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3일 화요일

윈도우에서 64G 용량의 아이폰(iOS호환)용 OTG 또는 일반 64G MicroSD 메모리 FAT32로 포맷하기.

64G microSDXC 메모리 or 아이폰 OTG 제품의 64G 용량의 SDXC 메모리는, 윈도우 시스템(7~10)에서 exFAT은 가능하지만 FAT32로는 포맷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NTFS로 포맷하게 되면, iOS에서 인식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64G 이상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면 exFAT로 포맷해야 하는데, iOS호환  OTG 제조사들은 인식율이 좋다는 이유 or 기타 이유로 64G 메모리도 FAT32로 포맷하여 공장출하 합니다.
(물론, 제조사에 따라 exFAT로 포맷을 지원하긴 하지만, 드물게 exFAT가 아닌 FAT32를 고집하는 OTG 제조사도 있습니다.)

*왜 64G 메모리를 FAT32로 포맷해야 합니까?
윈도우 시스템만 사용한다면 굳이 FAT32로 포맷할 필요가 없습니다. 되려 단일 파일 4G로 제한되어 있는 FAT32가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예 : 4기가 넘는 영화파일을 FAT32로 포맷된 메모리로 옮길려면 하나의 압축파일이 4G가 넘지 않게 나뉘어 압축해서 옮겨야 합니다)

하지만, iOS와 더불어 사용한다면 반드시 FAT32나 exFAT으로 포맷해야 하는데, 특정 OTG 제조사들은 인식율과 호환성 문제로 FAT32를 권장합니다.


나름 검색해보고 직접 문의해본 결과, FAT32 포맷 프로그램을 샌디스크, PQi 들도 다음 프로그램을 추천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ridgecrop.demon.co.uk/index.htm?guiformat.htm

*주 : 제조사의 방침이 아닌 임의로 OTG로 포맷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반드시 제조사에 문의하기를 바랍니다.
(단, 이 게시물에서는 OTG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며 일반적인 microSD 메모리에 대해서는 해당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메모리가 잘못되었거나 FAT32로 포맷할 필요가 있는데, 제조사가 포맷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순서대로 다음을 따르십시오.
(단, 제조사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그 프로그램이 최우선입니다)


*64G OTG가 원래 FAT32였지만, 최근 인식문제로 exFAT로 포맷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리고자 문의했던 내용.
(그럼 애초에 exFAT으로 포맷해 보라는 말을 하지 말았어야 한다)


1. 먼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여, 위 그림을 클릭하면 기본 "guiFormat.exe"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주 : 용량이 매우적고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합니다)


2. 만약, 64bit 사용자라면 위 그림의 "here"를 클릭하여 "guiformat-64"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저는 이것으로 다운받았습니다)


3. 다운로드 받아, 반드시 바탕화면에 저장합니다.
(완전히 기본 포맷 프로그램이기에, 윈도우상에 윈도우 탐색기조차 열려있으면 에러를 뿜어냅니다)

따라서, 바탕화면에 받아놓고 열려있는 프로그램은 모조리 닫습니다.

저는 이것도 모르고 안되는 줄 알았습니다.

4. 포맷드라이브를 주의해서 선택합니다.

         아래 할당크기는 임의로 선택해도 됩니다만, 최근 파일용량 단위가 크므로 기본설정된 32768로 포맷해도 됩니다.
(포맷 작업이므로, 반드시 해당 메모리의 "데이터를 백업" 하십시오)

5. Start를 클릭하면 완료되고, Close로 닫고 마무리 합니다.
(위는 샌디스크 문의로 exFAT로 포맷했다가, FAT32로 다시 포맷한 저의 Sandisk iXpand64의 작업상황입니다)


해당 유틸리티로 64G USB 메모리도 FAT32로 포맷 할 수 있다.

실행시 오류가 난다면 주의할 것은, 바탕 화면에서 어떤 프로그램도도 실행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도 안됩니다) 

그리고, 포맷시 해당 포맷 드라이브를 꼭 확인 해줍니다.



[잡담]



가정용 TV USB 포트에서 USB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는, 해당 메모리의 용량 문제로 ExFat 포맷일 가능성이 크다.
(호환성이 가장 좋은 포맷은 Fat32로, FAT32 or NTFS로 포맷하면 인식 할 수 있다)


주 :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요즘 같이 기본 32G이상(64G~)Exfat 으로 포맷하는 이유는...

영화 파일 하나가 4G가 넘는 파일이 많기 때문이며 Fat32는 단일 파일(하나의 파일)이 4G가 넘으면 저장하지 못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