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8월 3일 금요일

초보자를 위한, 디스크 상태 확인(HDD/SSD)을 위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 유틸리티.

중급자라도 새 HDD나 SSD 구입시, 믿고 산다는 기분으로 간혹 놓치는 경우도 있지만...반드시 확인을 해보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CrystalDiskInfo 프로그램 소개입니다.

초보자라면 인터넷 쇼핑몰에서 HDD나 SSD를 구입하고 당연히 새제품이라고 생각했는데, 확인해보니 중고품이라면 광분하지 않을 수 없게됩니다.

새 HDD/SSD를 구입하게 되면, 만약을 위해 공개 유틸리티인 "CrystalDiskInfo"를 다운받아 확인해보기를 권장합니다. (2018년 8월 현재 최신 버전은 7.6.1이며, 설치버전이 아닌 포터블버전으로 설명합니다)

살펴보시죠.
(이 게시물은 초보자에게 설명하기 위한 HDD / SSD간단 확인 방법으로 중급자는 건너뛰십시오)

1. 우선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포터블 버전을 받습니다.
(위 그림은 포터블 버전을 표시한 것인데, EXE는 설치버전이며 ZIP은 압축을 풀어서 실행하는 버전입니다)

링크 :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CrystalDiskInfo


2. ZIP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웹페이지가 바뀌면서 잠시 시간이 흐른뒤...
 위 화면과 같이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3.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 자신이 64비트 윈도우라면(윈7 / 윈8 / 윈10) "DiskInfo64.exe"를 더블클릭합니다.
(자동으로 관리자 옵션이 보일 것입니다)

만약, 32bit OS 사용자라면 DiskInfo32.exe 를 선택하면 됩니다.


a 는 현재 자신의 HDD / SSD 의 건강상태를 나타냅니다.
(좋음 이라면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b. 현재 장착된 HDD / SSD 디스크의 인터페이스 방식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위 그림은 SATA3 으로 연결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c 는 HDD라면 자신의 HDD에 포함된 버퍼 메모리 크기를 보여주는 숫자입니다.
(위 그림은 16M 버퍼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d 는 현재까지 사용된 횟수가 사용한 시간을 나타내어 줍니다.
(만약, 새 HDD /SSD 를 구입해서 장착했는데, 몇 시간 & 몇 회가 아닌 수 십회 & 수 십 시간 이상이라면 그것은 중고입니다) 

부가 설명 : 간혹 손장난하는 업체에서 반품 or 중고를 새 제품처럼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블로그의 위 그림 HDD 사진은 설명을 위한 예를 든 것일 뿐이며 수 년간 사용한 HDD입니다)

e 는 현재 장착된 HDD /SSD 의 세부적 작동 상태를 나타내어 줍니다.
(만약, 하나라도 문제가 있으면 a 항목이 좋음이 아니라 다른 색상(주의 / 경고)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Tip :

HDD 구입시 비닐에 칼집이 나있는 것은, 유통 판매처에서 a/s 스티커를 붙히기 위한 작업으로 중고가 아닙니다.
HDD 구입시 제일 걱정해야 하는 것은 사실 배송시 택배로 인한 파손이 초기불량의 99%에 해당합니다.


*ETC :

노트북용 2.5인치 HDD는 최근, PMR 기록방식(구)과 SMR 기록방식(신)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많은 버퍼 메모리(128M)와 얇은(7mm)두께의 5400RPM HDD는 모두 SMR 방식이며, 가격이 쌉니다.

적은 버퍼 메모리(8M)와 9.5mm 두께의 7200RPM HDD는 PMR 방식이며 가격이 조금 비쌉니다.
(간혹, 9.5mm 라도 5400RPM이 PMR도 있지만, 2014년 이후 제조되었다면 대부분 SMR 방식입니다)

성능(속도)과 신뢰도는 (구) PMR 방식이 훨씬 좋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