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2월 23일 토요일

[미해결/원인탐색] iOS 업데이트 후 아이패드 배터리 44%~50% 사이에서 자동 전원 꺼짐 현상 1/2

아이패드5세대 구입 후, 처음 겪는 일입니다.
(참고 사항 : 아이패드 9.7 5gen - 2017년 10월 구입(만 1년 3개월), 총 배터리 사이클 28회, 외관 충격 및 특이점 없음)
최초 발생 : iOS 12.1.4 업데이트 후 2월 9일 발생(구정 이후)  


처음에는 날씨 탓인가 생각을 해봤으나, 특정 구간(예: 44% 배터리 남음)에서 무조건 전원이 OFF 되는 것입니다.
(마치 배터리가 0%와 같은, 말하자면 배터리가 다 소진 되었을 때 꺼지는 것 같은 동작)

확인1 :
집에서 몇 번을 44%에 도달하기 상태로 상황을 연출하면(앱이나 영화보기등으로 강제로 소모), 무조건 OFF 되는 것으로 보아 날씨 탓은 아니라는 결론을 알아냈습니다.
(iOS 12.1.4의 버그로 일단 추정을 해보았습니....? "정말 내 추측이 맞기를 바래!")

확인2 : 

12.1.4 업데이트 후, 남은 44% 를 iOS가 0%로 인식하는 오류일 수도 있습니다.
(OFF 가 발생하였을 때 배터리 잔량은 정품 전용 어댑터 전원을 물려 켜보면 44%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확인3 : 
표시되는 충전량 44%~50%가 실제로는 정말 0%일 가능성입니다.
(이렇게 가정하면, 앞뒤가 딱 맞아 떨어지기는 하지만 44%나 50%는 무슨 이유인가요?)

1. "모든 설정 재설정"으로 시험을 해봐도, 마찬가지로 44%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OFF 됩니다.
(모든 설정 재설정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2.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로 시험을 했으나, 역시 실패 무조건 꺼짐 발생
(이번에는 49%에 도달하면 꺼지는 군요)

3. "itunes 최신버전을 이용한 itunes 초기화"로도 실험을 했으나, 역시 실패...
(단, 이번에는 완전히 꺼지지는 않고 서서히(짧은시간내) 타이머처럼 배터리%가 물 흐르듯 내려갔으며, 자원을 소모하는 app이나 작동을 시키면 역시 강제종료)

자연적인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iOS 문제라고 추측성 성급한 결론을 내리지는 않겠습니다...

**아래는 실험중인 진행상황이며, 비슷한 경험이 있었거나 경험중이라면 참고로 살펴 보기를 바랍니다.


토요일 새벽 4시경 메일을 확인 한 후, 잠시 있다가 갑자기 전원이 OFF 되더라.
(문제 발생시 배터리 44%, 너무나도 정확하게 44%만 되면 자동 OFF)

위 그림에서 처럼 자동OFF 이후 몇 번을 재부팅(전원 아댑터 이용)해도 0%로 내려간 적은 없다.
(동영상 재생을 통해 배터리 44% 만 도달하면 자동 OFF되는 것이 너무나 신기했습니다)

2시간 동안 원인 분석을 위해 조치를 취해 보고, 원인을 배터리 100% 상태에서 다시 알아 보기 위해 충전 중..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달리 워낙 배터리량이 많아 평소 100%까지 충전하고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하드웨어(배터리)가 문제 없다는 전제하에서 시도한 해결 방법은...

1. 모든 설정 재설정을 해보는 방법 or

2.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의 방법으로 새아이패드로 실험 하는 방법

3. 새 ios 업데이트를 기다려 확인하는 방법.
(기다리기 힘들다면, 베타로 시험할 수 도 있습니다)

일단, 저는 1번과 2번 모두 해보았으나 효과가 없었습니다.

4. 혹시나 해서, DFU나 아이튠즈 초기화를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아시는 분은 알겠지만 DFU나 아이튠즈 초기화나 기기내 모든 설정 지우기나 초기화 방법만 다를 뿐 효과는 모두 같은 것입니다)

실험을 위해 100% 충전 후, 지속적으로 소모율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50%까지는 아무 문제 없이 양호한 수준으로 평소처럼 성능을 보여줬지만...)

