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전세계 치안 상위권에 속하지만, 사기 범죄는 (삶과 경제 수준에 비해) 매 년 '전세계 탑' 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체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면, 이미 한국식 사기 거짓말 문화에 무감각해진
것일 뿐입니다)
즉, 소수의 의견 or 망상을 일반화 현실 외면 국뽕 유튜브와 달리 우리는 '층간 소음과 더불어 불법 스팸 문자/전화로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를 마친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1. 대기업 / 공공기관 / 도서관 / 백화점등 익히 알려진 유명 판매업체, 보험, 금융,통신등 광고를 발송하는 곳들은 수신거부 080 번호가 100% 작동하며 정보 통신법을 확실히 지킨다.
(예 : 대표 번호로 직접 전화하면 해결되며, 080 ARS 수신 거부 번호가 있을 때는 거부하면 됩니다)
*때때로 자신이 합법적 승인 (제3자 광고동의)를 수락한 줄도 모르고, 무조건 스팸이라고 하는 경우에도 080ARS로 수신 거부 가능.
(예 : 온라인 홈쇼핑 /백화점 / 금융권 광고 동의)
사람들 대부분 이것을 모르고 있더군요, 합법적 등록 유명 법인 업체들은 원할 경우 080수신 거부가 된다는 것을...
즉, 소수의 의견 or 망상을 일반화 현실 외면 국뽕 유튜브와 달리 우리는 '층간 소음과 더불어 불법 스팸 문자/전화로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를 마친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개인번호(010)로 스팸 발송 문자들이 무료거부 080이 작동하지 않거나 허위로 기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080서비스 업체가 080 수신 거부를 역이용하여
"불법 번호 수집" 용으로 재활용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악성 080 ARS 수신 거부 업체는 스팸 발송자와 공생(공범)관계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죠)
(악성 080 ARS 수신 거부 업체는 스팸 발송자와 공생(공범)관계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죠)
*최근, 코로나를 이용 은행 사칭(예 : 우리/신한/씨티)한
010번호로 날아오는 대출/ 투자 사기 대부업 스팸이 많습니다.
(은행은 절대로 개인 고객에게 "링크 주소"가 있거나 "개인번호(02 / 031 /032 /010)로 대출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은행은 절대로 개인 고객에게 "링크 주소"가 있거나 "개인번호(02 / 031 /032 /010)로 대출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
처리 과정
1. 대기업 / 공공기관 / 도서관 / 백화점등 익히 알려진 유명 판매업체, 보험, 금융,통신등 광고를 발송하는 곳들은 수신거부 080 번호가 100% 작동하며 정보 통신법을 확실히 지킨다.
(예 : 대표 번호로 직접 전화하면 해결되며, 080 ARS 수신 거부 번호가 있을 때는 거부하면 됩니다)
*때때로 자신이 합법적 승인 (제3자 광고동의)를 수락한 줄도 모르고, 무조건 스팸이라고 하는 경우에도 080ARS로 수신 거부 가능.
(예 : 온라인 홈쇼핑 /백화점 / 금융권 광고 동의)
사람들 대부분 이것을 모르고 있더군요, 합법적 등록 유명 법인 업체들은 원할 경우 080수신 거부가 된다는 것을...
2. 서두에 언급한 불법을 전제로 영업하는 악성 스팸 :
대부분 이것이 문제일 것입니다.
주식 / 대출 / 도박 / 폰팔이등 사기 광고는 광고 및 080 무료 거부는 형식일 뿐이며, 불법 광고 문자내 080 무료 거부는 작동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허위이며
포함된 080 ARS 거부시 수신 거부를 역이용하여
번호 수집 창구로 악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080 수신 거부 서비스 업체가 수신 거부를 이용해
번호 수집해서 자료로 고객(스팸 발송자)에게 제공한다는 추가 서비스를 자랑스럽게 홍보하는 글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KISA에 신고하거나, 통신사앱에 등록하여 신고 및 무반응 스팸
처리하는 것이 낫습니다)
3. KISA 신고는 음성 및 PC프로그램을 통해야 정상적으로 민원 처리 됩니다.
(스팸앱에서 신고하는 것은, 스팸번호 데이터누적의 효과밖에 없으니, 민원은 KISA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예 : 받자 마자 뜸금없이 "카톡"으로 전에 말했던 어쩌구 저쩌구를 시전하는데, "난 카카오를 가입한 적이 없는데? 당신 뭡니까?" 라고 했더니 끊어버리더라.
4. 스팸발송업체는 통신사와 각별한 친구다.
(예를 들어, AAA-BBBB-XXXX로 XXXX번호만 바꿔서 스팸을 받는다면, 그 번호의 xxxx~xxxx는 스팸발송 대행업체가 망을 빌려 통신사의 주수입원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주 : 통신사가 스팸차단 유료 / 무료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입니다.
5. 스팸발송업체에 전화를 걸어, 어떻게 알고 전화했느냐라고 다굴치면 100% "무작위"라고 답변할 것입니다.
