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 8일 토요일

1903(19H1) 업데이트 후, PC "절전 모드" 중 이벤트가 발생하여 "자동 해제"되는 현상

Windows 10 1903(19H1) 업데이트 후, PC가 자동으로 절전모드에서 깨어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업데이트 후 우연히 더 느꼇을 수도 있지만, RS5 이전에는 이렇게 자주 발생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벤트 뷰어를 통해 살펴보면 2가지 형태의, 컴퓨터의절전 모드를 해제하도록 요청한...
"NT TASK\Microsoft\Windows\UpdateOrchestrator\Reboot" 예약 작업이 실행 됩니다."
OR 
"NT TASK\Microsoft\Windows\UpdateOrchestrator\Universal Orchestrator Idle Start" 예약 작업이 실행 됩니다" 
라는 문구를 "이벤트 뷰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일정 시간동안 or 일정 시간 이후 다시 해제되어 pc가 켜지는 현상입니다.
(물론, 모니터는 켜지지 않습니다만 PC는 다시 켜져 일정 시간 깨어납니다)

그래서 1903 업데이트 후, 유사한 경우가 있는지 검색해보니 이번 업데이트와는 관련있는 것은 찾을 수 없었고, 그외 기존 수동 해제 방법을 제시한 게시물은 많이 있었습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은 일반적인 PC에서 "절전 모드"가 자동으로 해제(깨어날)되는 이유를 나름 살펴보니...
(대부분 시스템이 "업데이트 or 유지 관리를 위해" PC가 사용되지 않는 특정 시간에 깨어나는 이벤트를 실시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너무 잦은 깨어남으로 절전 모드 자체가 무용지물이라는 것입니다.
너무 불편한 나머지 몇 가지 설정을 살펴 보았고, 결국 강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뒷끝이 좋지 않았습니다.
(시스템이 필요?에 의해 작업 스케쥴이 wake 되는 것을, 수동으로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는 것을  강제할 수 밖에 없는 것 또한 정상은 아니기에...)

살펴 보시죠.
왜 자꾸 절전 모드 돌입 후, 일정 시간이 되면 깨어나지?

이벤트 뷰어를 살펴 보니, 절전 모드에서 자동으로 깨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봐 이봐 난 부르지 않았다구?"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거의 1시간 간격으로 이벤트가 발생하여, 절전 모드가 해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짧은 간격으로 똑같은 이벤트 발생으로 인해 깨어나므로, 절전 모드의 의미가 없습니다)
자세히 살펴 봅니다.

즉, 트리거 발생(조건)이 시스템에서 자동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임의로 설정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필요에 의해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이벤트를 점검 해보면...
어떤 곳에서는 근본적인 원인은 윈도우10 기능인 idle시 백그라운드 업데이트 기능과 관련이 있으므로, 저것을 중지시킨면 된다고 합니다만..
(윈도우10 홈버전에서는 사용 중지가 되지 않습니다)

"작업 스케쥴러 - 마이크로 소프트 - Windows - UpdateOrchestrator" 항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 고유 기능을 중지 시킨다는 것도 뭔가 안될 것 같기도 하고요.
(하고 싶었지만 할 수 없었다는 말이 더 정확하겠지요)
그래서, 서두에 표시한 작업 스케쥴러의 다른 항목으로 들어가 혹시 이것 때문인지도 유심히 살펴 봅니다.

"작업 스케쥴러 - 마이크로소프트 - 윈도우 - rempl" 항목에 있습니다.

발생 원인 1 : 12시간마다 작동하는 조건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매일 새벽 6시 12시간마다 반복이었기에 이것 때문이라면 새벽 6시에 작동한다는 것이겠죠?"
(이것이 이벤트 발생 원인 중 하나였으며, 이것은 새벽 6시 혹은 오후 6시 입니다)
"이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절전 모드 종료(W)"을 체크 해제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위 작업 스케쥴과 관련이 없거나(확신이 서지 않는 다면), 시간이 겹치지 않는다면 굳이 손댈필요가 없겠죠)
관리자 권한 커맨트창 - "powercfg -waketimers"이라고 입력하면 이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시스템이 절전 모드를 해제한 후, 뭔가가 작업하고 그 작업이 새벽 4시에 만료된다고 나옵니다.
(제 시스템이 깨어난 시간과 최대한 비슷한 시간입니다)

앞서 설명한 새벽 6시에 발생 이벤트 확인되었습니다.