이번에는 49%가 되자, 이전의 44%구간처럼 갑자기 꺼져 버렸습니다.
(이번엔 49%에서 OFF 되어 버림)

모든 설정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기기 초기화)를 시도했으나, 계속 자동 꺼짐 발생...

*더 이상 방법이 없어 앞서 설명한 4번의 방법 itunes 초기화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12.1.3 이후 12.1.4 기기 업데이트시 ios에 문제가 있지 않았나 하는 가능성 때문이었습니다)

*참고 : itunes는 최신 버전이어야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itunes 기기 초기화 시도..
(아이튠즈 초기화를 하지 않았던 이유가, 귀쟎아서...)


어쨋건 해볼 수 있는 것은 다 해보기로 합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더 소모하는 작업이나 app을 구동시키면 바로 OFF 되어버립니다.

고민 끝에, 다음 iOS 12.2가 나올 때까지 포기하고 아이패드를 쳐박아 두기로 했다가
하룻만에 다음과 같이 베타를 설치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느낀 것은 "배터리의 남은 량이 품질이 이상하다? 라던가, 아니면 저 남은 50%가 빈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 다른 방법, iOS 12.2 퍼플릭 베타4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여 시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12.2는 용량이 매우 크군요)

iOS 12.2 베타 4에서도 배터리 상태를 보면, 50% 이상에서는 대기 소모가 굉장히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OS 12.1.4 설치 후 급격한 OFF 가 발생하던 50%이하가 되도록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이방법도 50% 이하가 되면, 무조건 강제 종료..

 USB 전원으로는 전원이 부족한지 켜지지만, 다시 강제 종료

 10W 아이패드 정품 어댑터로는 당연히 켜짐니다.
(당연히 켜지기전 배터리량 상태로 복귀)

*저 50%가 실제로는 진짜 0%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더욱 더 강력하게 들었습니다.

iOS12.1.4이후 문제가 발생했으므로, iOS 12.2베타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지만 착오였습니다.
(물론, 공교롭게 iOS12.1.4 업데이트 때 물리적 배터리 문제발생 시기와 겹쳤을 수 있습니다)

생각하기도 싫은 최악의 경우이지요.

"28사이클밖에 사용하지 않은 아이패드가 1년 보증기간 끝나자 마자 고장이라니!"

배터리를 잘 보면 50%즈음 갑자기 급격한 배터리 소모를 보이면서 바로 종료.
표기상 0%가 된 것이 아니라, 재부팅을 하면 다시 50% 근처로 복귀
(무한 반복)

하지만, 이만큼 시행착오를 겪고나니 혹시 표기 수치 50%가 실제 배터리는 0%이고..,
표기 수치 100%충전량이 실제로는 50% 충전량이 아닐까 의심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즉 iOS가 실제로 0% 에 진입했기에 종료되었다는 말이죠)

DFU 초기화
즉시 나타나는 초기화를 선택한 아이튠즈 화면
(일련 번호 : 없음)

*참고 :
DFU 초기화는 복원모드가 아니라, 액정이 검은 화면 진입(케이블 연결 화면 아님)과 동시에 iTunes에서 복구 화면이 나오는 것.

DFU 모드도 실패.
(12.2 PB4 업데이트 실험 후, iOS문제가 아님을 확신하고 12.1.4로 DFU 초기화로 되돌림)

지금까지의 실험을 통해 업데이트 타이밍에 맞춰 하드웨어에 무슨 문제가 생겼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최악의 상황도 추측하지만...

이후 문제점을 찾게 된다면, 추후 기록하겠습니다.

기쁜 소식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드디어 알아냈고, 해결 과정을 소개할까 합니다.


*다음 게시물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았고, 해결하였음을 알리며 이 게시물 방문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링크 :[해결/결과보고] 아이패드 배터리가 40~50% 가 남은 상황에서 자동 전원 꺼짐 현상 2/2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