(물론 무작위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거짓말입니다" 어떤식으로든 수집한 당신의 전화번호는 그 업체의 데이터베이스에 박혀 재산으로 활용되고 있었던 것이며 절대 번호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6. 모두는 아니지만 소비자 부주의가 있으며, 개인정보 인식에 대한 부재에서 나타납니다.
(무감각하게 OFF라인에서 영업행위에 전화번호를 남기거나 ON라인에서 제3자 동의 및 광고에 활용될 것을 뻔히 알면서도 "공짜"에 눈이 멀어 개인정보를 파는 행위등 사용자 부주의도 많다는 것입니다.
처리 과정 :
변경된 새 전화번호의 표기된 스팸 문자를 080수신거부 시도로, 적어도 처리가 가능한 업체들은 일부 제거 & 직접 전화 연락하여 제거되었고, 악성 업체(광고미표기 및 신뢰없는 곳)는 KISA 민원 처리(증거 및 수신 날짜/시간 기록) 하였고, 일주일에 스팸 1통 정도 수신하는 수준으로 개선되었는데...
(스팸앱에서 신고하는 것은, 스팸번호 데이터누적의 효과밖에 없으니, 민원은 KISA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기타 :
"이전 주인"이 번호를 남긴( 예 : 아울렛 / 미용실 / 음식점 / 안경점 / 동물병원등...)경우에도 직접 전화를 걸어 알려주면 100% 제거되는데, 그들은 주인이 바뀐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최소 이런 유형은 문자를 수신하는 대로 "잘못 되었음을 일일이 알려" 지금은 거의 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전 주인"이 번호를 남긴( 예 : 아울렛 / 미용실 / 음식점 / 안경점 / 동물병원등...)경우에도 직접 전화를 걸어 알려주면 100% 제거되는데, 그들은 주인이 바뀐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최소 이런 유형은 문자를 수신하는 대로 "잘못 되었음을 일일이 알려" 지금은 거의 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예 : 받자 마자 뜸금없이 "카톡"으로 전에 말했던 어쩌구 저쩌구를 시전하는데, "난 카카오를 가입한 적이 없는데? 당신 뭡니까?" 라고 했더니 끊어버리더라.
4. 스팸발송업체는 통신사와 각별한 친구다.
(예를 들어, AAA-BBBB-XXXX로 XXXX번호만 바꿔서 스팸을 받는다면, 그 번호의 xxxx~xxxx는 스팸발송 대행업체가 망을 빌려 통신사의 주수입원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주 : 통신사가 스팸차단 유료 / 무료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입니다.
5. 스팸발송업체에 전화를 걸어, 어떻게 알고 전화했느냐라고 다굴치면 100% "무작위"라고 답변할 것입니다.
(물론 무작위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거짓말입니다" 어떤식으로든 수집한 당신의 전화번호는 그 업체의 데이터베이스에 박혀 재산으로 활용되고 있었던 것이며 절대 번호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6. 모두는 아니지만 소비자 부주의가 있으며, 개인정보 인식에 대한 부재에서 나타납니다.
(무감각하게 OFF라인에서 영업행위에 전화번호를 남기거나 ON라인에서 제3자 동의 및 광고에 활용될 것을 뻔히 알면서도 "공짜"에 눈이 멀어 개인정보를 파는 행위등 사용자 부주의도 많다는 것입니다.
처리 과정 :
변경된 새 전화번호의 표기된 스팸 문자를 080수신거부 시도로, 적어도 처리가 가능한 업체들은 일부 제거 & 직접 전화 연락하여 제거되었고, 악성 업체(광고미표기 및 신뢰없는 곳)는 KISA 민원 처리(증거 및 수신 날짜/시간 기록) 하였고, 일주일에 스팸 1통 정도 수신하는 수준으로 개선되었는데...
다음의 노력도 포함됩니다.
통신사와 짜고치는 스팸발송대행업체건은 통신사에 신고해 그쪽 지역번호 전체차단 무료서비스 가입하였습니다.
(최대한 쥐어짜 해결하여 줄이고 줄여 남은 19개의 악성 통신사망 대여번호 - 동일국번/ 동일패턴)
명의가 다른(이전 주인의 채무)금융 대행업체 역시 직접 전화를 걸어 해결하였습니다.
(명의가 다른데 자신에게 오는(변경시)업체는 수고스럽더라도 직접 전화를 걸어 자신이 아님을 밝혀야 해결됩니다 - 이전번호 주인이 전화번호를 변경해도 금융업체는 바뀐 것을 스스로 알 수 없습니다)
*일부 채무자는 일부러 전화를 바꾼다고 합니다.
(그런 번호를 받는 저는 이전 주인이 싼 똥을 치운 것입니다 - 그래서 '전화번호 변경으로 스팸 문제를 해결하려는 행위'가 신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KG모빌리언스 / 다날 - 이전주인이 싼 스팸성 채무똥들 : 직접전화를 걸어 상담원과 담판을 지어야 했다.