새벽 2~3시에 이벤트 원인 하나를 계속 찾아 보기로 합니다.
또 다른 의심할 만한 기능 인 "보안 및 유지관리" 이벤트인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제어판 유지관리 부분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동안, 새벽에 자동으로 절전모드를 해제하여 작동함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발생 원인 2 : 2시~3시 가량 발생한 것은 이것때문이 아닌가 판단하고 1차적 조치를 취해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주의 : "체크 해제"를 하거나 시간을 변경하면...
 다음에 설명할 "전원 옵션"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 옵션 "사용/사용 안함"이 자동 변경되므로 재차 확인이 필요합니다.


결론 :

즉, "발생 원인 1, 2  "작업스케쥴러 업데이트"와 "자동 유지 관리"가 절전을 깨운 것이 맞았습니다.
(이틀간 실험으로 직접 확인도 하고 이벤트 뷰어에 확실하게 그 증거물(LOG)들이 남아 있이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앞서 설명한 2가지 원인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적 조치(3)입니다.
(사용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깨어나는 것을 허용 하는 것이고, 사용 안 함은 그것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앞서 발생할 예정인 2가지 옵션을 위 그림과 같이 "사용 안함"을 설정함으로써 절전모드시 타이머 이벤트는 중단됩니다.

선택적 방법 :

사용자는 자신의 시스템에 따라 이벤트 옵션 3가지 중 필요 여부에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 원인 1 + 원인 2를 포함(체크해제) + "전원 옵션(3)"까지 모두 타어머를 허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이벤트를 일으키는 모두를 체크 해제하여 타이머 자체를 허용하지 않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방법 2 : "전원 옵션(3)" 은 그대로 두고 이벤트를 일으키는 2번은 시간대를 변경하고 , 1번만 선택 체크해제 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주 : 전원 옵션(3)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원인(2)는 자동 해제(상호 동기화)됩니다)
(이 방법은 시간대를 활동하는 시간에 변경함으로 원인1번을 제외하고는 최대한 기본값을 유지할려는 방법입니다)

방법 3 : 원인1을 디폴트로 두고 원인2와 "전원 옵션(3)만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어쨋든 원인1이 지정한 시간에 깨어날 것입니다)


[잡담] - 사건 정리

1. 1903 업데이트 후, 자동으로 절전 모드가 깨어나는 현상이 이틀 연속 과도하게 느꼈다.
(RS5 이전에도 작동하는 기능이었지만, 우연히 생활패턴 변경으로 집중적으로 더 민감하게 느꼈을 수 있습니다)

2. 이벤트를 일으킨 근본 원인 2가지 "자동 유지 관리"(2) + 윈도우 업데이트 작업스케쥴러(1)"이 발생의 원인인 것으로 최종 확인되었다.
(어쨋건 윈도우10이 설정한 기본값임에 확실하며, 오류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3. 나의 경우는 원인1 +원인2 체크 해제와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3)" 사용 안함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밖에 없었다.
(보통 야간에 잠을 자기에, 야간에 자동으로 PC가 깨어나는 (2시부터 7시 사이) 이벤트가 너무 신경쓰여...)

*1903 이후 누적업데이트로 해결되었다는 사람도 있는듯 하지만, 정확히 업데이트에 그 기록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기타] 

각종 장치 전원 관리를 해제하는 경우도 있는데, 요즘은 USB 장치 디바이스(키보드, 마우스, 랜등...)가 대부분이기에 그것의 전원을 OFF 할 경우 때때로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가 해제되는 원인을 찾다 보면, 결과만 보고 키보드 or 마우스 나 랜카드 때문이라고 착각할 수 도있습니다)

3일 동안 모두의 경우를 실험해보았습니다.
(절전 모드 게시물 작성을 통해 모든 이벤트 발생의 경우를 모두 체험해보았습니다)

평소에  당신의 PC가 절전 모드에 돌입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거나,
절전 모드 돌입 후 PC가 깨어있다면 이벤트 발생시간과 겹치거나 이벤트 시간에 맞춰 깨어났기 때문입니다.

댓글 4개:

  1. 저도 1903 이후 밤에 절전된 컴퓨터가 스스로 부팅하는 증상이 늘어서 이생했는데 윈도우 문제였군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업데이트 전에는 이런일이 있었다 하더라도(알아채지 못할정도로) 빈도수가 매우 적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거의 "절전 모드"기능 자체를 무용지물화 한듯하게 깨어나더군요.

      삭제
  2. 절전모드 기록을 찾고 싶은데 이벤트뷰어에서 어떤 숫자를 검색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이벤튜 뷰어 - Windows 로그 - 시스템" 에서 "Kernel-Power"로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신버전에는 이런문제가 사라졌는데, 오랫동안 업데이트로만 윈도10을 사용하여 일어날 수도 있는 현상입니다.
      (새로 설치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