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6월 6일 목요일

[iRST-RAID0 / 부팅멈춤] Windows 10 (Home) 1903(19H1) 시스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미 5월에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받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지만, 이번에는 굳이 서둘러 받지 않았습니다.
(늘 그랫듯이 남들보다 빨리 설치한다고 좋은 것보다 위험성이 더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6월 6월 "설정"을 찾아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봤더니, 업데이트 가능한 상태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단, 다운로드 시작이 되지 않고 알림만 왔기 때문에 인터넷 브라우저를 종료 후"시스템 정리(찌꺼기및 캐시제거)"를 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하였습니다)

RS5에 이어 이번에도 특별히 달라진 점이라고 해봐야 외관상 좀 더 깊어진 색감과 다소 편리하게 변경된 설명이랄까? 사소한 변경(사용하면서 체감할 수 있는)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1903 업데이트 후, 사소하지만 일부(윈도우 탐색기) 오류를 발견하였습니다.
*1903 업데이트 후, RAID0 캐시 시스템 iRST 드라이버로 인한 부팅지연(부팅중 STOP) 문제가 발견 되었습니다.

외관상 엣지 브라우저가 약간의 변경점이 보입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아서 특별히 모르겠지만, 확장프로그램 설정이 보입니다)

*주 :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시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내가 문제없다고 해서 모두가 문제없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내가 문제가 있다고 해서, 모두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니 참고삼아 읽어두기를 바랍니다)

이전 업데이트 처럼, 업데이트 후 빨리 설정해야 하고 확인한 것은...

1. 사운드(스피커/마이크) 후면 잭을 분리하고 재장착 하여 "재지정"을 해주십시오.
2. 제어판 시스템복원 지점을 필요하다면, 설정하십시오
3. 필요 없다면, 이전 old 시스템 파일(업데이트 이전) 수십기가의 용량을 "디스크 정리"를 통해 삭제하십시오.
4. 멀티미디어 음악/게임 관련이 중요한 사람은 "사운드/마이크"설정을 프로그램마다 확인하십시오.
5. RAID0 iRST 사용자(레이드칩셋)는, 전원을 끄고/켜서 부팅과정중 부팅멈춤 현상이 생기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링크(이전) : 

링크 : 윈도10 RS5 KB4483235 2018년 12월 20일 업데이트 후 iaStorA.sys ERROR
링크 : 2018/10/03 - Windows 10, 버전 1809 (RS5) 업데이트, 그리고 주의 사항(추가 업데이트)
링크 : Windows 10 RS4(1803) 업데이트 후, 내부 컴퓨터 네트워크 검색이(파일공유/ 폴더공유) 되지 않을때...
링크 : Windows 10 1803 RS4 업데이트 1분 영상(과정), 시스템 일부 변경/ 오류 확인 사항(사운드)

이상 설명한 것을 다음의 그림에서 살펴 보시죠.

설정을 열어보니 그림과 같은 알림 표시가 떠 있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종료하고, 시스템 캐시등을 삭제 후 다운로드를 실시하였습니다.
(윈도우 상태에서 준비 파일을 100% 다운로드 한 후, 재시작(선택) 됩니다)

늘 그렇듯 시스템 업데이트 과정이 최초 시작입니다.

30%근처까지 꽤나 긴 시간을 소모합니다.
(저는 한 20분쯤?)

50%~75% 수준에서 활발하게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2번의 재시작이 있을 것입니다.

재시작 후, 위와 같이 첫 "정 로그인"화면 이후 마무리 작업을 할 것입니다.

첫 화면 입니다.

시작을 눌러 보니, 위 그림과 같이 빈화면(앱)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오류 아닙니다.
아직 자동 다운로드가 되지 않은 상태일 뿐
(조금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자동 다운로드 될 것입니다)

예전에는 글꼴을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Fonts 폴더에 밀어 넣었는데, 이렇게 변경되었군요.

*팁 :

글꼴을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가급적 추가하지 마십시오.

(윈도 부팅시 글꼴을 메모리에 올리기 때문에, 꽤나 느린 부팅지연을 가져옵니다)

개인적으로도 저는 필요 없는 글꼴을 되려 지우는 편입니다.
(주의가 필요함)

업데이트를 일시적으로 중지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이번에 제공합니다.
(7일 간격으로 ..)

최대 35일 정도 연장할 수 있군요.

RS5(1809)까지는 잡히지 않던, HDTV (단종된 TV 수신카드)를 수동으로 재설치 해줘야 했는데 이번에는 그냥 되네요?

이전 시스템과 설치 파일등이 23G 정도 절약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저에게 말이죠)

시스템 마다 용량 크기는 다를 것입니다.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생각이 영원히 없다면 지워서 시스템 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하세요.
(한 달간 유효합니다)

15.2G 남은 용량이...

디스크 정리 후 28.4g로 늘어 났습니다.

