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14일 금요일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앱) 아이디조회 / 암호재설정(비밀번호 변경) 방법.

 1년마다 또는 필요에 따라 암호를 변경해야 하는데, PC 웹브라우저를 들어가 보니 뭔가 설치할 것이 많아 결국 "스마트폰앱"을 찾게 되더군요.
(그런데, 도대체 어디다 꽁꽁 숨겨 놓았는지...)

다음은, KB스타뱅킹 웹과 앱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로그인을 위한 회원 아이디 / 암호재설정'을 위한 경로를 살펴볼 것입니다.
(이런 간단한 것도 꽤 찾기 힘들더군요 : 아마 자주 변경하는 항목이 아니라 그런듯합니다)

살펴 보시죠.


로그인 하지 않고 로그인 방법 중 하나로 시작할 수도 있지만, 번거러운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일단 로그인을 합니다.

1. 로그인 후, 우측 상단 줄 3개를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 톱니바퀴를 통하는 방법과 검색하는 방법이 있는데, 톱니 바퀴를 클릭합니다.


3. 뱅킹설정에서 해당 항목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3-1. 또 다른 방법으로 중간 검색창에 "환경설정"이라고 타이핑을 하면 해당 경로도 나옵니다.

4. 환경설정 여러 경로 중,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주 : 개인적으로 타이핑을 권장하는 데, 앱업데이트를 해도 이 항목 단어는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5. 아이디와 고객명이 나오고 하단 "암호 재설정"을 클릭합니다.
(우리는 아이디의 해당 암호를 변경할 것입니다)

6. 이제 새로 변경할 암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주 : KB국민은행은 암호에 특수문자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만 10~12자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기존 6자리 암호(영문&숫자)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새로운 암호를 변경한다면 "최소 10~최대 12자리"를 채워야 합니다.

저도 수 년간 6자리를 사용하다가, 너무 보안에 취약하다 느껴 새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7. 새 비밀번호와 맞는지 재확인(입력)합니다.

8. 본인 확인 여부를 이전 암호로 확인합니다.
(또는 공동인증서와 같은 보안매체로 인증할 수 있지만, 이전 암호을 입력하는 것이 쉽겠죠)

9. 이후 "다음"을 누르면, 암호가 재설정될 것이고, 로그아웃 여부를 묻게 됩니다.
(로그아웃하거나, 당장 하지 않아도 다음 로그인시 한 번 바뀐 암호로 재로그인 하면 됩니다)



[잡담]



영문 숫자 조합으로 10~12자를 맞추기 위해 참으로 고민했다.



[기타]



오랫동안 암호을 변경하지 않고, 수 년 이상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옛날에는 회원ID 암호도 4자~6자 숫자가 많았지만, 요즘은 암호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도록 시스템 양식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세월이 흐르고, 업체는 보안이 강화되어 구 양식도 바뀌고 어느 날 로그인이 되지 않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 : 포인트 업체를 오랫동안 암호을 변경하지 않았더니, 멋대로 업데이트 되어 옛날 양식의 암호를 지원하지 않아 로그인조차 되지도 않아 식은땀을 흘린 기억이 있다)

*보안 : 업체마다 자신이 가입한 회원 ID는 같을 수 있어도, 암호는 절대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 1개라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