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8일 화요일

아이패드 셀룰러 모델, 전화/문자(아이메시지) 보내기 (수신/발신) 조건.

우연히,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아이패드(셀룰러) 모델에서 전화&문자를 수신/발신할 수 있느냐?에 대한 답변으로 원천적으로 안된다라는 답변과 wi-fi(동일네트웍)에서만 된다 라고하며 상호 답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 질문자는 아이패드 셀룰러 모델의 USIM칩에 부여된 전화번호를 거론한 것으로 보이고, 답변자는 그래서 원칙적으로 안된다고 했고, 다른 답변자는 동일 WI-FI내에서는 된다라고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해가 있는 것 같아, 나름 정리가 필요하더군요.
그 조건을 알아 보겠습니다.

조건 :
1. 아이패드 셀룰러 버전에 부여된 번호(USIM)칩은, 통신사에서 폰의 고유기능에 해당되는 "전화/문자"기능을 뺀 "데이터 전용" 입니다.
(즉, 태블릿에 사용되는 USIM은 스마트폰의 USIM과 기능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2. 아이패드 셀룰러(LTE/3G) 모드에서 "아이클라우드 계정+폰의 번호(아이패드 번호아님)"를 이용하면 문자는(LTE/3G) 수신/발신이 가능합니다.

3. 동일 아이클라우드 계정으로 같은 WI-FI 내에서 (Wi-Fi 전용 아이패드)활성화 되어있는 경우에는, 셀룰러 모델/ WI-FI전용 모델 모두 전화/문자 가능합니다.
(단, 페이스타임을 이용한 전화걸기(수신/발신)는 셀룰러 모드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동일 네트웍크(WI-FI)내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4. "데이터쉐어링도 아니고 Wi-fi 또한 동일 망에 연결되어있지 않은 환경일 때" 동일 아이클라우드 계정이지만 서로 다른 일반 전화번호의 기기들은 상호 아이폰 내 문자 수/발신 전달 기능을 이용하면 문자 수신은 가능합니다.
(본인 소유 동일 아이클라우드 계정이 있는 전화기A와 데이터쉐어링을 하지 않은 또 다른 USIM이 장착된 동일 아이클라우드 계정 전화기B(다른 전화번호)에서 문자 수신 가능)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내가 "쉐어링된 셀룰러 아이패드"를 가방에 넣고 외출 중이라면, 폰이 없더라도 문자는 보내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출 중 셀룰러 아이패드가 있더라도, 폰이 아니고서(같은 wi-fi가 없기에)는 전화는 받거나 걸 수는 없습니다.
(단, 위 조건은 셀룰러 아이패드는 통신사의 부가 서비스(데이터쉐어링)와 기기가 등록되어 있고, 해당 통신사의 "데이터 전용 USIM"이 장착한 기기여야 합니다)


즉, 전화/문자는 결국 패드의 USIM칩이 아닌, 모두 메인phone의 USIM번호 or 아이클라우드 계정으로 발신/수신 하는 것입니다.
(아이패드의 통신기능은 메인폰의 조건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데이터쉐어링(등록)을 하지 않는 Wi-Fi 전용이더라도, 같은 공유기를 쓰는 집이나 사무실에서는 문자와 전화를 모두 수/발신(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아이폰의 전화의 기본설정을 위와 같이 패드에 통화를 허용으로 해뒀는지 확인합니다.
(전화 기능은 "근처(동일 wi-fi)"라는 제약을 받습니다)


*아이폰의 문자를 다음과 같이 패드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활성화 하여야 합니다.


아이패드에 데이터 USIM 칩이 있더라도, 전화/문자를 사용하려면...


별도이거나, 데이터 쉐어링된 아이패드는 자신의 계정과 아이폰의 번호를 이용해야 된다.
(즉, 아이패드의 문자와 통화는 아이클라우드 서버와 애플 고유 앱을 사용한다)


아이패드에서 wi-fi가 꺼진 셀룰러(LTE)상태의 애플폰이 아닌 삼성폰에 , 문자를 보내보자.
(동일계정 아이폰 역시 wi-fi가 꺼진상태)


문자가 보내짐을 알 수 있다.