물론, 이것 저것 사용하면 이전으로 돌아갈 것입니다만...

*RS4~RS5에서 "디스크 정리"앱이 무슨 이유인지 실행과 완료까지 꽤나 오래 걸렸었는데, 이번에 그것을 고쳤나 봅니다.

*"디스크 정리"어플리케이션  Windows 관리 도구 프로그램이 정상화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처럼 야간에 Night Shift (누렇게 색감을 조절)기능을 제공(RS5에서도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 불을 끈 야간에 게임이나 기타 작업시 눈 보호를 위해 켜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 -> "시스템"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903에서 야간모드가 때때로 적용되지 않을 때는, 로그아웃 /로그인으로 임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의 변화...

이런 식으로도 오류가 생기는군요.


윈도우 탐색기 보기 옵션(항목중 "레이아웃")이 때때로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처음에 저는 1903(RS6)부터 이옵션을 제거했다고 착각했었습니다)

1903 버전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이제 WEBM 영상도 미리 보기(큰아이콘)가 가능해졌습니다.

Raid0 캐시를 사용하는 저는 RS4에서 경혐했듯이 이번에도, 구 버전의 IRST 드라이버로 복구하였습니다.

*원인은 적합하지 못한 iRST 드라이버로 인한 매끄럽지 못한 부팅 지연(부팅중 멈춤 현상 - 리셋)이 발생했습니다.
(우연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때문에 혹시나 해서 쓸데없이 하드웨어 접점과 케이블 점검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중요 : RAID0 캐시를 사용하는 경우, 최신 버전을 무조건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윈도우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는 드라이버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IRST는 자신이 지원하는 칩셋(ReadME.txt를 반드시 참고)목록에 있는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옵테인을 지원하지 않는 칩셋 메인보드(or 구형)는, 윈도우가 자동으로 설치해도 "옵테인 드라이버 유틸리티"는 제거하십시오.
(이번 1903 업데이트안에 옵테인이 자동 설치 되었었습니다)

6월 6일 19H1 업데이트 후, 6월 7일부터 집중적으로 오류가 나오는군요.
(물론, iRST와 절전 모드 이상작용 오류로 인해 발견하고 수정하는 과정입니다만)

만약, 1903 업데이트 후 절전 모드가 자주 해제되는 경우는 다음 링크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

링크 : 1903 업데이트 후 (19H1) PC가 절전 모드 작동 중, 자동 해제되어 깨어하는 현상


RS5와 달리 항목이 약간 바뀌었는데, 위 그림처럼 "소리 설정 열기"를 통해 "사운드 제어판"을 진입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제어판 - 가장 중요한 사운드 설정

서두에서 설명한 것처럼, 성격 급하게 "왜 이래? 버그야?"라고 생각하지 말고...
스피커 / 마이크 잭을 분리했다가 다시 끼워 주십시오.

*반드시 재지정을 해야 합니다.
(그런 후, "사운드 제어판"을 열어 설정이 이전과 바뀌었는지 확인하고 자신이 사용하던대로 고쳐줍니다)

*크롬 사용자는 크롬 브라우저 기본설정(글꼴)이 변경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버전 75.0.3770.80(공식 빌드) (64비트) 에서 문자 "타이핑"시 마지막 글자가 사라지는 것은 1903 업데이트와 관련없는 크롬 버그입니다.

*RS5 대비 부팅 속도 크게 변화 없으나, 다소 빨라졌습니다.
(컴퓨터 ON 시 부팅중 멈춤 현상은, iRST 드라이버 갱신(1903)으로 인한 것이었으며 iRST 복구(구버전)로 해결되었습니다.



[잡담]




*일부 기능은 Windows 10 Pro 버전에 기능이 추가되어 Home 버전은 딱히 표면적으로 바뀐것이 두드러지진 않네요.

(참고 : 가상OS를 만들어주는 Hyper-x는 홈버전에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기타 사소한 기능들은 사용하면서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시 주의해야 할 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충돌할 만한 프로그램을 잠시 꺼두는 것이겠죠.
(백신 프로그램과 같은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유틸리티)
이 WEBM 영상은 모바일에 최적화 되지 않았습니다.

영상은 1903(19H1) 업데이트 Raid0 캐시 시스템 iRST 복구 후 부팅속도입니다.
(RS5 보다 다소 빨라졌다는 것을 느낍니다)


*단독 SSD 라면 위 영상보다 3~5초 정도 더 빨리 부팅될 것입니다.


[기타]



*교훈 :  단순히 버전이 다른(호환이지만) 드라이버 하나로 컴퓨터는 충분히 고장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것이 윈도우 10이 제공하는 시스템 업데이트 기본(최신) 드라이버라고 할지라도...)

*팁 : 드라이버는 무조건 최신을 설치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문제가 없다면 이번 경우에도 역시 구버전이 훨씬 안정적이었며, 보유한 랜카드 드라이버도 윈도10 10240 초기 버전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