, 이 경우 로그인 되어 있다면, 해당 사이트가 로그 아웃 될 것입니다)


3차로 이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서두에 설명한 것과 같이, '브라우저를 삭제하고 재설치' 합니다)


늘 그렇듯,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생기면 하드웨어를 탓하지만 아닐 경우도 많다는 사실...


이런 접속 링크 품질로 버퍼링이 일어난다는 것에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게시물 제일 하단 "참고"에 설명)



[잡담]



*트위치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이 거의 5분마다 한 번씩 5초간 버퍼링이 걸려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다.

다른 pc는 멀쩡한데 이 무선pc만 이런 증상이 있다 보니, 통신사 문제 및 공유기는 아닌 것으로 여길 수밖에 없었다.
(다른 무선 기기도 마찬가지)

도대체 문제점을 찾다 못해, 인터넷 브라우저(크롬) 재설치로 문제가 해결되다니...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구나)



[기타]




*이 문제 발생 후, 해결하기까지 총 3일이 소요되었습니다.
(문제 : 미디어 스트리밍 및 인터넷 브라우저 탐색느림(응답시간)과 기타 버퍼링이 수시로 발생)

동일 네트워크상 같은 5Ghz대의 무선기기들은 버퍼링 및 이상증상 없었음.

*결과론적 이야기이지만, 크롬을 초기화하지 않고 재설치한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크롬을 제거하자 총 5G의 용량(각종 찌꺼기 및 캐시파일들이 삭제되었습니다)

*재설치전 크롬을 최초 설치 후 지금까지 7개월 가량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크롬 재설치를 2년동안 하지 않을 정도로 특별히 문제가 있었던 적이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최근 크롬 업데이트 (3월 19일)이후 발생한 것으로 추측만 할 뿐입니다.
(객관적 증거 없음 아니 모름)

*크롬은 구글 계정정보가 저장되므로, pc에서 삭제하더라도 재설치시 구글로그인으로 모든 설정(이전)이 되살아 납니다.
(로그인 구글계정이라면 확장애드온, 즐겨찾기 사이트 및 사이트 계정/비번 개인정보 설정등이 사라질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트위치 시청 중 버퍼링이 발생할 때 보통 시청자가 서버선택을 위해 리플레쉬를 하거나 확장 애드온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네트워크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이런 방법(리플레쉬 및 서버선택)도 해결이 되지만 이방법도 되지 않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 8개:

  1. 저도 동일증상을 격으면서 처음에는 인터넷 문제인가 싶다가
    한달쯤 지나니까... 5분에 한번씩 혈압이 올라서.. 해결방법이 없나 검색해보게 됐네요
    캐시 이미지 지우고나니까 바로 해결됐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흑흑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해결 되어 다행입니다.
      버퍼링이 발생하면, 누구라도 의심없이 자신의 인터넷 회선 문제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크롬을 사용하는 것은, 그만큼 편리하다는 것이지만 이제는 무거워져 잦은 충돌이 많은(그만큼 많은 사용자가 있다는 반증?)브라우저가 되었습니다.

      삭제
  2. 저는 크롬 재설치까지 해봤지만 동일증상....증상이 전보다는 덜하지만 #2000 오류뜹니다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크롬을 많이 쓰다보니 그만큼 많은 문제점도 소비자에게 노출/ 리포트되고 있습니다.
      동일 증상 발생시, 크롬기반 엣지브라우저에서도 점검해보기를 바랍니다.
      만약, 엣지에서 문제가 없다면 단순히 크롬브라우저 업데이트 문제일 수 있습니다.
      (크롬은 주기적으로 같은 오류를 업데이트마다 반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삭제
  3. 요즘 트위치 버퍼링 너무심해서 버틸수가없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쓰니깐 버퍼링이 1080에서 하나도 없음.. 크롬재설치 후 크롬에서 1080에서도 버퍼링 여전하지만 덜 발생하긴했음. 크롬업데이트를 개같이 하나봄

    답글삭제
  4. ad가드끄니까 되네용 ㅋㅋ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그런 경우도 있을 수 있겠네요.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