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2019년 12월 20일 금요일

[팁/잡담] 그래픽 카드 출력 포트(종류)마다 우선 순위 출력 기본 포트가 있습니다.

모니터를 2대 가진 사람이 그래픽 카드만 교체하고 드라이브를 새로 설치 하고 DVI(HDMI or D-SUB)로 꼽으면 정상이지만, DP를 통해 케이블을 연결하면 모니터를 볼 때 화면이 안 나오다가 조금 후 윈도우 부팅 후 화면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가 바뀌거나 그래픽 드라이버 or OS를 재설치 할 때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설계상 모니터가 2대 이상이고, 모니터 2대가 2개의 포트로 동시에 연결되었을 때 기본값으로 부팅시 특정 포트에 우선 출력하도록 우선 순위를 할당합니다.

즉, 어느 것이 기본값으로 출력되지는 사용자가 모르고 메인 기본값 출력포트가 연결된 모니터를 꺼두었다면 다른 규격 포트에서는 부팅화면(바이오스 화면)이 스킵되고 부팅 후 복사된 윈도우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는 것만 볼 수 있습니다.

*부팅 후에는 윈도우OS는 각각의 모니터를 복제할지 확장할지 선택된 설정에 의해 뿌려줍니다.
(이것은 그래픽 카드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D-SUB은 아날로그이기에 무조건 출력됩니다)

DELL 모니터2 대를 사용하여 지포스 그래픽 카드(DP와 DVI포트를 가진)를 연결한 경우, DELL역시 DVI 포트와 DP 포트가 있는데, DVI포트가 DP포트보다 공장 기본값(OS에서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았거나 바이오스에서 특별히 지정하는 옵션이 없을 경우)으로 우선순위(메인)에 있습니다.
(DP포트에 연결하여 메인모니터로 설정하고, DVI포트로 연결된 모니터를 보조 모니터로 사용한다면 부팅시 DP포트에 화면이 부팅이 완료될 때까지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 부팅후 메인으로 사용할 주 모니터와 보조모니터를 재설정한다면 다음 부터는 DP포트로 연결된 모니터에 정상적으로 뿌려줍니다.

주의점 :

그래픽 카드를 교체하거나 윈도우 설치시(재설치 포함)에는 반드시 보조로 연결된 모니터도 켜두거나, 보조로 연결된 모니터 케이블을 제거하거나 그것이 아니라면, 포트 구분없이 하나의 모니터만 연결(활성화)하도록 합니다.

이후, 메인과 보조를 윈도우 설정에서 각각 지정하면 DP(원한다면)를 메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규격 출력 포트라도, 내부적으로 우선 순위가 있다.
(메뉴얼을 보는 사람이 드물지만, 때때로 하드웨어 제조사는 변경시 알려지지 않은 문제를 메뉴얼에 기록한다)

*일반적으로 제조사 그래픽 카드 출력포트는 "안쪽(메인 보드)이 물리적으로 1번인 경우가 많다.
(위 그림을 기준으로 우측이 1번, 좌측이 2번인 셈이다) 




[잡담]



경험이 많더라도 PC를 이용하다 보면 사소한 것을 복잡하게 생각해 쓸데없는 시간을 보낼 때가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도 바이오스 설정에도 포트별 출력 1순위 2순위 포트 설정이 있습니다.
(특별히 지정하지 않고 모니터가 두 대가 연결되었다면, 공장 기본값으로 특정 포트(안쪽)가 우선 출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경험한 지포스 그래픽카드 모두 알려지지 않은 우선 순위가 있었습니다.


DVI가 2개일 경우에도, 제조사 메뉴얼에 1순위 출력 포트를 알려(디지털 - 아날로그)주기도 합니다.
(물론, 보통 조립 구입 사용자들은 그것을 읽지 않을 것입니다)

메뉴얼을 읽지 않는 것이 이해가 됩니다만...

새 제품 구입 후 초기 불량이라고 섣불리 생각하는 것 중 상당 수가 메뉴얼을 읽지 않는 것일 때도 많습니다.
(메모리 용량당 선택 채널(슬롯) 문제 / M2 SSD HDD SATA 채널 공유 및 바이오스 옵션 인식 문제 / 모니터 출력 문제 )

SATA 케이블 및 모니터 케이블도 노후화하여 접점 문제가 발생하면, 의외로 복잡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