단, 070 "패턴"번호 전화(음성) 및 일부 지역번호 문자광고는 스팸차단앱(후후앱)을 통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예 : 070-xxxx-1234 라면 중간번호 패턴을 입력하여 음성과 문자를 차단)
통신사와 짜고치는 스팸발송대행업체건은 통신사에 신고해 그쪽 지역번호 전체차단 무료서비스 가입하였습니다.
(최대한 쥐어짜 해결하여 줄이고 줄여 남은 19개의 악성 통신사망 대여번호 - 동일국번/ 동일패턴)
명의가 다른(이전 주인의 채무)금융 대행업체 역시 직접 전화를 걸어 해결하였습니다.
(명의가 다른데 자신에게 오는(변경시)업체는 수고스럽더라도 직접 전화를 걸어 자신이 아님을 밝혀야 해결됩니다 - 이전번호 주인이 전화번호를 변경해도 금융업체는 바뀐 것을 스스로 알 수 없습니다)
*일부 채무자는 일부러 전화를 바꾼다고 합니다.
(그런 번호를 받는 저는 이전 주인이 싼 똥을 치운 것입니다 - 그래서 '전화번호 변경으로 스팸 문제를 해결하려는 행위'가 신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KG모빌리언스 / 다날 - 이전주인이 싼 스팸성 채무똥들 : 직접전화를 걸어 상담원과 담판을 지어야 했다.
단, 070 "패턴"번호 전화(음성) 및 일부 지역번호 문자광고는 스팸차단앱(후후앱)을 통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예 : 070-xxxx-1234 라면 중간번호 패턴을 입력하여 음성과 문자를 차단)
070패턴 스팸 전화는 후후앱에서 이런 식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주 아주 아~주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 070번호는 99.99% 스팸이므로 받지 않습니다) 070이 심각하다면, 불법TM스팸 차단서비스(무료)를 가입하여 번호 차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스팸이 수신된 내용을 캡쳐해서 첨부하는 것이 제일 확실하고, 음성은 녹음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통화 중 이상하다 판단되면, "통화 녹음을 묻거나, 통화 녹음을 합니다" (아이폰이면 스피커폰으로 바꾸고 아이패드 녹음기를 누르거나, 항상 PC 마이크 녹음기 ON 상태의 환경이므로 바로 pc를 소프트웨어를 눌러줍니다) |
설명 : 우측에 보면 "소명차료요청" 및 "처리종결"등 여러가지 결과가 나옵니다. 6개월 이상 느꼈는데, 저 결과가 허위는 아닙니다. (주 : 국내 업체이며 법인이고 신고자의 증거 자료가 확실한 경우 처리가 빠릅니다) |
가끔 인터넷에 donotcall.go.kr 을 통해 등록된 판매 권유 업체 전체를 일괄 수신 거부를 언급하는데... *안타깝지만, 두낫콜은 "합법적" 등록 업체 대상이므로, 막나가는 불법 스팸과는 관계가(효과) 없습니다. (이유인즉, 애당초 합법 업체는 불법수집 광고를 보내지 않을 뿐더러, 무료ARS로 거부하면 확실히 거부되기 때문입니다) |
최근, 공익을 사칭한 스팸이 수신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것은 도저히 그냥 넘어가기 힘들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수신되었거든요) 아래는 처리 결과 입니다. |
공익 사칭 번호들의 처리 결과 입니다. (KISA에 의하면, 스팸도 피해자의 적극적인 신고 접수가 많을 수록 우선적으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
수동 KISA 신고 (해당 스팸광고가 공익을 사칭하며 일정하게 스팸이 반복 수신 되었기 때문에 신고 처리한 결과입니다) |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자세히 쓰셨네요. 저의 경우는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보낸 광고문자였는데 무료수신거부해도 계속오고 스팸신고해도 처리도 안되고 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하니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보낸 광고가 누군가를 거쳐서 forward 형식으로 오는거라 통신사에 연락해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일단 방법을 찾아보고 이도저도 안돼면 무료수신거부 해볼려구요.
답글삭제댓글 감사하며, 대충 이해했습니다.
삭제저도 삼성 휴대폰을 디지털프라자에서 사서 광고를 받았고 080거부를 한 경험이 있어 해결책을 말씀드리면...
일단, 삼성 디지털프라자의 광고는, 받은 스마트폰 문자의 080으로 거부하면 대부분은 거부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삼성멤버십(삼성 홈페이지)에 들어가 "나의 계정 정보"에서 DM광고등 개인정보 제공 옵션이 있는데, 그것을 통해 해제하면 해결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더 확실한 방법은 삼성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방법이 아마도 제일 나을 것으로 봅니다.
여담이지만, 불법광고(악성 사기 스팸발송)쟁이들 보다는 난이도가 낮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삼성을 사칭한 누군가(폰팔이)가 보내는 악성 광고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삭제(아마 그것은 문자내용을 보면 대략적으로 구분이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