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25일 월요일

아이폰 아이패드 "인스턴트 핫스팟"이 어느 날 안보일 때...

이것 저것 설정하여 사용하면서, 어떨 때는 된 것 같기도 한데 만지다 보면 "개인용 핫스팟" 이 아닌 동일 계정의 2대 이상의 기기에서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일 계정 2대 이상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개인용 핫스팟"을 꺼도 "인스턴트 핫스팟"은 wi-fi 목록에 기기가 보여야 한다.


(수정 결과물)
동일 계정 wi-fi 목록에 나타난 나의 기기들

그래서, 나름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로그아웃/로그인"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조언을 하는데요.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이거 할 때마다 상당히 귀찮은 작업입니다)

즉, 무슨 일 생길 때마다(오류 발생시) 로그아웃/로그인을 하면 어찌됐든 상당한 부가 작업을 동반합니다.
("젠장 로그 아웃/로그인 시간 엄청나게 소모했네" 여하튼 엄청나게 번거롭습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방문자가 있다면 일단 "로그 아웃" 하지 마세요.

그래서 이것 저것 끄적대다 발견하였는데요.

다음과 같이 순서를 지켜 한 번 수행을 해보기 바랍니다.
(정말로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사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스턴트 핫스팟의 기본 조건은 연결할 기기는 "블루투스는 항상 ON" 이어야 합니다.
(당연히 Handoff 도 켜놔야 하는데, 꺼놓으면 "인스턴트 핫스팟"을 하는 이유가 없겠죠?)

2. 애플은 기본적으로 동일 계정 "인스턴트 핫스팟" 의 자동 연결 목록 작동은, 수동으로 연결해야 하는 "개인용 핫스팟"과 관계 없는 연결 방식입니다.
(다시 말해 동일 계정 기기간은 개인용 핫스팟을 끈 상태에서 최소 기기간 목록에 보여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단,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로그아웃/로그인으로 해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귀찮은 로그아웃으로 해결하기 전 해볼 수 있는 마지막(혹시) 시도 방법일 뿐입니다)

살펴 보시죠.


연결된 모든 기기(아이폰/ 아이패드)의 블루투스는 항상 켜져 있어야 합니다.
(최초 연결 문제가 있다면, 일단 방해가 될만한 장치들을 위 그림처럼 깨끗하게 지워줍니다)

저는 블루투스 악세사리 장치가 없어서 그냥 된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연하게 연결할 기기들의 (아이폰/ 아이패드) handoff도 켜져 있어야 합니다.
(이거 꼭 확인하세요)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연결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위 그림과 같이 확인하고 진행합니다.

현재 모든 기기들은 (블루투스 & Handoff ON, Wi-Fi OFF) 상태에서...

4번을 진행 합니다.

(Wi-Fi 로 연결 항목 선택)


앞서 아이폰에서 활성화 된 "개인용 핫스팟" 을 아이패드에서 선택해 줍니다.
(당연히 아이패드에서 wi-fi를 켜야 목록이 보이겠죠?)


이제 아이패드에서 wi-fi를 해제하고, 마지막으로 아이폰도 wi-fi를 해제(핫스팟도 OFF)합니다.
(순서대로 하세요)

*오해가 있을 수 있는 사진으로 캡쳐가 되었데, 설정에서 OFF 안하고 제어센터에서 그냥 OFF 해도 됩니다.


다시 아이패드의 wi-fi를 켜면?


로그 아웃/ 로그 인 작업을 하지 않고도 그간 먹통이던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의 기기들이 보일 것입니다.
(즉, 개인용 핫스팟을 ON 하지 않아도 이제 양쪽 기기에서 인스턴트 핫스팟 기기목록이 보일 것입니다)


[요약]


정리하면, 꼬여 버린 장치 목록이 로그아웃 없이도 A 기기의 "개인용 핫스팟"을 활성화 한 후...
B기기에서 수동 연결을 한번 시도 해주고 B,A모두 wi-fi를 껏다가 다시 B기기에서 켜주면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이 활성화 되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이후 부터는 자동으로 wi-fi 목록에 기기가 보이고 원할 경우 선택하면 인스턴트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잡담]


*해당 기기의 이름 "설정-일반-정보" 에서 변경할 경우 연결(장치 인식)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시도할 경우, 연결(장치 인식)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
*만약, 이 시도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로그아웃 or 설정 재설정"으로 해결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솔직히 수 회의 경험으로, 저 같으면 "인스턴트 핫스팟"을 목록에 띄우기 위해 시간 낭비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어차피 핫스팟을 wi-fi 기기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해도 됩니다.
(단지, 인스턴트 핫스팟 목록이 보여진다면 더 빨리 선택하기 위한 "연속성"을 제공할 뿐입니다)

실제로, 이것 저것 만지거나 업데이트 시 "인스턴트 핫스팟"이 자주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로그아웃/로그인이 제법 시간이 걸리는 귀찮음을 동반합니다)

*로그아웃/로그인은 10~15분의 시간이 걸리고, 설정 재조정(자신의 원래 설정값)에 추가로 15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설정 재설정은 2~3분의 시간이 걸리지만, 변경된 추가 재조정(자신의 원래 설정값)에 최소 30분이 더 걸릴 것입니다.



[기타]


당신이 "수 십분 + 정신력"을 동원하여 인스턴트 핫스팟을 성공시켰다 하더라도 머지않아 또 목록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안된다가 얼마 후 자동으로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또한 이것을 성공하고 한 동안은 잘 보이는 듯 하다가, 우연히 얼마 후에 살펴 보니 또 사라져 있더군요.
(마이너 업데이트 후, 자동으로 다시 잡히기도 합니다)


*iOS13에서는 개선된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댓글 4개:

  1. 와 님 천재심. 이거 해제될 때마다 로그아웃으로 별 짓 다했는데,이거로 한방에 해결..
    베리 베리 땡스..

    답글삭제
    답글
    1. 솔직히, 설명이 좀 난해할 수도 있었는데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다만,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아이폰의 이름 or 아이패드의 이름을 가급적 바꾸지 마시고 네트웍크 설정 재설정시에도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아이폰/아이패드 데이터 복원은 관계없습니다)

      삭제
  2. 감사합니다 ! 덕분에 해결잘되었습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뭔가 어지러울수도 있는데, 해결되셨다니..
      곧 나올 iOS13에서는 인스턴트 핫스팟 더 편리하게 연결된다고 합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