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27일 토요일

아이폰(iOS) "다음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 Wi-Fi 접속 문제 원인.

 이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iOS 14 버전 이후인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iOS14.X 버전 즈음 이스라엘발 보안 문제가 언급되었던 것 같은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이메일 감추기 라든가 추적 금지(비공개 WI-FI 주소)라든가 여하튼 그런 업데이트가 iOS 기능에 15에서도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

*결과만 알고 싶다면, 게시물 하단으로 바로 내려가십시오.

==

문제는 iOS 업데이트 후부터 등장하는 뜬금없이(처음 경험해 보는), 내 공유기 wi-fi 가 "이유도 없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내면서 접속이 "주기적" or "랜덤하게" 생긴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네트워크 재설정" 이라든가 "재부팅" "공유기 설정"따위로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각종 인터넷 블로그에서 해결법이라고 제시 하는 것이 그런 기초적인 것들 뿐이라 도움이 되지 않더군요)

*주 : 공유기 펌웨어는 보안을 위해서, 최신 업데이트를 유지 해주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가 해결한 임시?(임시일 수도 있고 해결책일 수도) 방법입니다.
(나름 생각한 근본적인 원인을 추정할 수 있지만, 논리적인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살펴 보시죠. 


아이폰 / 아이패드에서 이런 문구를 처음 봤습니다.
(모든 기기가 정상인데, 가끔씩 왜 이래?)

--

뭐 공유기나 유선잭이나 무선이나 기타 S/W설정을 다시 점검하라구?
(그런 문제로 해결되었다면, 이렇게까지 블로그 게시물로 언급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저는 iOS 기기를 3대나 가지고 있고, 교차 검증도 가능한 환경입니다.
(아이폰 / 아이패드 iOS 기기만 그렇고 다른 안드로이드 or 일반 무선 PC는 그런 적이 없습니다)

즉, 단순 공유기 문제라면, 아이폰 뿐만 아니라 모든 무선 기기들에도 접속이 문제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잊을 만 하면 올라오는 문제

문제가 뭘까?

일단, 검색해 본 결과!


살펴 본 바, 공유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당연히 정기적으로 기기를 점검하는 저의 습성상...)


공유기 - 고급 설정- 네트워크 관리 - DHCP서버 절정 - 자신의 기기를 사설ip 고정 등록 해볼까?

링크 : 공유기, 아이폰 파일앱 활용(무선 전송) or nplayer 등을 위한 ip 고정 시키기.

이것도 아니야!


보안 규칙과 업그레이드된 '인증 및 암호화'를 언급하는 사람도 있는데...
(말이 된다고 생각해?)

--

모든 사람들이 모두 최신형 'AX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도 아닐 테고 말이지!

--

보통은 제조사 공유기 기본값(디폴트) 권장값을 지키면 안전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사용하는 내부 사설 IP 주소가 부족하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확인하였습니다.

예 : 수 많은 무선기기가 자동으로 내부 사설 IP를 한 번 할당 받게 될 경우, 그 IP를 쓰지 않아도 다른 기기에 중첩되면 접속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말이죠.
(물론, 이것은 접속하는 IP 범위가 작을 때 얘깁니다 : 실제로 저는 옛날에 제한한 적이 있음)

그래서, 이것도 풀어 범위를 넓혔고 한 동안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1개월 ~ 수 개월 이후 또 나타나더군요.




즉, 위의 모든 기능 점검 결과는 이 문제와 근본적으로 관계없습니다.

--


==

<<해결 법>>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등에서 갑자기 내 공유기 wi-fi 접속이 끊어져 있을 때

--

1. 위 그림과 같이 '접속 되지 않는 네트워크 이름'(보통 가정용 공유기 이름)을 "해당 기기(아이폰)"에서 "이 네트워크 지우기"를 실행합니다.
(지워도 다시 선택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증상을 확인하려면, 현재 접속 되지 않는 해당 기기의 "IP" 번호를 기억 하십시오.
(위 그림은 18번인데, 저의 경우 접속 되지 않았던 번호가 17번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잘 접속 되던 17번 번호에 알 수 없는 맥 wi-fi주소가 보였습니다?
(후반에 다시 언급)

