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9월 23일 일요일

윈도10 기본 저장 위치(문서/사진/음악/동영상)를, "C 드라이브"가 아닌 "D 드라이브"로 재지정 하자.

예전 윈도7 에서는 이런 방식을 수행하기 위해 꽤 요란한 방법을 통하여(레이스터리 수정과 폴더 생성 옮기기...) 일부 소비자(좀 안다는..)들만 사용하였는데, 윈도10 부터는 누구나 저장 위치를 재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인가요?

보통 C 드라이브는 OS를 설치하거나, SSD 사용자라면 OS 설치 드라이브인 C 드라이브에 "자료"를 저장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윈도우는 설치시 기본 미디어 저장 폴더를 C에 두고 있으므로, D의 드라이브로 옮기게 된다면 공간 활용면에서 더욱 효율적일 것입니다.

살펴 보시죠.

위 그림과 같이 기본 저장 공간을 D 드라이브로 재지정 하게 되면, 다음 부터 D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들이 저장을 C로 강제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그럴때는 D로 지정해주면 된다)

설정의 "시스템" 항목을 선택합니다.

보통 C 드라이브에는 중요한 프로그램이나 OS 설치 공간으로 두기에 용량에 신경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저장 공간 -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녹화시, 녹음시 또는 사진 저장(USB 옮기기)같은 것들이 C드라이브로 지정된다)

이렇게 바꾸어줌으로써, 다음 부터는 D 드라이브에 기본값으로 저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윈도10 재설치에도 D 드라이브에 저장된 자료들은 훼손되지 않을 것입니다)

*윈도10 설치시(or 재지정을 할 경우) 기본 폴더 목록인 기존 C 드라이브의 문서/사진/음악/동영상 "폴더"를 삭제하면 안됩니다.
(빈 폴더라도 남겨 두세요)





[기타]




"새 앱 저장 위치" & "오프라인 지도를 저장하는 위치"는 왠만하면 C 드라이브 기본 상태로 두기를 바랍니다.
(D 드라이브로 옮기게 되면 WindowsApps.. 라는 시스템 폴더가 재생성 되어, 복원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