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20일 일요일

Windows 10 RS4(1803) 업데이트 후, 내부 컴퓨터 네트워크 검색이(파일공유/ 폴더공유) 되지 않을때...

아시다시피, RS4 부터는 윈도우의 홈그룹이 삭제되었습니다.
그리고, 윈도 추가기능 중 RS3까지 허용하던 SMB1.0/ CIFS 가 설정 안함(OFF)으로 기본값이 변경 되었습니다.

그런데, 홈그룹만 삭제되고 네트웍 공유는 살아있는 줄 알았는데 "파일/폴더 공유.. 아니, 다른 컴퓨터 검색조차 되지 않더군요"

문제 해결을 위해 살펴 보겠습니다.


1. 아마 위 그림처럼, 그 동안 공유된 다른 컴퓨터가 보이지 않고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동일 네트웍크상에 자신의 컴퓨터도 보지 않거나, 다른 컴퓨터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류 코드 : 0x80070035
네트워크 경로를 찾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앞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파일 /폴더 공유"를 직접적으로 접근하던 SMB 추가 기능이 OFF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지만, 뭔가 변경사항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안 문제로 마소가 결정한 정책인 것으로 보인다고 해도, 집에서 2~3대의 PC의 폴더를 공유 할 수 없다면 너무나 불편합니다)

*어떤 이는 이전에 보안 문제 대응으로, SMB 규칙 자체를 삭제해버리거나 차단해버리기도 했는데.., 불편함의 주객전도 상황이 발생합니다.
(FTP를 사용하여 가정용 컴퓨터에서 비번쳐가면서 사용하기를 원하지는 않을 것이며, 보통 사람에게는 아예 폴더 공유의 접근성을 자체를 막아버리는 고난이도 기술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2. 서비스 항목으로 이동해서 위 그림과 같은 항목을 찾아 줍니다.
(사람은 변경사항 적용시 그것에 합당한 이유를 찾지 못하면 거부하게 되는데, 위 그림에서 서비스 항목의 설명을 읽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3. 우리가 주목해야 할 동일 네트워크에서 자동 감지 되던 역할을 하는 "서비스"는 위와 같습니다.


4. 먼저 A 항목은...시험 결과 수동으로 해도 되고, 자동으로 해도 됩니다.
(저는 수동으로 그냥 놔뒀습니다만, 탐색기 접속시 마다 "새로고침"이 싫다면 자동으로 해도 됩니다)

*자주 접근한다면 자동으로 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5. 위 그림처럼 B 항목은 "자동"으로 변경하고 "적용 - 확인"을 클릭합니다.
"사용자가 주변 컴퓨터를 동일 네트웍에서 검색하면...."라는 것이 수동이라면, 그것을 자동으로 바꿔줍니다) 

6. 이 과정을 마치고 반드시 "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재부팅 후 
네트웍을 검색하면, 위 그림처럼자신의 컴퓨터/ 검색할 컴퓨터 모두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위 그림처럼, 서비스는 변경 되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네트웍크 검색/공유는 완료되었습니다.

아래부터는 "참고/주의 사항" 입니다.


*참고 1 :


RS4 변경사항 이후에도 기존 윈도우기능의 "SMB 1.0 /CIFS 파일 공유 지원"을 켜서, 활성화 하면 된다고 하는 게시물을 보았습니다.

보안 강화로 RS4가 업데이트 된 만큼, SMB 1.0/CIFS 를 켜지 않고, 지금까지 설명한 서비스를 이용하십시오.
(개인적으로 SMB 1.0/CIFS 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 윈도우 기능에서 추가하지 않아도, 일반적인 네트웍크 검색은 가능합니다.


*참고 2 : 


본 게시물의 목적과는 다른 이야기 이지만, 네트웍크 공유폴더 권한에 대해 설명하자면..,
컴퓨터가 계정/비번으로 로그인 하고 "암호로 보호된 공유""켜기"를 해두었다면, 해당 계정과 비번으로 공유폴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로그인 컴퓨터(주로 집에서 사용시)라면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에 everyone 계정을 추가하고 권한을 선택적으로 지정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비로그인 폴더 공유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계정로그인 컴퓨터와 다르게 "암호로 보호된 공유""끄기"를 해두어야 계정과 비번을 물어보지 않습니다.

*동일 네트웍상에서 파일/폴더 공유를 할 경우, everyone 계정은 가급적 상호 "읽기"권한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쓰기 권한이 필요하다면 컴퓨터 부팅부터 강력한 암호와 계정을 이용하십시오.
(everyone 계정의 권한은 폴더별로 대응하므로, 공유 폴더를 생성할 때마다 권한을 일일히 지정해야합니다)

고급공유 - 기본
은 모든 권한이므로 매우 주의합니다.


*제어판 - 방화벽 설정 or 고급 공유 설정 변경 - 암호로 보호된 공유 켜기/끄기는 계정(로그인계정/everyone 계정)접근에 따라 "켜기/끄기"가 달라집니다.

*홈그룹이 삭제되었지만, 여전히 TV로 미디어 스트리밍은 "고급 공유 설정 변경"항목의 "개인"에서 "스트리밍 켜기"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 

RS4에서도 여전히 태블릿(아이패드)의 nplayer 와 같은 App에서의 SMB 규칙은 작동하며 접근이 가능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