*아이패드의 셀룰러 모델과, WI-FI모델은 별차이 없는 것 같으면서도, 사용하려는 APP에 따라 큰 불편이 있을 수 있습니다.
(GPS 부재에 따른 APP은 설치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이용할 수 가 없다)

*tip : 블루투스는 근처에 있고 동일계정 사용시 승인여부와 관계없이 "자동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지만, 배터리 소모와 발열을 불러온다.


*참고 사항 :


다른 분이 댓글로 질문하셨는데, 폰용 USIM과 패드용 USIM은 상호 교환되어 작동하지 않습니다.

 즉, 폰용에 사용되는 USIM을 패드에 넣을 경우, 통신사에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기기로 등록되지 않기에(국내에서는 폰과 태블릿을 서버에 기기를 다른 종류로 분류 등록됨) 기능의 제한이 발생하며 "전화 및 문자수신"이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태블릿은 부가 서비스라는 통신사의 규칙의 적용을 받으니, 태블릿 부가 서비스 요금제 및 태블릿 단독 요금제가 아닌 일반 폰USIM을 공패드를 구입해서 삽입해도 세부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간혹 USIM을 인식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는데, "직구로 구입한 OMD"일 때 국내 통신사 전산상에 등록되지 않은 문제로 그럴 수 있지만, 어차피 정상적으로 사용(LTE)하려면 등록해야 할 것입니다)


[기타]



*이미 사용 중인 아이패드 데이터쉐어링 기기를 새 기기로 교체시(수리로 인한 메인보드 교체)에도, 새기기 또한 지점 방문 IMEI를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자급제 폰 USIM처럼 USIM만 끼운다고 태블릿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한국내 태블릿은 말이죠)

*교체 후 기존의 패드 판매를 할 경우, "반드시" 전산등록을 해지해야 재구입자가 데이터쉐어링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직구나 공홈구입 기기 교체시 해당 기기의 IMEI와 WIFI 주소가 통신사에 등록되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라면 부가서비스 "공용wi-fi" 사용일 것입니다.



[잡담]




*태블릿이나 폰 자급제(직구포함) 구입 후, 전산 등록(약정 및 USIM 개통)시 절대로 "대리점"을 가지 마십시오.
(자급제임에도 당신에게 어이없는 계약을 요구하거나 기분을 잡쳐 줄 것이니, 반드시 지점( 예 : KT라면 KT프라자)을 가세요)

*지점이 아닌, 대리점 직원(폰팔이)들은 태블릿에 대한 세부적인 기능을 모르는 경우(모른 척 하는 것일지도)가 많다는 점 참고하세요.

링크 : 아이패드 5세대(A1823) 9.7 셀룰러 공홈 구입기와 KT개통 LTE 무료 데이터 함께쓰기(쉐어링) USIM 등록
(저는 직접 들었지만 이것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해당 통신사에 Email로 문의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9개:

  1. 아이패드에 SKT 요금내는 아이폰7 유십칩을 삽입하면 아이패드도 아이폰7 폰처럼 전화걸고 받기, 문자 수송신, 데이터 사용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태블릿에 전화번호가 부여된 것은, 셀룰러를 구분하기 위해 부여된 것으로 전화기의 번호 같아보이지만 "기능은 다릅니다"

      결론만 말하면 안됩니다.
      (전화 유심 및 태블릿 유심을 상호 교환하여 실험삼아 끼우지 마십시오)

      이동통신사에서 해당기기의 태블릿 IMEI 번호를 인식하게되면 전상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 : 태블릿 전용 USIM을 전화기에 끼우면 전화기가 태블릿으로 전환/인식되어 전화 및 문자가 안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아이패드의 전화 발수신은 "애플" 서버에의 "APP설정" 기능이지 통신사와 무관합니다.
      데이터쉐어링 및 유료요금제 태블릿 요금제 모두 단독으로 전화 및 문자는 되지 않고 "데이터 전용"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본 게시물에서 문자/전화 수발신은 데이터쉐어링 및 wi-fi 전용기기에서 "동일 계정" 내에 아이메시지 & 페이스타임을 이용하는 애플고유앱의 기능임을 알아야 합니다.

