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17일 토요일

[임시] 2020년 10월 KB앱카드, KBpay 업데이트 후 결제기능 상실! (& KB앱카드가 불편한 점)

KB은행이 최근 기존 "KB앱카드" 에서 "KB pay"라는 앱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기능확장을 할려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개인적 추측으로는 보안강화 + 추가기능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보입니다)

KBpay로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 kb앱카드를 사용하던 사용자 또한 새로 가입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이말은 이전 kb앱카드로 되돌릴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좋든 싫든 사용하려면 강제로 업데이트해야 하기에 선택의 여지는 없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업데이트 된 후 그야말로 막장 오류를 뿜어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실상 결제기능을 상실한 상태입니다)

저 같은 경우, 새앱이 업데이트 되고 이것 저것 설정을 만지던 중 복사된 나의 "공인인증서"가 사라졌다는 것도 발견하였습니다.
(설정 - 인증/보안 옵션에 더 이상 "공인인증서" 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죠)

이것이 곤란한 이유와 더불어 요즘 간편결제 추세와 달리 KB카드는 보수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데,
 때때로 KB앱카드는 결제시도시 '추가인증'을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인증시 3가지 옵션은, "간편인증비번" "ARS 인증" "카드번호인증"인데 이것이 꽤 귀챦고 불편했다는 것입니다.
(즉, 악명의 공인인증서가 더 쉬워 보일 정도더군요)

추가인증 : 때때로 결제 웹사이트마다 소액이라도 본인확인을 위한 SMS발송 & 추가인증을 요구한다.

"간편인증비번"은 6자리로 별도 설정을 할 수 있지만, 90일마다 무조건 새로 바꿔야 합니다.
"ARS 인증" SMS문자로 날아온 번호를 ARS로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카드번호인증"은 카드 번호와 cvc코드 및 비번을 입력하여 본인확인을 하는 인증입니다.

3가지 모두 "Payco"앱과 같은 범용결제앱과 비교하면 정말 불편하기 그지 없습니다.


서론이 길어졌는데, 이번 앱업데이트 후 결제문제가 발생할 경우...

더 이상 시도하지 말고 추가 업데이트(수정)을 기다리거나, 대체 수단(앱)을 찾아 급한대로 결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KB앱카드 to KBpay 앱업데이트로 인한 문제같아 보여 삭제/ 재설치도 해보았습니다만,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나빠진 상황도 연출되었습니다)

KB앱카드에서 KBpay로 변경 앱업데이트 후, 결제시도시 나타나는 각종 오류 현상은 실제로 그런 것(내가 뭔가를 잘못했나? 카드에 문제가 생겼나? 개인정보 불일치? 기타등등..)이 아니라, 불완전한 앱업데이트 문제로 일어나는 현상들입니다.
(예 : 팅김 / 진행안됨 / 오류코드 및 결제 무한반복 / 이상한거래가 감지.../ SMS문자 안먹힘등....)

저는 결제시도시 SMS무한반복과 오류코드 그리고 이상거래감지 라는 되도 않은 안내글만 나오더군요.
(페이코로 결제해보니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따라서, 100% KBpay 때문에 일어난 것이므로 착각하여 뭔가 개인정보(비번&설정)를 수정하거나 하지 마십시오.
(단지 KBpay앱 업데이트가 불친절...아니 미친 것일 뿐입니다)


업데이트 후 공인인증서 증발 

간편인증번호는 임의로 내가 설정한 6자리인데, 90일 이후 반드시 변경해야 하는 이상한 조건을 달아놨다.
(매번 결제시 "ARS인증" 이나 "카드인증"이 싫다면 해야한다)

*모든 결제가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특이한 경우(고액결제 or 국내외국계사이트) 추가인증이 필요할 때 공인인증서의 대안 옵션이다.

결제되지 않는 SMS 문자를 무수히 받다가 "이게 뭐하는 짓인가"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KB은행도 기능별로 쪼개어 놓은 앱들이 많고, 하나은행처럼 붙혔다 떼었다 심심하면 만들어재낀다.
(앱업데이트 하나로 사람을 이렇게 미치게 할 줄 몰랐다)

3년 전, 앱카드 출시때와 달라진 것이 없다.

중요한 금융거래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대기업이라고 하는 KB은행이 이따위로 만들 줄이야...




[기타]



2020년 10월 16일 앱업데이트 후, 결제시도시 이상한거래 감지 메시지만 반복.

2020년 10월 17일 추가 앱업데이트 후, 결제시도시 경고메시지는 없었지만 결제 무한 반복 진행 안됨.
(SMS 추가인증 - 간편인증 : 무한 루프)

2020년 10월 20일 추가 업데이트 후(개발자 주말이라 이틀 쉼), 재설치 후 실행시/결제시 그냥 꺼짐
(답 없습니다)



"누군가는" 지우고 새로 설치하니 되었다? 라고 하지만, 재설치 후 결제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업데이트 후 공인인증서 옵션이 사라졌기에, 이판사판 손해볼 것 없어 재설치 까지는 인증 완료하였습니다만...)

하지만,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 하더라도 결제하면 어떨까요? 게시물 하단을 보십시오.



[잡담]




범용 페이코앱을 설치한 이유가, 그때(2년 전?)도 아마 kb앱카드의 불편함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아래는 앱설치시 인증되지 않을 경우 하나의 대처법일 뿐입니다.


앱인증 문제가 발생한다면...

1. 설치된 앱을 삭제하고, 재다운로드 합니다.

2. 앱을 실행하지 말고, 그림처럼 이전에 인증받았던 전화번호(1688-1130) "문자전체"를 삭제합니다.
(KB카드도 하나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휴대폰 정보"를 재전송 인증방식을 선택했나 봅니다)

3. 앱을 열고 재인증합니다.

*주 : 휴대폰 본인 + 휴대폰 정보가 재전송시 정보가 다를 경우 인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 : 하나카드의 경우 통신사에 IMEI가 등록되지 않은 외산 OMD 자급제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주의 : 

결제앱은 한 대의 인증받은 본인 휴대폰에만 설치하십시오. - 태블릿 이중설치X

아이폰 복원(새폰)등으로 복사한다 하더라도, 하드웨어(새폰)가 바뀌면 역시 재인증해야 합니다.
(동일 하드웨어 복원이 아닌, 다른 휴대폰 교체시)


4.0.3 에서 정상화 되었다고?
계좌가 등록은 되지만, 앱을 재시작하면 위와 같은 오류를 보여주는 상황입니다.
(각종 오류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앱스토어에 정상화되었다고 말하는 개발자들이 가증스럽군요)

저 오류를 보고 싶지 않다면, 당분간 통장계좌는 추가하지 마십시오.

4.0.3 버전 재설치 후에도, 블로그 게시글 확인을 위해 적당한 곳에 1,000원 결제를 시도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왜 멀쩡한 것을 건드려 이틀 삼일을 배터리 소모해가며 염병을 떨어야 하는지...


팁이라든가 해결법이라든가 하는 것은 없어 보입니다.

KB카드 상급자가 개발자의 뒷통수를 후려패지 않는 한, 그저 기다릴 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 임시게시물을 삭제하거나 or 해결된 내용을 추가로 기록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