2. "기기(폰)"을 재부팅 해 줍니다.
(여기에 문제의 비밀이 숨어 있음을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3. 아이폰에서 다시 검색되는 wi-fi 목록에서 다시(1번에서 지운 것) 내 공유기 접속 네트워크 이름을 선택합니다.
(IP주소가 자동으로 바뀌어 접속 될 것입니다)

--


그것은 랜덤으로 변경되는 "비공개 wi-fi주소 기능" 때문이었습니다.
(그나마 제가 알아낸 논리적 원인의 이유입니다)

--



[잡담]
 




사태의 원인 발생 : 


1. 각종 무선 기기에 할당된(한 번이라도) IP에는(비어있는데도) 접속 되지 않는다.
(처음에는 업데이트 된 iOS의 영향이라고 생각했다)

잘 되다가 다시 접속 되지 않았던 맥(내부 ip)주소가 내 기기와 다르다??

공유기 IP 숫자의 부족으로 중첩 될 수 밖에 없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2. 그래서 정황이, 정상적이라도 정기적으로 자동 할당된wi-fi와 내부기기 IP에 변경을 요구(보안의 이유?)한다는 느낌이 든다.

공교롭게도 iOS 업데이트(iOS14버전 메이저 혹은 마이너)이후, 잊을 만 하면 어느 날부터 이러더라

--

그러면, 유독 iOS 기기만 왜 이러는 것인가?

처음에는(1년 전 iOS 업데이트) 모든 iOS 기기(애플기기만)가 한 번씩 이러더군요.

정확히는 iOS15 버전에서 최초로 이 문제가 시작 되었습니다.



[원인 추정과 확인]



iOS업데이트 마다 혹은 일정한 기간이 흐른 후 그런 일이 생기거나, iOS 기기에만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은?

비공개 wi-fi주소 를 ON/ OFF 해보면 해당 기기의 "진짜" Wi-Fi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iOS14~15에서 추가된 기능 "비공개 Wi-Fi 주소가 임의 주소(랜덤)였던" 것입니다.
(보통 기기 고유의 wi-fi 주소는 물리적으로 바뀌지 않음이 상식입니다)

따라서, ios가 업데이트 되거나 재부팅이 되면 랜덤하게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인데, 내부적 이유는 iOS 기기가 보안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사용자 몰래 지맘대로 바꾼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서 공유기에 맥주소를 고정해도 랜덤wi-fi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이죠.
(이전에 잘 접속 되던 알 수 없는 wi-fi 주소의 비밀입니다)


문제는 사용자가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다른 IP로 자동 접속하면 될 텐데, 공유기에 여유 IP가 넘쳐나는 데도 "다음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를 띄우면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바꾸기를 강제한다는 것일 것입니다.

"아니, 이건 심각한 버그 아닙니꽈?"

--

방문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해결법(급할 경우)은 끊어진 해당 네트워크를 지운 후, 기기 재부팅 하고 다시 연결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보안에 문제가 없어도 일정 기간 재접속을 요구 합니다, 귀찮게스리...)

이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도, 당신의 공유기나 당신의 아이폰이 고장 난 것이 아닙니다.

*또 다른 해결법(급하지 않으면)은 잠시 2.4ghz의 다른 네트워크(자신의 공유기)에 연결해 두었다가 수 십분 흐른 후에 재접속합니다.
(듀얼 밴드 공유기에서 2.4ghz 접속이 가능하고, 5ghz 연결을 위한 재부팅이 귀찮을 때)


지속적인 관찰 결과, 이 문제는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동일 계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4Ghz 와 5Ghz에 연결 가능한 (듀얼 밴드 공유기)나의 동일 계정 기기)


동일 계정에 하나의 이상 기기(예 : 아이폰 - 아이패드)에서 상호 wi-fi에 영향을 줍니다.
(즉, 나의 네트워크에서 현재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예 : 2.4Ghz or 5Ghz)를 지우면, 다른 동일 계정기기도 연결이 끊어질 수 있는 것이죠)

*팁 : 당장 쓰지 않는다 해도, 2.4ghz 연결 라인을 굳이 삭제하지 마세요.
(보통 집에서 5ghz를 주력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5ghz로 빠른 라인을 항상 접속 유지하기 위해 2.4ghz를 목록을 지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워도 되지만, 이런 경우를 만나면 "다음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