      삭제
    2. 단, 데이터쉐어링용이 아닌 "단독으로 전화기용 usim 칩을 발급받을 수 있다면(3G)" 그 유심을 태블릿에 끼울 경우 "데이터용으로만"는 사용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제가 경험하지 않았기에 정확히 말할 수 없으며, 타인의 경험으로 태블릿용임을 밝히지 않고 전화기용 usim을 발급받아 태블릿에 끼울 경우 가능(데이터만 가능)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삭제
  2. 혹시 아이폰에서 핫스팟을 틀고 아이패드 이에 연결된 상황일때도 문자 전화 연동이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아이폰과 아이패드 문자연동은 엄밀하게 말해서 "동일 아이클라우드 계정"만 있다면 연동은 됩니다.
      단, 아이패드에서 문자를 보낼때는 Wi-Fi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지만, "셀룰러 데이터쉐어링에 가입"되어 있다면, Wi-Fi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발/수신이 가능합니다.

      wi-fi전용모델을 이용한 핫스팟과는 무관한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
      확인할 방법은 있긴는 하는데 핫스팟으로 연결해놓고 아이패드에서(아이폰도 휴대중일때) 문자를 보내보는 방법으로 시험을 해보기 바랍니다.

      삭제
  3. 아이패드 셀룰러 버전에 부여된 번호가 핸드폰 번호 형식이잖아요~ 그런데 그 똑같은 번호를 다른 사람이 핸드폰 개통하면서 쓸 수도 있는 건가요?? 그리고 아이패드 번호로 전화를 걸면 혹시 어떤 멘트가 들리나요?(발신자 통신사 skt)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가입시 아이패드 번호로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통신사에 "태블릿" 과 "휴대폰" 의 기기는 겉으로는 같은 번호부여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종류가 다릅니다.
      (태블릿은 태블릿이라는 고유성을 가진기기에 번호는 같은 USIM을 사용하고 있지만 구분이 된다는 뜻이죠)

      다시말해, 태블릿에 삽입된 유심을 일반스마트폰에 장착한다 하더라도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간혹 직구나 애플공홈에서 구입한 새기기(한번도 통신사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일 때, 인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USIM의 상태에 따라 다름) 기본적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통신사에 등록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미 등록되었던 기기는 "철저히" 태블릿기기로만 통신사에서 USIM으로 인식합니다.

      아이패드에 부여된 번호는 단순히 기기인식용(데이터전용)으로 정해진 고유번호일 뿐, 일반적인 스마트폰에 부여된 번호와 다릅니다.
      (문자 및 전화번호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전화로 걸면(페이스타임)그냥 모체(아이폰)이 전화를 거는 것과 같은 구조입니다.
      (모체의 메시지와 전화통화량을 소모합니다)

      말씀하신 가입문제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도착하지 않겠죠)

      기본적으로 패드의 부여된 번호는 "아이폰(모체)"에 부여된 번호로 페이스타임/아이메시지를 연동하는 구조이며, 겉으로는 그것을 속인채로 작동하기에 마치 '아이패드로 전화/메시지가 되네?' 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삭제
  4. 자세한 설명 감사 합니다~ 아이폰과 함께 소지 중에, wifi 공유기를 함께 연결하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다만, 전화 연동 조건에 대해서는 ipad 셀룰러 버전을 처음 사용하다보니, 이번에야 발견했네요... 그동안 나름 후기들 조사한다고 했는데, 발견 못했던 조건입니다..
    어쩌면,, 셀룰러 버전의 ipad를 다루는 인터넷의 다양한 사용 후기들에서 이런 조건은 언급이 잘 안되고 있는건가 싶네요(무지를 탓하는 중...)

    답글삭제
    답글
    1. 답글이 늦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