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1일 화요일

OBS Studio 에서 녹화한 파일, 프리미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불러 올 수 없을 때.

방송용이나, 개인 게임 저장용 녹화프로그램인 OBS Studio를 사용하다가 편집을 하고자 기본으로 설정된 FLV 파일을 프리미어 프로에서 불러오지 못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 : 게임을 녹화하는 방법은 별도 프로그램인 OBS 외에도, 지포스 녹화기능이나, 윈도10 자체녹화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을 통해 해결책을 알아봅시다.


OBS Studio를 열고 설정을 들어갑니다.


FLV는 불러올 수 없었으므로...
위 그림처럼, mp4 파일 형식으로 지정하고 인코더를 기본설정인 "스트림 인코더" 사용으로 설정하고 녹화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불러 올 수 있었지만, 세부설정을 할 수 없었습니다)

아래 노란 경고 메시지는 자신이 해당된다면, 이 게시물 마지막에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h264코덱으로 인코더를 설정하면, 세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제어는 CBR로 설정하였고, 비트레이트는 캡쳐카드여부에 따라 높게 잡을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과, 캡쳐해상도에 따른 수준"auto"를 이전에도 언급했었는데, auto로 설정합니다.
(참고 : 비디오 해상도에 따라, 3.1 3.2, 4.1 4.2등을 개인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실험했는데, 프리미어 프로에서 불러 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설정된 FLV나 MOV, MKV등은 불러 올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MKV의 녹화 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정한 대로, mp4로 변경하면 인식하는 일반적인 상태로 저장됩니다.
(우측의 파일 세부정보를 보면 데이터 속도와 비트레이트가 정상적으로 표기된다)


그런데, 방송용이라면 믹서기나 오디오 입력을 2개 이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란 경고 메시지
에 따라, MKV로 저장할 수 밖에 없다면...
(MKV로 OSB에서 녹화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이 데이터속도가 0이 되어버리고 비트레이트도 64kbps가 되어 불러 올 수 없습니다)


"이 형식은 지원하지 않는다"
라는 메시지를 보여주는 프리미어 프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그래서, 다시 mp4로 재인코딩하면 위 그림과 같이, 일반적인 mp4로 전환되게 됩니다.
(OSB의 경고 메시지에 대한 실험이었습니다)

*비트레이트나 속도는 실험을 위해 간단히 잡았으나, 경험에 의해 얼마든지 고화질로 인코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재인코딩이 결코 반가운 것은 아닙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